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가을철 야외 운동으로 강력 추천! 아산시보건소의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과 건강 걷기 하세요!


야외 운동을 하기에 제격인 계절, 가을입니다. 야외 운동의 첫 걸음은 바로 건강 걷기일 텐데요. 아산시보건소는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스토리텔러! 오늘은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기를 생생하게 전하겠습니다.

 

 

■ 건강 관리는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과 함께! 일상 속에서 운동을 실천하세요

 


가장 확실한 건강 관리는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매일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은 일상 속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혼자가 아닌 여럿이서 함께하면 더욱 실천력이 높아지겠죠? 참가자들은 함께 걸으며 지루함을 해소하고 또한 스트레칭 방법과 더불어 올바른 걷기 운동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나 숙련도가 없어도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장비가 없어도 누구나 실천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걷기 운동은 대표적은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 및 체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걷는 동안에는 뇌 속에서 베타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는데요. 이 호르몬은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 아산 대표 명소, 신정호수공원을 걸으며 운동과 풍경 감상을 동시에!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은 아산시의 대표 명소이자 걷기 코스로 유명한 신정호수공원에서 진행됩니다. 얼마 전 삼성 나눔워킹 페스티벌이 진행된 곳이기도 하죠? 지난 8월 24일부터 11주간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에 시작되는데요. 출발 장소는 신정호수공원 이순신 동상 앞입니다. 몸 풀기와 걷기, 마무리 운동 등을 포함한 총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 하루 운동량으로도 적절하죠?

 


모든 운동의 기본은 스트레칭! 참가자들은 아산시보건소 운동전문강사의 지도 하에 스트레칭한 뒤 걷기 운동에 나섰는데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신정호수공원! 지금부터 함께 걸어 볼까요?

 


혼자라면 지루할 수 있는 걷기 운동도 함께라면 즐겁습니다! 특히 신정호수공원에는 꽃과 나무, 눈부신 가을 햇살을 만끽할 수 있어 더욱 즐겁고 행복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에는 특별한 참가자가 있는데요. 바로 아산시시각장애인협회 회원으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이마다 걸으며 건강을 지킨다는 아산시시각장애인협회 회원들!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의 터줏대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산 시민의 소감을 들어 볼까요?

 


김태희 / 선문대학교

“걷기 운동은 어머니들의 운동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막상 프로그램에 참여해 걷다 보니 그런 편견은 모두 사라졌어요.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체력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오랜만에 친구들과 함께 신정호수공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걸으니 몸과 마음이 저절로 건강해지는 느낌이었어요. 이번이 두 번째 참여인데요. 앞으로도 계속 참여하고 싶어요~”

 

이번에는 아산시보건소 관계자를 만나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어 보았습니다.

 


이영자 / 건강증진팀 운동사업담당자

“아산 시민들이 일상 속 운동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평소 걷기 운동을 하지 않는 분이라도 신정호수공원 월요 뚜벅이 무리에 들어와 함께 걸어 보세요. 1주일에 5번, 30분 이상 운동하는 1530을 실천할 수 있답니다~!”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 신정호수공원 이순신 동상 앞으로 오세요!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은 필수겠죠? 올해 가을은 월요 뚜벅이 프로그램과 함께 일상 속 운동습관을 길러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