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매년 8월 22일은 에너지의 날! 의미와 유래부터 캠페인, 생활 속 에너지 절약방법까지!


선풍기, 에어컨 등 냉방기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 매년 전력난이 화두가 되면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하는 첫 걸음으로 ‘에너지의 날’ 캠페인에 동참하는 것은 어떨까요?

매년 8월 22일은 에너지의 소중함과 지구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에너지의 날’입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제정된 날인 만큼 범국민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이 진행되는데요. 다가오는 에너지의 날을 맞아 의미와 유래, 진행되는 에너지의 날 캠페인, 그리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올해 12회째 맞이한 8월 22일 에너지의 날! 의미와 유래는?

 


2004년부터 제정된 에너지의 날은 올해 12회째를 맞이했는데요. 8월 22일로 지정된 이유에는 특별한 사연이 있습니다. 지난 2003년 8월 22일, 사상 최대의 전력 소비량인 4,598만 kw를 기록했는데요. 이를 기점으로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에너지시민연대가 그 다음 해 2004년 8월 22일을 1회 에너지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의 날 캠페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에너지의 날 캠페인은 주간행사와 야간행사로 나뉘는데요. 주간행사로는 ‘Save at 2pm’이, 야간행사로는 ‘전국 동시 소등행사’가 실시됩니다.

Save at 2pm 캠페인은 여름철 전력소비를 급증시키는 주범! 에어컨의 사용량을 줄이는 캠페인입니다.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에어컨을 끄거나 에어컨 설정온도를 2℃ 높이는 것인데요. 이 캠페인으로 지난해에 65만kWh의 전기를 절약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

 


전국 동시 소등 행사는 밤 8시 30분부터 9시 5분까지 35분간 건물 내외 불을 끄는 캠페인입니다. 전국의 모든 공공기관에서 진행되는 행사로 해가 지날수록 기업 및 민간단체, 시민들의 참여도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올해는 ‘에너지를 모아 미래를 밝혀요’ 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됩니다.

 

전국 1,500만 가구에서 함께 150w 조명을 5분간 끈다면 1,125만kwh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 약 5t 가량 줄일 수 있다는 사실! 불을 끄고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여름 밤의 추억도 쌓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도 동참해 보세요!

 

 

■ 일상생활 속 에너지 절약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하세요.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하루 4시간씩 20일 동안 사용할 경우 절감되는 전력량은 120kWh, 절감금액은 약 1만4640원인데요. 또한 환경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역시 53 kg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만일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선풍기와 함께 가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에어컨은 흡입되는 공기를 일정 온도가 될 때까지 서서히 냉각하는데요. 따라서 선풍기와 같이 틀면 에어컨을 강으로 운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이라도 플러그를 꽂아두면 적지 않은 전기가 소모됩니다. 이를 대기전력이라고 하는데 전기요금을 높이는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 우리나라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 중 약 6%가 대기전력으로 낭비되고 있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를 뽑는데 전 국민이 참여하면 연간 5,000억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는 뽑는 습관을 길러야겠죠? 스위치형 멀티탭을 이용하면 일일이 코드를 뺐다 끼웠다 하지 않아도 제품의 전원을 손쉽게 끌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 에너지 절약 방법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은 크게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나눠지는데요. 등급이 높을수록 전력 소모량이 적습니다. 1등급 제품은 5등급 제품보다 에너지를 약 30~40% 절감하는 효과를 갖는데요. 가전제품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에너지 효율등급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에너지의 날의 의미와 유래부터 에너지 절약 캠페인, 일상생활 속 에너지 절약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이지만 모두가 함께 참여한다면 큰 결실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오는 8월 22일 전국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꼭 동참해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