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시민들의 편리한 교통편과 더 나은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을 소개합니다.

 


지난 7월 28일, 아산시 모종동에 위치한 고속버스터미널 준공식이 있었습니다.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은 기존에 있었던 옛 터미널 자리에 2014년 10월부터 신축공사를 시작하여 2016년 7월에 준공을 완료하였다고 하네요. 앞으로 아산 시민들의 발이 되고, 다양한 문화적 수요를 만족시켜줄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 오늘은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의 이용정보와 입주시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은 기존에 있었던 옛 터미널 부지 3178.1㎡에 사업비 160억 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1만 5256.8㎡ 규모로 신축된 건물인데요. 기존에 터미널 옆에 있던 차량정비 공장에서 임시 터미널을 운행하면서 기존 터미널 건물을 허물고, 그 자리에 신축 터미널을 지었다고 하네요.
바로 옆 아산 시외버스터미널은 지난 2013년 새 단장을 통해 대형마트와 패밀리레스토랑, 그리고 아산 지역 유일한 대규모 멀티플렉스 등의 편의시설들을 유치하였습니다. 이번에 신축된 동양고속버스터미널 역시 터미널이라는 교통 기능적 역할의 수행은 물론이고, 다양한 편의시설들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어 참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하 2층과 지상 5층으로 지어진 동양고속버스터미널에서 지하 2층은 시설 이용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50여 대의 주차 대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각종 편의시설과 교통시설을 이용한다면 참 편리하겠죠?
그리고 1층은 동양고속의 운수시설과 편의점, 음식점, 은행 ATM기와 같은 편의시설들이 입주해있습니다.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대합실과 매표소가 나옵니다.  

 

 

■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 아산 시민들의 교통 여건 확충을 꾀하다!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의 노선은 8월 1일부터 운행을 실시하여 현재 ‘아산(온양)↔강남’과 ‘아산(온양)↔인천’ 2개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서울(강남) 노선은 하루 약 30회 정도 운행되며, 인천 노선은 약 15회 정도 운행되는 중입니다. 서울 노선은 서부 휴게소와 천안아산역을 경유하며 약 1시간 30분의 소요시간이, 인천 노선은 천안 터미널을 경유하며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월요일과 화~금요일 그리고 주말(연휴)마다 운행시간이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용하실 때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두 가지 노선 모두 아동 할인은 만 6세부터 초등학생까지 적용됩니다.

 


만, 학생 할인의 경우 서울 노선은 중/고/대학생 모두 30% 요금할인 혜택이 있지만, 인천노선의 경우 대학생은 20%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하네요. 또한 반드시 주민등록증을 제외한 학생증 또는 청소년증을 제시하셔야 할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 표를 구매하거나 출발 전 검표 시 신분증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부정승차로 간주, 고속버스 운송약관에 의거하여 10배의 부가운임을 징수한다고 하니 각별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루 약 30회 운행하는 서울 노선에서는 아침/점심/저녁 시간대에 아산시 둔포면을 경유하는 노선이 증설되었습니다. 둔포면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교통 편의가 더 좋아져서 수도권 이동이 한층 더 쉬워지게 되어 정말 기쁘네요!

 

 

■ 교통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복합터미널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은 기본적인 교통 수요 외에도 다양한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터미널의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것처럼 1층은 운수시설을 비롯한 편의시설로 구성이 되어있고, 2층~5층에는 각종 시설들이 입주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현재 2층에는 미용실, 은행, 음식점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3층에는 이비인후과가 공사 중에 있고, 4층에는 치과가 영업을 하고 있으며 5층에는 네일숍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입주나 분양이 완료가 된 상태가 아닌 것 같아 상가가 많이 비어있지만, 얼마 후에는 다양한 문화/편의 시설로 가득한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6층에는 지상 정원을 설치하여 도심 속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의 바로 옆에 시외버스터미널이 있어서 인접한 모든 시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버스 노선이 항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내버스 정류장에도 시내를 통하는 여러 노선들이 있고, 온양온천역(장항선/지하철 1호선)과 천안아산역(KTX)도 근거리에 위치하여 있어 다양한 교통 연계 환승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상가도 현재 거의 분양이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쇼핑센터를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아산 동양고속버스터미널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하루빨리 아산 시민 분들의 다양한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켜줄 고속버스터미널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끝으로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터미널 이용에 있어서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산고속버스터미널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