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 영상 편집 기술부터 다양한 촬영장비까지 빌릴 수 있는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을 소개합니다!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얇은 옷을 입고 나들이를 떠나고 싶은 계절인데요. 요즘 들어 나들이와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여행에 대한 추억을 영상을 통해 기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인 SNS나 여행 커뮤니티를 통해 멋진 여행 영상이 끊임없이 공유되고 있죠. 자신만의 영상을 멋지게 편집하거나, 미디어 관련 직종을 꿈꾸는 분들께 소개해드리고 싶은 장소가 있는데요. 미디어 관련 교육을 받기 위해선 서울이나 대전 등 대도시에 가야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바로 이곳 천안에서도 다양한 미디어 기기와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영상에 목말랐던 갈증을 해소해줄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을 소개합니다!

 

 

■ 크리에이터들의 놀이터! 지역 미디어 중심지 <충남콘텐츠코리아랩>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은 지역 인재의 상상력을 이끌어내고 지원하기 위해 2017년. 천안시 동남구에 설립됐습니다. 원하는 것을 만들고, 듣고, 볼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발굴하는 연구소인데요.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은 DNA라는 독특한 이념 아래 남녀노소 누구나 상관없이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DNA의 뜻은 문화자원의 새로운 DNA를 발굴하고, 특화된 융복합 문화콘텐츠를 만들고, 창의인재를 키운다는 의미인데요. 창의적 인재들을 발굴하기 위해 공간/장비 대여는 물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시/공연장을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을 더욱 자세히 살펴볼까요? 충남콘텐츠코리아랩에서는 촬영을 하고 싶지만, 장비가 없거나 스튜디오가 없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각종 장비 및 공간을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충남콘텐츠코리아랩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한 후, 간단한 절차를 마치면 대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여를 위해선 먼저 장비에 관련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촬영 장비 대여를 위해선 촬영법 교육을, VR 촬영을 위해선 VR 촬영 장비 교육을, 3D 프린터를 대여하고 싶다면 3D 프린터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해당 강의들은 상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확인한 후, 원하는 시간대의 강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관련 링크: 충남콘텐츠코리아랩 홈페이지 

 

 

충남콘텐츠코리아랩에선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상마라톤즈, 상상브릿지, 상상클라우드, 상상아카데미, 상상캠퍼스 등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먼저 상상브릿지에서는 국내외 유명 콘텐츠 창작가나 기업가의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상상브릿지를 통해 <3D 프린팅 전자 의수>를 만든 이상호 님, 아프리카TV 김태하 기획팀장 등 현업에 종사하는 프로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답니다. 상상아카데미는 기초영역부터 심화영역까지 프로를 꿈꾸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3D 프린팅, 위빙, 팝업북아트, 업싸이클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죠. 이외에도 1층에는 전시관이 있어 다양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두 달 그 마음>, <세계 크리스마스 축제>, <2025 문화도시 천안> 등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기획전시가 진행됐습니다.

 

 

■ 충남콘텐츠코리아랩 일문일답! 

 

 

Q1. 어떤 시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은 1층에는 열린마루, 6층에는 소통마루가 있으며 7층에는 비빔마루와 9층 키움마루 등 아기자기한 이름의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1층 열린마루는 앞서 설명했듯이 다양한 전시와 공연이 이뤄지는 공간입니다. 소통마루에서는 소통쉼터와 소통준비실이 있어 회의를 하거나 조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비빔마루는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좋아하고 자주 찾는 장소인데요. 비빔스튜디오, 편집실, 장비실 등 영상촬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장비가 갖춰진 곳입니다. 실제 강의도 이곳에서 실습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죠. 솜씨마루는 공예실, 공작실 공방 등 다양한 작업과 자유로운 모임을 가질 수 있는 장소입니다. 

 

 

Q2. 직접 이용해보면 어떤가요? 후기를 알려주세요!

저와 같은 학교에 재학중인 강지현 님은<프리미어 프로로 하는 크로마키 교육>을 수강했는데요. 평소 관심이 있었지만, 깊게 배워볼 기회가 없었는데 영상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도움이 됐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실제로 본 프로그램은 기초부터 심화까지 실습 위주의 교육방식으로 진행되어 많은 분들의 인기를 끌고 있죠. 고등학생, 대학생뿐 아니라 30, 40대 등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수강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배워본 경험이 없는 분이라도 누구나 쉽게 강의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충남콘텐츠코리아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저도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있어, 장비를 대여하기 위해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을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은 물론 전시, 공연 등 볼거리가 많고, 크리에이터들에게 필요한 장소를 대여할 수 있어 미래 미디어 환경을 이끌어갈 충남인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요. 여행 영상을 멋있게 만들고 싶은 분이 있다면, 미디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의 대문을 두드려보시기 바랍니다!

 

[충남콘텐츠코리아랩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