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겨울 스포츠의 시즌이 돌아왔다! 겨울철 야외 스포츠 안전 수칙 대공개! (스키, 스노보드, 겨울산행, 얼음낚시 등)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12월입니다. 11월말부터 스키장 개장 소식이 전해지면서 겨울 스포츠 마니아들의 발걸음이 더욱 분주해졌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겨울철 야외 스포츠를 위한 안전 수칙 총정리! 스키와 스노보드부터 겨울산행과 얼음낚시까지, 지금부터 겨울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겨울철 스포츠의 꽃! 스키와 스노보드 안전 수칙은 무엇?

 

 

겨울 스포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스키와 스노보드! 스키장에서는 많은 인파가 몰리는 만큼 안전 사고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데요.

먼저 ▵손목보호대 ▵무릎보호대 ▵고글 등은 스키장에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특히 스키장의 눈이 반사시키는 햇빛의 양은 여름철 모래사장이 반사시키는 양보다 무려 4배 가량 많다는 사실! 자외선으로 인한 눈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글이 필수겠죠? 고글을 선택할 때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진한 색의 제품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운동 전 10분 이상 준비운동입니다. 겨울에는 추위 때문에 근육이나 인대가 경직되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보다 긴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을 충분히 풀어주어야 합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 운동 중에도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는 점, 꼭 기억하세요!

 

넘어지는 빈도가 잦은 스키장에서 무릎과 손목 부상을 흔히 겪는데요. 넘어지는 방법만 익혀두어도 부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넘어질 때는 체중을 엉덩이 쪽으로 싣고 서서히 주저 앉으며 팔을 옆으로 붙여야 부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도 가져야겠죠?

 

 

■ 겨울산행과 얼음낚시도 이것만 알면 문제 없다!

 

 

 

등산 마니아들은 눈이 소복이 쌓인 겨울산행을 즐기는데요. 겨울산행은 미끄럼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산행을 떠나기 전 코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또한 양말이나 장갑이 눈에 젖을 경우를 대비해 여분을 준비하고,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사탕이나 초콜릿 등 열량이 높은 간식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에 느낄 수 있는 짜릿한 손맛! 얼음낚시 또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겨울스포츠입니다. 안전한 얼음낚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먼저 얼음의 결빙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얼음의 두께는 20cm 정도가 적합하며, 얼음 구멍은 지름 15cm 정도로 뚫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곳으로 무게가 몰리면 얼음이 깨질 위험이 있으므로 무게중심을 퍼트려야 안전한 겨울낚시를 즐길 수 있겠죠?

 

지금까지 겨울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한 안전 수칙만 지켜도 재미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사실! 오늘 소개한 내용을 숙지해 즐겁고 건강한 겨울을 만들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