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입맛을 북돋워주고 피로회복에 좋은 5월 제철음식을 소개합니다(장어, 멍게, 매실)

지난 5일, 여름의 시작인 입하가 지나자 봄의 따뜻함이 초여름의 더위로 바뀌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면서 입맛도 함께 없어지는데요. 없어진 입맛을 북돋워주고 몸의 기운까지 회복시켜주는 5월 제철 음식 종류와 효능을 소개합니다!

 

 

 건강한 맛으로 당신을 사로잡는다! 피로회복에도 좋은 5월 제철 음식과 레시피!

 


보양식 하면 빼놓을 수 없는 5월 제철 음식은 장어입니다. 장어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은 비타민E,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비타민 B1, B2까지 모두 함유하고 있는 탁월한 건강식입니다.

더불어 장어의 지방에는 EPA, DHA,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두뇌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여 성장발육에 좋아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적합한 영양 음식입니다.

 


장어를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바삭하게 튀긴 장어와 데리야끼 소스가 어우러진 장어강정은 좋아하는데요. 장어강정으로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보양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어강정 만들기]

재료: 장어, 밑간 재료(청주, 생강즙), 소스 재료(설탕, 간장, 청주, 다진 마늘, 맛술, 물엿, 생강즙), 녹말가루

1. 손질한 장어를 밑간에 10~15분간 재워둔다

2. 장어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달군 기름에 두 번 바삭하게 튀긴다

3. 팬에 소스를 넣고 농도가 걸쭉해지면 튀긴 장어와 버무려서 완성

 


붉은 원형 몸통에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하는 멍게도 5월 제철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으로도 꼽히는데요.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과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멍게는 초고추장과 함께 밥에 비벼먹으면 없던 입맛도 돌아오는데요! 채소와 싱싱한 멍게의 조화가 인상적인 음식입니다.

 

[멍게비빔밥 만들기]

재료: 멍게, 상추, 깻잎, 달래, 무순, 김, 초고추장

1. 멍게의 껍질을 분리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간을 한다.

2. 상추와 깻잎은 채썰고, 달래는3~4cm 길이로 썰어 놓는다.

3. 밥 위에 야채, 김, 멍게를 올린 후 초고추장을 뿌려준다.

 


새콤달콤한 매실은 5월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입니다. 매실의 피크린산은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몸의 해독과 배설을 도와 배탈과 같은 질병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 더불어 매실에 함유된 천연 구연산은 피로 물질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매실을 이용해 매실청을 담가 놓으면 매실차나 주스로 마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리할 때 천연 감미료로 사용할 수도 있어 유용하답니다~

 

[매실청 만들기]

재료: 매실, 설탕

1. 매실과 설탕을 1:1의 비율로 병에 담는다

2. 1주일 정도 지나면 아래쪽에 가라앉은 설탕을 저어서 녹인다.

3. 약 100일이 지나, 설탕이 다 녹고 연한 갈색빛이 돌면 액만 걸러낸다.

 

자, 지금까지 건강을 지켜줄 5월 제철음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날이 더워질수록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소개한 장어, 멍게, 매실을 이용한 요리로 원기 회복하여 조금씩 더워지는 날씨를 이겨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