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온양온천 방문객센터에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개소식이 열렸어요.

아산시 노인종합복지과에서 지난 2019년 5월 22일 온양온천 방문객센터에서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개소식을 진행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고 다녀왔어요. 온양온천역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방문객 센터 이용자 및 아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용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로 9시 30분부터 16시까지 이용 가능하답니다.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삼성전자와 함께하는데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 장비와 인지영역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노년기의 인지건강과 함께 신체기능 향상을 돕고자 설립되었어요.

전체 공간 면적은 324.06m2(98.2평)으로 센터는 문화·휴게공간인 힐링존, 두뇌건강 분석을 바탕으로 신체활동 장비를 활용한 맞춤형 인지재활 훈련공간인 스마트존, 인지 기능 영역별 강화를 위한 ICT 교육장비와 체험형 교구를 활용한 학습공간인 인지학습존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오세현 아산시장과 김영애 아산시 의회 의장, 국회의원, 삼성전자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서 기념사와 내빈 축사가 이어졌고 설립 과정과 주요 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장비로 관리하는 두뇌건강 관리에 대해서도 인식 변화가 된 계기가 된 것 같아요.

테이프 커팅으로 스마트 인지건강센터의 개소를 알림으로 방문객과 아산시민들의 쉼터로 ICT 체험 장비를 활용한 학습으로 인구 고령화로 늘어가고 있는 치매에 대한 예방으로 노년을 대비하는 공간의 쉼터가 될 것 같아요. 지금부터 스마트 인지건강센터 내부를 함께 살펴볼까요?

문화·휴게공간인 힐링존

힐링존은 심리적 안정을 위한 쉼의 공간과 노년기 인지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문화휴게공간인데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안마의자와 교육 강좌용 TV, 두뇌건강에 좋은 산소 발생기가 준비되어 있어요.

어르신들이 담소를 나누면서 즐거운 분위기에서 여가활동을 보내실 수 있는 공간으로 되어있어서 이렇게 바둑과 장기를 둘 수 있는 대국 공간도 마련되어있는데요. 장기를 두시면서도 너무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어르신들의 표정만 보아도 그 즐거움을 바로 전달받을 수 있었답니다.

카페 휴도 한편에 자리 잡고 다양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즐기기에 좋더라고요.


■맞춤형 인지재활 훈련공간인 스마트존

스마트존은 두뇌건강과 뇌파 분석을 바탕을 ICT 신체활동장비를 활용하여 맞춤형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가상현실 꿈의 자전거와 마인드 케어, 보행훈련기, 스마트 동작분석 시스템 등이 설치되어있는 공간이랍니다.

3D 동작분석 스마트 운동 시스템인 유인 헬스는 3D 카메라 센서를 활용하는 동작 자동인식 프로그램으로 체력평가, 자세 분석, 건강 훈련, 그룹 훈련, 건강 게임을 할 수 있어요.

모니터 화면에 터치 형태로 누구든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고 바로 실행이 됨으로 어렵지 않게 실행하고 활용할 수 있음으로 인지력 학습을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의 균형과 활성화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랍니다.

딥다유니는 인지 기능 강화를 위한 ICT 체험 장비로 낙상예방과 인지건강 향상 보행 훈련기인데요. 모니터 속의 동작을 따라 하면서 신체를 지탱하고 보행에 필요한 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할 수 있는 훈련기예요. 1Set으로 4인이 동시 진행이 가능하고, 보행속도와 인지건강의 상호적 관계에 기반을 둔 체험 장비로 증상별, 난이도별 동작 학습을 할 수 있어 보폭 개선과 보행속도를 향상할 수 있답니다.




인지건강과 상하지 근력 훈련기인 꿈의 자전거는 가상현실을 주행함으로 기억력 학습이 이뤄지면서 인지건강 증진과 함께 하지 근력 향상을 해주는 훈련기로 실제로 아산지역의 모습을 직접 주행해 볼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와 두뇌건강 체크를 1분이면 할 수 있는 옴니핏 마인드 케어인데요. 뇌파와 맥파의 생체신호를 측정하여서 스트레스와 두뇌건강을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에 따라서 치유, 훈련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두뇌건강과 치매관리 대상 파악에 도움을 정신건강 측정 솔루션이에요. 검사를 한 후 바로 핸드폰 앱이나 출력물인 결과지로 정지적인 관리를 체크할 수 있어요.


■인지 기능 영역별 강화를 위한 인지학습존

태블릿형의 베러코그는 고령자들의 뇌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데 중심을 둔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기억력, 추상력, 집중력 등 12가지의 학습을 한 그룹에 10명 수업 진행이 가능한 학습으로 개별적으로나 그룹형 수업으로 학습결과 데이터 분석을 하여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어렵지 않은 뇌의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학습 콘텐츠로 게임적인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기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기에 좋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해서 학습, 관리가 이뤄지니 학습의 수행 결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지남력을 가지고 있어 장소와 시간, 사람에 따라 학습내용을 체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에요.

스마트 하모니는 삼성 서울병원의 신경과, 포스텍 인간공학 설계기술 연구실 등이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전자악보의 노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타이밍 바에 전자 스틱을 흔들어서 합주하는 방식으로 누구든지 쉽게 사용한 후 연주 점수를 기록해주는 치매예방 음악 게임치료기예요 음악도 즐기면서 집중도를 체크하기 좋겠지요?

오세현 아산시장은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치매예방의 일환으로 인지건강과 신체 건강을 위하여 기기를 통해서 노인 분들을 위해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인지건강을 사전에 체크하고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어르신이 행복한 아산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설물뿐 아니라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해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답니다. 
삼성전자가 설립 후원하는 스마트 인지건강센터는 고령화가 되면서 노년에 대한 걱정으로 치매에 대한 예방 차원의 공간 쉼터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 아산의 자랑거리로 자리매김할 것 같네요.


.. 아산스토리
성전자와 함께하는 복한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