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우리의 민속 문화 및 민족 고유의 얼과 슬기가 담긴 충남 아산시 온양민속박물관에 다녀오다


올 여름 무더운 더위와 싸우느라 고생하신 삼행시 가족 여러분, 드디어 초가을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이렇게 더위가 풀린 초가을 날씨에 가족과 친구, 연인들과 함께 가 볼만한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우리의 고유의 얼과 슬기가 담긴 우리 민속문화를 보존한 충청남도 아산시 온양민속박물관입니다.

온양민속박물관은 1978년 구정 김원대 선생이 설립을 했습니다. 세계에 한국문화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태어났는데요. 수집과 보존, 전시를 통하여 학술을 연구하고 후세들의 교육 자료로 활용하며 자랑스러운 전통을 계승하고자 설립된 박물관입니다.

 

 

■ 제1전시실, 과거 조상님들의 삶을 보여주다! 

 


아름다운 금수강산에서 우리 조상님들은 어떻게 생활했을까요? 온양민속박물관 제1박물관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의식주 등 기본적인 전통문화와 가장 영광스러운 잔치로 여겼던 혼례 및 고려시대부터 지켜왔던 관혼상제 등을 보여주는 전시관입니다.

각 지역의 특정 밥상과 음식을 보여주고 과거 제사상의 모습과 장례 모습을 볼 수도 있는데요. 제1전시실에서의 관람을 통해 과거 혼례의 문화로 결혼을 한다면 많은 이들에게 추억이 되고 기억에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함께 볼 수 있었던 장례 문화는 과거의 풍습을 현재에도 어느 정도 이어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였습니다.

 


또한 이 곳에서는 과거 관리들의 복장과 여성들의 한복, 생활 문화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역사영화나 사극을 보면 나오는 관리들의 복장이 박물관에도 전시가 되어있어서 반가웠습니다. 또한 여성의 한복 문화를 보면서 예전에는 느낄 수 없던 한복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느낄 수 있던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이렇듯 온양민속박물관 1전시실에서는 우리 삶 속에 담겨있는 의식주 생활 문화를 관람하며 선조들의 지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제2전시실 조상들의 일터를 보여주다!

 


제2전시실은 농업, 길쌈, 사냥, 어업, 대장간 등 우리 조상들의 일터에 관련된 전시실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조상님들의 일터에서의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농업과 어업, 사냥 등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두루두루 힘을 모았던 과거의 풍습도 느낄 수 있는 제2전시관이었습니다.

 


저희 집도 농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부터 농업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번 박물관 관람을 통해서 과거에는 어떤 도구를 이용하여 농업을 진행하였는지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제3전시실 조상들의 문화와 제도를 보다!

 


제3전시실은 공예와 민간신앙 놀이, 그리고 예술 및 학술과 제도 등을 볼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특히 자연주의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문화예술 및 신앙의례를 재구성한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이어오는 조상들의 놀이 문화를 보면서 우리가 하는 제기차기, 윷놀이, 연날리기, 투호놀이 등 단순히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전통놀이들이 엄청난 역사가 있다는 생각을 하니 새로운 기분이 들었고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볼 수 있는 장승들이 전시관에 위치해있었는데요. 장승은 보통 돌과 나무를 이용해 만들어 지는데 마을 신앙의 용도로 입구에 세워두는 형태입니다. 이 밖에 다양한 탈들을 볼 수가 있는데, 보통 탈놀이를 하기 위해 제작되어서 수많은 표정을 하는 탈들을 볼 수 가 있습니다.

 

 

■ 과거 조상들의 건축과 조경을 볼 수 있는 야외전시장

 


실내 박물관 관람을 끝내고 난 후 야외에서도 건축물과 조경들을 볼 수 있는데요. 너와집을 비롯하여 초가집, 비각, 정각 등 우리 조상들이 지었던 건축물을 그 모습 그대로 볼 수 있답니다. 특히 야외에서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제기차기와 장구와 북 등의 민속 악기를 체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츰 선선한 가을 날씨가 다가오고 있는 요즘, 가족들과 함께 갈 수 있는 주말 나들이 장소로 온양민속박물관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이들의 역사공부와 체험 등에 도움이 되고 가족들과의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온양민속박물관으로 놀러 가 보세요~



[온양민속박물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