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똑똑똑 아산시 여성들에게 배움의 문이 열렸습니다! 여성 강좌와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는 문화 복합공간 아산시 여성회관을 소개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아산시 하면 가장 먼저 어떤 단어들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여성친화도시와 교육이라는 두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느낄 수 있는 장소인 아산시 여성회관에 다녀왔습니다. 여성의 복지와 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아산시 여성회관으로 지금 함께 가보실까요?



■ 여성들의 풍요롭고 창의적인 삶을 위한 공간, 여온 마루 여성회관

 


2013년에 개관하여 올해로 3주년을 맞은 아산시 여성회관은 아산시 용화동에 위치해 있는데요. 아산시민이라면 시내버스를 타고 평생학습관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되며, 조금 멀리 사시는 분들은 여성회관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오실 수 있습니다.

아산시 여성회관 1층에 들어서면 널찍한 홀과 동시에 여성회관에서 시행하는 정규강좌의 시간표를 볼 수 있는데요. 30개가 넘는 수의 강좌가 얼마나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먼저 1층에서 곧장 눈앞에 보이는 곳에 위치한 극장을 들러보았습니다. 제가 찾아간 날은 아무런 행사가 없었지만 방학 시즌에는 하루도 쉬지 않고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가 준비된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시민특강과 여성아카데미가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여성아카데미에 대한 내용은 정규강좌와 함께 추후 인터뷰에서 들어보기로 하고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여성회관에는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각 층마다 수업에 맞게 준비되어 있는 교실들과 체육관이 있었는데요. 제가 방문한 당일 수업이 있는 교실을 위주로 취재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지하 1층으로 내려가 볼까요?

 


지하 1층에서는 요리교실과 제과·제빵교실, 그리고 도자기 교실 등 전문 자격증반이 옹기종기 모여있었는데요. 그 중 도자기 교실로 들어가 활발하게 수업을 듣고 계신 어머님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교실에서는 선생님과 수강생의 구분 없이 삼삼오오 모여 수업이 이루어졌는데요. 집중하며 흙으로 도자기를 빚고 계신 어머님들의 모습에서 프로다운 느낌을 물씬 받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2층으로 가보실까요? 2층에는 요가·민요, 홈 패션·양재 리폼, 국악교실, 음악 연습실, 유화·수채화 교실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 중 재봉틀 소리를 따라 홈 패션 교실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수많은 재봉틀 앞에서 자신이 만들고 있는 옷을 이리 들춰보고 저리 들춰보며 고민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목격하였는데요. 마치 디자이너처럼 진지하게 치수를 재시는 어머님들의 모습이 귀여우면서도 멋있었습니다. 열정적인 어머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어디선가 즐거운 전통악기 소리가 들려 그 소리를 따라 나서 보았습니다.

 


소리의 정체는 다름 아닌 우리의 전통 현악기인 해금 연주의 소리였습니다. 마침 쉬는 시간을 맞아 동그랗게 둘러앉은 어머님들의 사이에 끼어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어머님들께서는 악기를 다루면서 생활의 활력도 찾게 되고, 노후의 즐거움을 찾으셨다며 아산시 여성회관에 감사함을 표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드민턴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3층 체육관을 들렀습니다. 과연 스포츠 교실답게 불타오르는 힘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남녀 복식 조를 이루어서 경기를 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실제로 배드민턴을 치기 위해서는 함께 즐길 사람이 필요하죠. 아산시 여성회관에서는 많은 분들과 함께 배드민턴을 칠 수 있어 좋다는 소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참고사항 한 가지! 체육관은 여성회관 내부에 있지만 바로 옆에 위치한 평생학습관이 주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산시 여성회관을 한 바퀴 다 돌아보고 난 뒤 저도 수업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솟구쳐서 참여방법이 알고 싶어졌는데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아산시 여성회관에 계신 고인아 주무관님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 활짝 열려있는 배움의 문! 아산시민이라면 누구나 두드릴 수 있는 아산시 여성회관.

 

Q. 여성회관의 정규강좌와 여성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1년에 3번 모집하는 정규강좌는 교양·취미 16개 과목, 기능·기술 14개 과목, 전문자격증 6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인 토요일을 이용하여 참여할 수 있는 강좌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아산시에 주민등록이 된 성인이거나, 아산시에 주소를 둔 사업체 및 기관의 단체 종사자라면 인터넷 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아카데미 프로그램의 경우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조율되지는 않았지만 4월부터 10월까지 꾸준히 강의를 준비할 예정인데요. 여성아카데미지만 여성의 삶과 교육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이 외에 또 다른 프로그램이 있나요?

“저희 아산시 여성회관은 비어 있는 공실을 활용하여 단기간 동안 들을 수 있는 비정규 특강을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겨울방학을 맞아 가족문화체험, 아버지 요리교실,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간식 만들기 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아산시 여성회관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확인해주세요!

또한 찾아가는 맞춤형 여성교육이 있습니다. 시민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읍, 면, 동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통해 아파트 내에 20명 정도의 단체가 모이면 강사를 파견해드리고 있는데요. 시행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현재 70개 넘는 아파트에서 추가적으로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움의 열정으로 가득한 아산시 여성회관을 둘러보았습니다. 2017년 새로운 해를 맞으면서 모두 새로운 다짐들을 하셨을 텐데요. 이번 아산시 여성회관 소식을 통해 배움의 열정이 조금이나마 전해졌다면, 그 목록에 배움에 관한 다짐 한 줄 더 추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련 링크: 아산시 여성회관 홈페이지 http://woman.asan.go.kr/ 

 

[아산시 여성회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