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아산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공헌 전개… 글로벌가족센터 개관식 현장 속으로!


아산시 다문화가정 비율이 6.4%에 도달하면서 본격적인 다문화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는 다문화부부 합동결혼식, 다문화가정 입학 선물 증정 등 지역 내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공헌을 전개 중인데요. 이번에는 아산 지역 내 다문화가족을 위한 통합 지원센터인 글로벌가족센터를 개관했다는 소식입니다. 뜨거운 관심과 성원 속에 진행된 글로벌가족센터 개관식 현장! 지금부터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아산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글로벌가족센터’ 건축 지원

 


완연한 가을로 접어든 지난 10월 27일,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및 중부재단 관계자, 아산시 부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가족센터 개관식이 열렸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는 지난 해 6월 19일 중부재단과 글로벌가족센터 지원 협약식을 체결하고 완공까지 총6억원에 달하는 건축비를 지원했는데요. 아산시 온천동에 자리잡은 글로벌가족센터는 다문화 일자리 창출 카페休 3호점을 비롯해 글로벌 아동•청소년 지원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등 다문화가족 및 지역주민가족을 위한 아산시 최대의 통합 지원센터로 자리잡을 전망입니다.


 


글로벌가족센터 개관식은 기념식수 행사로 시작됐습니다. 이어 글로벌가족센터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는 테이프 커팅식이 진행됐는데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및 중부재단의 주요 인사가 참석해 테이프를 잘랐습니다.

 


이어 글로벌가족센터 건물 내부로 이동 후 감사패 증정식이 진행됐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게 감사패를 전달한 중부재단 이혜원 이사장은 이어진 환영사에서 "글로벌가족센터의 첫 걸음에 많은 도움을 주어 감사하다"며 "앞으로 글로벌가족센터의 의미 있는 사업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사회 문화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아산시의 지속적인 후원과 시민들의 큰 관심과 사랑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다음으로 아산시를 대표해 아산시 김영범 부사장이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게 표창패를 수여했는데요. 부시장은 "앞으로 글로벌가족센터를 통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한발 더 나아가 아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라며 “정부 또한 다문화가족 지원과 다문화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뜻을 밝혔습니다.

 


특별한 날에 축하공연이 빠질 수 없겠죠? 다문화여성으로 구성된 다솜합창단과 경찰교육원 악대 이수홍 군의 축하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장내를 압도하는 훌륭한 노래 실력으로 큰 박수와 호응을 받았는데요. 축하공연을 끝으로 개관식 행사가 마무리됐습니다.

 

 

■ 다문화가족 및 지역주민가족들을 위한 시설이 가득~! 글로벌가족센터의 이모저모

 


지상 3층 규모의 글로벌가족센터는 아산 지역 내 다문화가족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가족 역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1층부터 둘러 볼까요? 이곳에는 공동육아나눔터와 워킹맘워킹대디지원센터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지역주민을 위한 가족프로그램으로 비롯해 다문화여성의 일과 양육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2층에는 다문화 일자리 창출 카페休 3호점인 '어반포레스트'가 들어서 있는데요. 15명의 다문화여성이 직접 바리스타로 활동하고 있으며, 카페의 수익금 전액은 다문화여성의 취업지원을 위해 사용됩니다. 시민들의 아늑한 쉼터임은 물론 다문화여성의 일자리 걱정을 덜어주는 공간이 되겠죠? 이 외에도 쿠킹클래스를 통해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3층은 글로벌 아동•청소년 지원센터로 다문화아동 및 중도입국 자녀들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및 상담이 진행됩니다. 언어발달지원사업과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문화인재 양성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이날 개관식에 참석한 조삼혁 글로벌가족센터 센터장과 다문화 일자리 창출 카페休 3호점 ‘어반포레스트’의 바리스타로 활동 중인 다문화여성을 만나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조삼혁 글로벌가족센터 센터장

"다문화사회는 우리의 새로운 미래입니다. 글로벌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이 '틀림'이 아닌 '다름'을 알리기 위해, 그들에게 차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는데요. 앞으로 자녀양육, 취업지원 등을 통해 아산 지역의 다문화가족이 지역 구성원들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복지 프로그램이 지역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길 기대합니다"

 


하티레 / 아산시 권곡동

"외국인 신분으로 취업하기가 무척 힘들었는데 이렇게 일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커피를 마셔본 적도 없었는데 제가 직접 커피를 만들고 손님들에게 제공하니 감회가 새롭네요. 돈을 버는 즐거움도 있지만 일이 무척 재미 있어 하루하루가 행복합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에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열심히 살겠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후원으로 탄생한 글로벌가족센터! 연간 100여 개의 지원 프로그램이 개설되며 2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글로벌가족센터가 아산시를 대표하는 다문화가족 통합 지원센터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