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와 함께하는 스마트인지건강센터에서의 건강한 하루

총명배움터,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를 찾아가다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운영 중인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총명배움터! 총명배움터가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스마트인지건강센터에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제가 함께 따라가 보았습니다. 건강한 웃음이 가득했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관련포스팅]
2019년 어버이날,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와 함께 뜻 깊은 시간을 만들다. (우리마을 총명배움터 두 번째 이야기)
바로가기

온양온천역 1층에 위치한 스마트인지건강센터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5일, 9시 30분부터 16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가 후원하고 아산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센터로, ICT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형 스마트 장비와 인지영역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건강과 함께 신체기능 향상을 돕고자 설립되었습니다.

[관련포스팅] 온양온천 방문객센터에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개소식이 열렸어요.
바로가기

스마트인지건강센터 내 '카페 휴'에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후원으로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직접 카페를 운영하고 계신데요.  카페를 방문한 누구나 편안함 휴식과 함께 커피, 생과일주스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를 이용하다

총명배움터에 재학 중인 공수 7리 어르신들과 함께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를 이용해보기 앞서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박명수 팀장에게 오늘 경험할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박명수 팀장의 친절한 설명을 듣고, 안내에 따라 힐링존 안에 있는 스마트존으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스마트존은 옴니핏 마인드케어를 통해 뇌파, 맥파를 분석하고 그 바탕으로 두뇌 건강 및 스트레스에 관해 맞춤형 인지 훈련 솔루션을 제공해 정신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간단한 장비를 통해 뇌파와 맥파를 측정하는데, 1분이면 측정을 할 수 있고, 측정된 결과에 대한 설명은 현장에 있는 복지사들에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하여 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니, 두뇌건강과 스트레스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쯤 체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는 어르신들에게 제일 인기가 좋았던 딥다유니! 딥다유니는 낙상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향상 보행 훈련기로 모니터 속 동작을 따라 하며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이를 통해 보행속도 향상, 낙상 예방,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체험 프로그램 입니다. 

보통 운동프로그램처럼 단순한 동작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흥미 유발과 꾸준한 관리를 위해 트로트에 맞춰 동작이 나오는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활동량이 많아서 어르신들이 힘들어하진 않을까 걱정되었지만, 다들 재미있게 따라 하시면서 즐기고 계셨답니다.

어르신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만큼 빈자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사진만 봐도 현장에서 느꼈던 어르신들의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느낌입니다. 

다음으로는 꿈의 자전거 체험인데, 이건 제가 너무 신기했던 프로그램 입니다. 어르신들도 새로운 경험에 발을 쉼 없이 구르게 만든 체험이었습니다.

꿈의 자전거는 인지건강 및 상하지 근력 훈련기로, 구글 어스를 통한 가상현실과 함께 페달을 밝아 앞의 모니터를 통해 나아가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어스를 통해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에 이색적이었으며, 실제로 한 어르신은 지금 본인이 필리핀을 달리고 있다며 즐거운 얼굴로 쉴 새 없이 다리를 굴러 자전거를 움직이셨습니다.

자전거를 통해 전 세계를 여행하신 뒤 찾은 곳은 유인헬스 체험존 입니다. 유인헬스는 3D 카메라 센서를 통해 모션 인식으로 진행되는 운동 시스템으로 어르신들이 신기해 하시면서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면에 마주 서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이고, 사람이 움직이는 모션에 따라 화면에서 인식이 되는 것에 어르신들이 많이 신기해하며, 처음에는 어려워하시던 어르신들이 화면에 나오는 본인들의 모습과 진행되는 게임에 즐거워하셨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단편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스마트존에서 다양한 체험을 마친 총명배움터 공수7리 어르신들은 다시 인지학습존에서 모였습니다.

어르신들 앞에 패드가 놓여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 패드를 이용하여 총명배움터에서 배운 것을 스마트 인지건강센터에서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에 대한 시간과 장소의 구분이 무색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총명배움터를 통해 인연을 맺은 복지사들과 어르신들의 친밀도는 미소를 자아낼 정도로 무척이나 다정했습니다. 복지사들께서 어르신 한 분 한 분 성함을 부르시며 패드가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도우셨고, 어르신들도 그런 복지사들의 인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수업은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 동안 배우셨던 것에 대한 퀴즈를 맞히는 어르신들의 모습입니다^^

다음은 스마트벨을 이용한 수업이었습니다. 스마트벨은 핸드벨의 스마트 버전으로, 무지개 색 핸드벨이 각각의 소리를 다르게 내는 종인 것처럼 스마트벨도 색별도 화면에 나오는 색과 연동되는 방식으로, 이를 활용한 게임을 통해 순발력과 인지력을 키우는 수업이었습니다.

스마트벨을 손에 들고 두더지 잡기 게임도 하고, 케이크 만들기 게임도 하고! 케이크 만드는 게임은 컴퓨터와 대결하는 방식이었는데, 어르신들의 열정적인 승부욕 덕분에 현장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프로그램은 스마트벨을 이용한 동요 연주였습니다. 처음에는 어렵다며 실수 연발이었지만, 점차 호흡을 맞추시며 마지막에는 힘을 합쳐 동요를 멋지게 연주하였답니다. 어르신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동요를 듣고 있으니, 저도 모르게 흥이 나더라고요! 기분 좋은 흥과 함께 오늘의 체험 일정은 종료되었습니다.

총명배움터를 통해 같은 연령대의 어르신들보다 훨씬 더 젊고 건강하게 지내시는 공수7리 어르신들! 처음 경험해보는 스마트 인지센터의 새로운 프로그램에 처음에는 어색해하셨지만, 금세 적응하시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세대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인지센터의 이야기를 듣다
스마트 인지건강센터의 목적은 예방적 목적의 관리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인지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스스로 하는 자가 관리 역량을 높여 체계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아산시에 거주하는 어르신뿐만 아니라 전철을 통해 다양한 지역의 어르신들도 경험하러 많이 오시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더욱 건강한 삶을 만들어 드리는 스마트 인지건강센터가 되겠습니다.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박명수 팀장>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가 지역기관과 협력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만든 센터로, 아산을 넘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어르신들의 인지건강을 위한 곳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열정을 다하는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앞으로 더욱 건강한 소식들이 가득하길 기대해봅니다.

 


.. 아산스토리
성전자와 함께하는 복한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