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새해를 맞이할 건강 식품! 겨울철 건강관리 돕는 영양만점 1월 제철음식 소개(우엉, 삼치, 딸기, 한라봉)

 

2016년 새해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요즘 시기에는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일정이 이어지는데요. 바쁜 시기일수록 겨울철 건강관리에도 신경 써야겠죠? 오늘은 2016년을 보다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1월 제철음식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떨어진 식욕은 물론 원기 회복까지 톡톡히 챙기는 영양만점의 1월 제철음식! 지금부터 함께 알아 볼까요?

 

 

■ 새해 건강은 이것으로 챙긴다! 1월 대표 제철음식 '우엉'과 '삼치'

 

 

첫 번째로 소개할 1월 제철음식은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우엉입니다. 우엉은 인삼에 버금가는 풍부한 영양을 자랑하는데요. 인삼의 대표 성분인 사포닌은 물론,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은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엉은 당질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이뇨 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화학첨가물이 들어간 식품 섭취로 산성화된 몸을 회복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언제나 바쁘게 끼니를 때워 영양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죠?

 

 

우엉은 짭조름한 조림으로 만들어 먹으면 밥 반찬으로도 그만인데요. 온 가족이 좋아하는 우엉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우엉조림 만들기]

재료: 우엉 3뿌리, 식초 1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 6큰술, 설탕 4큰술, 청주 1큰술, 물엿 2큰술, 물 2큰술, 통깨 약간

1. 우엉은 껍질을 벗겨 3mm 가량 두께로 썬다

2. 물에 식초를 타 우엉을 주물러 씻은 후 맑은 물로 헹군다

3. 냄비에 물을 끓여 우엉을 넣고 2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건져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우엉, 물, 간장, 설탕, 청주를 넣고 조린다

5.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물엿,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6.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해주면 맛있는 우엉조림 완성!

 

 

두 번째로 소개할 1월 제철음식은 삼치입니다. 삼치는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중 하나인데요.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삼치는 겨울에 그 맛이 절정에 이릅니다. 특히 삼치에는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불포화 지방산이 가득 들어있는데요. 더불어 등 푸른 생선의 대표 성분인 DHA가 풍부하여 어린이 두뇌발달 및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도 좋다는 사실!

또한 삼치에는 비타민D와 비타민B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비타민 B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을 돕습니다.

 

 

1월을 맞아 오동통하게 살이 오는 삼치는 구이로 먹어야 그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데요. 삼치는 잔가시가 없고 부드러워 어린이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삼치에 레몬을 뿌리면 비린내가 사라지니, 참고하세요!

 

[삼치소금구이 만들기]

재료: 삼치 16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레몬 1조각, 오일 1큰술

1. 삼치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2. 소금과 후추로 10분간 밑간한 뒤, 물기를 제거한다

3. 레몬을 짜서 즙을 내 2의 삼치에 뿌린다

4. 팬에 오일을 두르고 삼치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 새콤달콤 ‘딸기’와 ‘한라봉’도 1월이 제철!

 

 

맛과 향이 달콤한 딸기도 대표적인 1월 제철음식입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인데요. 특히 딸기에 함유된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세포사를 유발해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딸기의 비타민C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에도 효과적인데요. 겨울철 떨어진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데 제격이겠죠? 더불어 딸기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 없습니다.

 

 

1월의 대표 과일, 딸기! 제철 딸기를 사용해 잼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빵이나 요거트에 첨가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콤한 딸기잼 레시피를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딸기잼 만들기]

재료: 딸기 1kg, 설탕 4컵, 레몬즙 3큰술

1. 딸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꼭지를 떼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딸기와 설탕을 켜켜이 담은 후, 설탕이 녹을 때까지 1시간 가량 실온에 둔다

3. 2에 레몬즙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4. 3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1시간 30분 가량 저어가며 끓인다(과육이 뭉그러지지 않도록 가끔씩 가볍게 젓는다)

5. 걸쭉한 농도가 되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1월 제철음식은 옐로우 푸드의 대표주자인 감귤류 과일입니다! 감굴류 과일 중 한라봉이 1월에 제철을 맞이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한라봉은 겨울철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녔는데요.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활성화시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한라봉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르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제 역할도 한다는 사실! 생김새는 울퉁불퉁하지만 그 안에 영양을 알차게 담은 음식입니다.

 

한라봉 껍질에는 신진대사를 돕는 펙틴 성분이 가득 들어 있는데요. 한라봉 과육과 껍질의 영양을 모두 즐기고 싶다면?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탁월한 한라봉차를 추천합니다.

 

[한라봉차 만들기]

재료: 한라봉 2개, 굵은 소금 약간, 설탕 300g

1. 한라봉을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소금물이나 식초물에 30분 정도 담가 잔류농약을 제거한다

3. 한라봉을 껍질과 함께 얇은 조각으로 썬다

4. 유리병에 설탕과 1:1의 비율로 담는다

5. 15일간 숙성시킨 후, 따뜻한 물과 희석하면 향긋한 한라봉차 완성!

 

얼마 남지 않은 2016년! 새해에는 1월 제철음식과 함께 건강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한 1월 제철음식으로 힘차게 한 해를 시작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