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카페를 들어보셨나요? 오직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힐링 공간 <카친1318>이 천안시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카친1318은 천안시에서 설치하고, 백석대학교에서 수탁 운영하는 청소년 카페인데요. 천안시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에서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청소년 카페 카친1318은 1호점의 인기에 힘입어 곧 3호점까지 개점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점차 지역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카친1318은 단순히 음료와 함께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넘어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카친1318이 품고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 “우리만의 공간이 있어서 좋아요.” 청소년 카페의 매력요소
맨 처음 카페에 들어서면 여느 카페와 다름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 자세히 둘러보면 특이한 점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데요.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모두 교복을 입고 있는 학생들로, 오직 청소년들만 이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의 놀이문화를 지원하는 카친1318은 청소년의 건전한 휴게공간이자 아이들이 소통하는 카페인데요. 13세부터 18세까지 천안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친1318은 카페답게 다양한 음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버블티부터, 스무디, 에이드까지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를 구성하고 있죠. 아이들은 카친1318의 맛있는 음료를 먹기 위해 학교를 마치고 바로 달려온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음료는 무료입니다. 청소년 카페를 이용하는데 몇 가지 규칙이 있는데요. 규칙도 <예쁜 사람, 잘생긴 사람은 멋진 말만 쓰던데?>, <격하게 스킨십하다 딱 걸리면 서로 부끄부끄>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표현으로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규칙들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카페1318 관계자 분의 자세한 설명을 들어봤습니다.
▲홍은영 님 / 천안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통합지원팀
우리 카페의 가장 큰 특징은 청소년들이 직접 카페를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모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카페에 힘을 보태고, 카페를 직접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죠. 해마다 <청소년 운영위원회>가 조직되어 아이들 스스로 카페 내 문화활동을 기획, 진행하고 친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참여한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과 책임의식, 또래와의 관계증진 등을 함양할 기회가 되고 있죠. 미디어 생활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친구와의 소통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학생들이 와서 친구들과 소통했으면 좋겠습니다.
카페를 찾은 학생들은 잠시 핸드폰을 넣어두고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앉아 보드게임을 즐기곤 하는데요.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아닌 친구의 표정과 말을 들으며 직접 소통하는 모습이 즐거워 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카페 청소년 운영위원회에서 더욱 재미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학생들이 어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친구들과 함께할지 기대됩니다.
■ 청소년들의 꿈의 무대, 카페 이상의 문화공간
청소년 카페 카친1318은 소통공간뿐 아니라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펼칠 무대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페 한쪽 넓은 공간은 청소년들의 문화축제 무대로 사용되는데요. 이전에는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응원하는 <꿈터치 페스티벌>, 바리스타 직업 체험과 자격증을 취득하는 <나도 바리스타>, 지역전문가 초청강의 등이 진행됐다고 합니다. 제가 취재를 위해 방문한 날에는 <제2회 청소년 작품전시회>가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이번 전시회의 작품들은 충남 학생 미술 실기대회 패션일러스트 부분에서 금상을 받은 정승현 양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천천히 작품을 관람해봤는데요. 정승현 양만의 섬세한 감성으로 멋진 패션일러스트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회가 정승현 양의 첫 개인 전시회라고 하는데요. 주인공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정승현 양 / 봉서중학교
제 작품이 이렇게 대외적인 공간에 전시되어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많이 떨리기도 합니다. 카친1318은 중학교 1학년 때 친구를 통해 처음 알게 됐는데요. 맛있는 음료도 무료로 마실 수 있고, 시설도 편해서 언제든지 부담 없이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자주 찾던 공간에 제 작품들이 전시되고, 또래 친구들이 관람하는 모습을 보면 매우 뿌듯합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더 많은 목표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들의 기량과 재능을 북돋워 주는 카친1318이 대단하게 느껴졌는데요. 우리 고장에 이렇게 좋은 공간이 꾸며지고 지속해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뿌듯했습니다. 정승현 양의 개인 전시회는 오는 31일까지 관람하실 수 있는데요. 5월 26일에는 청소년들의 <제1회 보드게임 대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문의전화는 041-573-1318이며, 일요일과 휴일을 제외한 날짜에는 언제든 이용 가능하니! 천안 청소년 카페 카친1318로 시간을 내어 놀러 가보시기 바랍니다!
[청소년 카페 카친1318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