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추수의 계절 가을! 가을의 풍미를 가득 담은 10월의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게, 고구마, 홍합)



붉은빛 들녘에 벼가 천천히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니 이제 정말 가을인 듯합니다. 가을은 추수의 계절이며 수확의 기쁨이 두 배가 되는 계절인데요. 가족, 이웃, 친구들과 함께 그 풍성함을 함께 나누기 좋은 때이기도 하죠. 오늘은 그런 가을에 더욱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10월의 제철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노약자, 어린이, 몸이 약한 사람 모두에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게’  

 


요즘 TV를 틀면 끊임없이 그물망에 걸려 나오는 꽃게의 행렬이 보입니다. 꽃게는 9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어서 최근 바닷가로 대하와 게를 함께 먹으러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는 있는 그대로 쪄서 먹어도 맛있지만 양념게장, 간장게장 및 꽃게탕 등 다양하게 요리해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10월 제철 음식인 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백질이 풍부한 게는 담백하면서도 소화가 잘 되는 생물이어서 몸이 약한 사람이나 노약자에게 좋습니다. 더불어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대하와 같이 게도 껍질에 키토산과 키틴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이는 변비에도 좋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간장게장 만들기]
재료: 꽃게 1kg, 청양고추 2개, 양념간장 재료
1. 양념간장을 만들어 냄비에 넣고 끓인다.
(*양념간장: 국간장 2컵, 간장 3컵, 물 7컵, 설탕 1큰술, 통생강·통마늘50g, 소금, 대파 1단)
2. 항아리에 손질한 게를 담고, 2의 양념간장을 식혀 부어준 후 청양고추를 올린다.
3. 이틀 후 게를 담았던 간장을 다시 끓인 후 식혀서 다시 게에 부어 이틀간 숙성 시켜준다.
4. 3의 과정을 2번 더 반복하면 완성!
 

 

■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훌륭한 ‘고구마’

 


추운 날씨에 호호 불어먹는 재미가 있는 영양 간식 고구마는 8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인데요. 고구마는 김치와 함께 별미로 즐길 수 있어 한국인들이 더욱 사랑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고구마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와 설사, 만성 소화불량에 좋은데요. 베타카로틴 등 유익한 성분들 덕분에 성인병과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고구마를 먹으면 아마이드 성분으로 인해 방귀가 잦아지는데요, 이럴 때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는 동치미 등을 함께 먹으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 파이 만들기]
재료: 박력분, 버터, 소금, 설탕, 고구마, 달걀, 럼, 물
1. 볼에 박력분과 소금, 설탕, 버터를 넣어 섞어준 뒤 달걀과 물을 넣는다.
2. 위생팩에 넣어 20분간 냉장고에서 휴지 시간을 갖는다.
3. 파이 팬 위에 반죽을 0.3cm 두께로 피고 파이 바닥에 포크 구멍을 내어 준다.
4. 냄비에 삶은 고구마를 으깨서 체에 내려준다.  
5. 버터를 풀어준 뒤 설탕과 고구마, 달걀을 섞어준 후 럼을 넣는다.
6. 3번에 파이 팬 반죽 위에 고구마 필링을 채워서 오븐에 구우면 완성!
 

 

■ 지금부터 겨울까지 쭉~ 비타민A가 가득 들어 있는 ‘홍합’

 


지금부터 겨울까지 제철인 홍합은 칼바람이 매서운 날에 뜨거운 국물과 함께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푸짐한 양을 구매할 수 있는 홍합은 한식, 양식할 것 없이 모든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유의 감칠맛이 일품인 먹거리입니다.

 


홍합은 쇠고기나 재첩보다 무려 11배나 높은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철분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간과 신장 기능을 강화 시켜주며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홍합에 들어있는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홍합탕 만들기]
재료: 양파 1/2개, 마늘 6개, 방울토마토 7개, 홍합 250g, 소금, 토마토홀 2컵, 화이트 와인 2스푼, 월계수잎 1개, 물 4컵

1. 홍합을 손질해두고 양파와 마늘을 슬라이스해둔다.
2.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와 마늘, 양파, 소금을 팬에 볶는다.
3. 홍합과 화이트 와인을 팬에 넣어준 후 다시 볶아준다.
4. 홍합이 입을 벌리면 토마토홀과 월계수잎을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끓여주면 완성!
 


지금까지 수확의 계절 가을에 나는 제철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특히나 따뜻한 국물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바다 진미가 두 가지나 있습니다. 시원한 국물요리에 식사를 하고 달콤한 고구마 디저트로 마무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저녁에는 대지와 바다에서 계절의 기운을 듬뿍 받고 자란 10월의 제철 음식들을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