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는 7월은 실내 습도가 높아져 불쾌한 냄새가 나는 시기인데요. 제습제 기능을 겸비한 석고 방향제만 있다면 장마철 냄새 제거는 단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토리텔러를 대표해 간단하면서 재미도 있는 석고 방향제 만들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석고 방향제도 만들고 장마철 냄새도 제고하세요!
■ 향과 모양, 색상을 개인 취향대로~! DIY 석고 방향제, 제작에 필요한 도구는?
석고 방향제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는? 바로 석고가루, 유화제(올리브 리퀴드), 몰드(모양 틀), 종이컵, 젓가락, 계량스푼, 저울입니다. 마지막으로 향 첨가제, 프래그런스 오일도 준비하세요!
향과 색, 모양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요. 저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이 있다는 레몬 라벤더 향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에 장미꽃 모양의 몰드, 장미와 어울리는 핑크 베이지 색상으로 석고 방향제를 만들 텐데요. 인테리어용 소품은 물론 선물로도 손색 없겠죠?
석고 방향제의 모양을 잡아줄 몰드를 구매하기 번거롭다면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이컵, 두부 포장팩, 쓰지 않는 그릇 등을 활용해도 됩니다. 몰드는 그 어떤 틀이라도 상관없다는 사실!
석고 방향제 색상은 하얀색 석고와 액화 색소만 있다면 다양한 색상의 석고 방향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여러 색상을 혼합한다면 더욱 특별한 방향제를 만들 수 있겠죠?
■ 석고 방향제 만들기 방법 대공개! 재료의 비율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재료 준비를 모두 마쳤다면 본격적인 만들기를 시작해볼까요? 석고 방향제 만들기는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이 가능한데요. 첫 번째 방법은 만들기 첫 단계부터 향을 넣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완성된 석고 오너먼트에 향을 뿌려주는 방식인데요. 오늘은 처음으로 소개한 방식으로 석고 방향제를 만들겠습니다.
석고 방향제 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재료 비율입니다! 석고가루 100g마다 △물 35ml △유화제 10ml △향 첨가제 10ml가 필요한데요. 석고 방향제의 재료가 들어갈 몰드의 용량을 확인해주세요! 필요한 재료의 양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재료를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1구당 50~70g의 용량이 들어가는 몰드를 준비했습니다. 3개의 구를 채우기 위해 약 150g의 재료가 필요겠죠?
재료 비율은 석고가루 100g, 물 35ml, 유화제 10ml, 향 첨가제 10ml로 정했습니다. 재료 양과 비율을 정했다면 먼저 석고가루와 물의 양을 계량하면 됩니다. 석고는 빨리 굳는 성질이 있기에 한번에 많은 석고 방향제를 만들기보다는 3개~4개 정도를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계량을 마쳤다면 석고가루와 물을 종이컵에 넣고 섞습니다. 빠르게 섞는 게 포인트!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저어주세요. 석고와 물을 적절히 섞은 후 유화제와 프래그런스 오일(향 첨가제)을 1:1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여기서 유화제는 향 첨가제와 석고가 잘 섞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석고 방향제의 모든 재료가 종이컵에 모였을 텐데요. 섞는 중간마다 종이컵을 바닥에 톡톡 내려치면 기포를 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가 섞였다면 반죽을 몰드에 부어줄 차례입니다. 1mm 가량만 남겨 놓고 몰드를 채운 후 몰드를 흔들거나 바닥에 살짝 내려쳐 남은 기포를 제거합니다.
석고 방향제는 쓰임새에 따라 구멍을 만들거나 클립을 붙일 수 있습니다. 석고 반죽을 붇고 3분~4분 후가 되면 서서히 굳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이때 추가 작업을 하면 됩니다. 완전히 굳은 석고에 추가 작업을 하면 균열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고리를 넣을 구멍을 만들고 싶다면 빨대를 꽂고, 차량용 방향제로 활용하고 싶다면 카벤트 클립을 살짝 넣으면 됩니다. 드라이플라워나 스티커를 붙이면 석고 방향제를 더욱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다는 사실!
추가 작업을 모두 마친 후 2시간 정도 건조하면 나만의 석고 방향제가 완성됩니다! 만약 석고 방향제가 굳은 후에 추가 작업을 하게 되었다면 글루건을 사용하면 됩니다.
실내를 더욱 향긋하고 쾌적하게 만들어줄 석고 방향제가 완성됐습니다. 직접 만든 만큼 애착이 더 가겠죠? 석고 방향제는 1~2달이 지나면 향기가 사라지지만 향 첨가제나 향수를 뿌리면 다시 향기가 유지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이고 선물용으로 제격인 석고 방향제! 직접 만든 석고 방향제로 장마철의 고민, 불쾌한 냄새를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취향에 맞는 향과 모양, 색상으로 만든 석고 방향제로 집안 곳곳을 향기롭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