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무더운 여름! 기력회복에 효과적인 7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토마토, 수박, 복숭아, 블루베리)


본격적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 이때는 잘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한여름의 뜨거운 햇살을 머금은 제철 음식만 잘 챙겨 먹어도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다는 사실! 오늘은 무더운 여름, 기력 회복에 효과적인 7월의 제철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제철음식 종류부터 효능, 그리고 간단한 레시피까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볼까요?

 

 

■ 7월 제철음식 중 으뜸은 ‘토마토’와 ‘수박’… 여름철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들의 얼굴은 파래진다’는 서양 속담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식품인데요. 토마토의 빨간빛을 내는 리코펜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노화 방지, 항암, 심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하다는 사실! 토마토에는 철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체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100g 당 14kcal의 낮은 열량으로 여름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토마토를 더욱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토마토를 살짝 익혀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리코펜은 열을 가할 경우 우리 몸에 더 잘 흡수되는데요. 올리브오일에 볶은 토마토를 곁들인 카나페는 건강 간식은 물론, 파티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토마토 치즈 카나페 만들기]

재료: 토마토, 바게트, 올리브오일, 크림치즈, 체다치즈, 마늘 버터(다진 마늘, 버터, 꿀, 소금)

1. 버터를 덩어리 없이 풀어준다

2. 1번에 다진 마늘, 버터 꿀, 소금을 넣어 섞는다

3. 토마토를 잘게 채 썬다

4. 팬에 올리브오일를 두르고, 채 썬 토마토를 살짝 볶는다

5. 바게트 위에 마늘 버터를 바르고 체다치즈, 크림치즈, 볶은 토마토를 올리면 완성!

 


수박 역시 7월 제철음식인데요.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고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여름철 탈수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와 리코펜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여름 감기 예방에 탁월한데요. 또한 수박의 껍질에는 과육보다 더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다는 사실! 껍질에 풍부한 시트롤린은 이뇨작용을 돕고 부종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껍질 부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달콤하고 시원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수박은 여름철 대표과일인데요. 플레인 요구르트가 첨가된 수박 그라니타는 피로회복과 갈증해소에 탁월합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도 제격이겠죠?

 

[수박 그라니타 만들기]

재료: 수박, 플레인 요구르트, 꿀, 레몬즙, 탄산수

1. 수박을 믹서기에 넣고 간다

2. 곱게 갈아진 수박에 플레인 요구르트, 꿀, 레몬즙을 넣고 섞는다

3. 2에 탄산수를 넣고, 냉동실에서 약 1시간 정도 얼린다

4. 잘 굳은 그라니타를 수저로 퍼서, 그릇에 담으면 완성!

 

 

■ 달콤한 맛은 물론! 영양성분도 고루 갖춘 7월 제철과일 ‘복숭아’와 ‘블루베리’

 


여름과일의 백미 복숭아는 7월 제철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데요. 복숭아에 들어있는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회복과 간 해독에 탁월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도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데요. 변비 해소 및 예방 효과가 있겠죠?

또한 복숭아에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매끄럽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달콤한 향을 자랑하는 복숭아는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복숭아의 껍질에는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요. 복숭아를 껍질째 넣어 만든 복숭아 에이드는 건강은 물론 물론 갈증해소에도 탁월합니다.

 

[복숭아 에이드 만들기]

재료: 복숭아, 탄산수, 레몬즙, 꿀, 얼음

1. 복숭아의 표면을 깨끗하게 세척한다

2. 믹서기에 복숭아, 물, 꿀을 넣고 간다

3. 1의 과정에서 만들어진 복숭아 주스와 레몬즙을 섞는다

4. 남은 복숭아를 얇게 슬라이스한다

5. 탄산수에 복숭아 주스를 섞고, 슬라이스 한 복숭아를 넣으면 완성!

 


마지막으로 소개할 7월의 제철음식은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이라고 불리는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몸에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블루베리의 보랏빛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한편 눈의 피로 회복과 시력저하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성인병과 비만 예방에 효과적인 비타민 A와 E,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화를 막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씹는 맛이 일품인 블루베리 잼은 각종 빵부터 요구르트, 크래커까지 다양한 요리와 곁들여 먹기 좋은데요. 입맛 없는 여름철, 상큼한 향과 맛을 자랑하는 블루베리 잼을 추천합니다!

 

[블루베리 잼 만들기]

재료: 블루베리, 설탕, 레몬즙, 유리병

1. 블루베리를 물에 꼼꼼히 세척한다

2. 세척한 블루베리의 물기를 제거하고, 설탕과 함께 냄비에 넣는다

3. 냄비를 중간 불에 놓고, 끓기 시작할 때 레몬즙을 넣는다

4. 3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5. 소독한 유리병에 넣고 밀봉한 뒤에 뒤집어 놓는다

6. 블루베리 잼이 완전히 식으면 완성! (완성된 잼은 냉장 보관)

 

무더운 날씨와 장마가 반복되는 7월! 날씨가 덥고 습할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에 감염될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데요. 제철을 맞은 토마토, 수박, 복숭아, 블루베리로 한여름의 무더위를 이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