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깨끗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위해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임직원들이 나섰다! 셉테드(CPTED) 사업의 일환인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현장

 


안녕하세요 삼행시 가족 여러분! 삼행시 스토리텔러 이유리입니다. 가을 하늘이 유난히 높고 푸르른 오늘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지역사회 봉사 활동 중에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아산시의 도시 미관이 새롭게 변모하는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인데요.


최근 10월 14일과 15일 양일간 아산시 온양 2동 아름 Town 마을 길에서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와 함께하는 알록달록 벽화 그리기 봉사가 진행되었답니다. 이번 온양 2동 마을 길 벽화 그리기는 아산시 온양 2동과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그리고 천안 준법지원센터 3곳의 셉테드(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 사업의 일환이라고 하는군요.

 

 

■ 안전한 동네를 조성하기 위한 범죄 예방 환경 설계 기법!  ‘셉테드(CPTED)’

 


범죄예방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뜻하는 셉테드는 1970년대 미국에서 유래한 건축 기법으로, 건물과 가로등, 감시 장비 등을 범죄를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 건축하는 기법인데요. 범죄가 범죄자와 피해자, 취약한 환경조건의 3가지 요인이 구비될 때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도시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디자인)와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범죄 및 불안감 발생 범위를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감시와 접근통제를 기본 개념으로 범죄자의 행위를 어렵게 만들고 일반인들에게 안전한 생활영역을 제공하면서 물리적, 사회문화적 환경조건을 변화시켜 범죄의 기회적 요인을 제거하는 것에서부터 유지·관리 방법까지 포함된다고 하는군요.

 

대검찰청 범죄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2013년 부산 강서구와 중구의 범죄 발생 건수는 전국 평균치보다 3배 이상을 웃돌았다고 합니다. 이에 부산시가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2014년부터 셉테드를 활용한 테마형 마을을 조성하여 범죄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데요. 범죄 발생률이 셉테드 실행 전보다 절반 가까이나 줄고 주민들의 안전 체감도 역시 크게 증가하는 등의 성공을 보이자 다른 지자체들에서도 셉테드를 활용한 테마형 마을을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합니다.

 

 

■ 아산 주민들을 위한 든든한 지원군들이 나섰다! 아름 타운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현장

 


아산시 온양동 또한 노후되고 낡은 건물과 오래된 마을 길로 인해 마을 환경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는데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임직원 및 가족과 천안 준법지원센터 그리고 온양 2동 5통, 6통 마을주민 등 100여 분이 이번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제97회 전국체전의 성공 개최로 다시 찾고 싶은 아산, 범죄가 없는 아름다운 도시 아산을 만들고자 한 많은 분들의 소망을 담은 봉사활동이었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는 상반기에 이어서 자원봉사 인력, 경상경비 및 각종 재료비 등 지속적이고도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많은 주민 분들이 호응해 주고 따뜻한 인사말과 함께 간식을 건네시기도 한 훈훈한 현장이었습니다.



진지한 모습으로 벽화를 그리고 있는 우리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직원 가족입니다. 직원 가족으로 참여한 어린이들에게는 봉사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며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소중한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행사에 참여하신 온양 2동 김형관 동장님의 말씀을 들어 보겠습니다.

 


김형관 / 온양 2동 동장

 

“매년 집 수리, 벽화 그리기 등 깨끗한 아산 만들기를 위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삼성전자 및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아산 만들기를 위하여 환경개선 사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안 준법센터에서 나온 한 봉사자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셉테드(CPTED) 사업의 일환인 이번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은 민·관·사 상호 협력의 모범사례라고 합니다. 이러한 셉테드 기법의 마을 조성은 범죄율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벽화의 색이 바래는 등 지속적인 보수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는 앞으로도 꾸준한 지원을 통해 아산시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하여 노력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