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가볼만한 곳] 가을 나들이 장소로 추천! 충남을 대표하는 역사 문화 공간 ‘아산정린박물관’!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활동하기 좋은 나들이의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인데요. 가을을 맞아 특별한 나들이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전통 유물을 감상하며 재미있게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아산정린박물관’을 강력 추천합니다! 아산을 넘어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역사 문화 공간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아산정린박물관! 오늘은 스토리텔러를 대표해 아산정린박물관의 이모저모를 소개하겠습니다.

 

 

■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각종 기와를 감상할 수 있는 곳! ‘아산정린박물관’

 


아산시 배방읍 휴대리에 위치한 아산정린박물관은 충남 제31호, 1종 전문박물관으로 지난 5월 2일에 개관했습니다. 아산정린박물관은 관장인 서정호 교수가 30여년 동안 수집해온 기와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박물관의 이름인 ‘정린(鼎麟)’은 서정호 교수의 호이기도 합니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친 다양한 기와를 비롯해 시대별, 국가별 유물과 지역 예술가의 기획 전시회까지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산정린박물관에 찾아가는 방법은? 천안종합터미널에서 614번 버스를 타고 휴대1리 정류장에 하차하면 도착! 소요시간은 약 30~40분 정도로 도심과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이겠죠?

 


박물관 관람시간은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뉘는데요. 하절기(3월~10월)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11월~2월)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됩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입장권은 △12세 이하 어린이 1,500원 △청소년 및 군인 3,000원 △성인 4,000원 △65세 이상 노인 1,500원입니다. 20세 이상 단체의 경우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입장권 구매는 관람 마감 1시간 전까지며 보다 자세한 안내는 아산정린박물관 관람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설 전시 외 기획 및 야외 전시 개최… 단체 대상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

 


아산정린박물관은 △기획전시 △상설전시 △야외전시로 구성돼있습니다. 먼저 1층에 자리한 기획전시실부터 둘러볼까요? 기획전시실은 지역 미술가, 공예가 초청 특별전 등 다양한 주제로 매달 기획 전시회가 열리는 공간입니다. 지난 8월에는 근대현대 미술특별전 <대한민국 33인의 거장전>과 <구산 이경수 특별전>이 개최됐는데요. <구산 이경수 특별전>은 오는 9월 2일까지 진행됩니다!

 


다가오는 9월 기획전시는? 9월 3일부터 21일까지 아산정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이만우 작가의 농지화를 선보입니다. 대표적인 지역 예술가인 이만우 작가는 논의 풍경을 주로 그리는 농지화의 대가인데요. 황금물결을 이루는 논, 흩어진 볏짚, 논에 새겨진 트랙터 바퀴의 흔적 등 가을과 어울리는 다양한 농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만우 작가 특유의 세밀하고 치밀한 붓 터치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이제 2층 상설전시실로 발걸음을 옮겨볼까요? 2층 상설전시실은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 △동아시아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옛 선조들의 우수한 건축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기와부터 다양한 쓰임새의 토기류와 석조유물까지 관람할 수 있는데요. 그 시대의 생활문화와 예술적 특징을 시대별, 국가별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아산정린박물관의 묘미! 전시품마다 자세한 설명이 안내되어 있어 역사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산정린박물관은 △암막새 △수막새 △장식 기와 등 1만 5천여 점에 달하는 수많은 기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에 전시된 기와는 극히 일부라는 사실! 매월 3개월마다 기와를 교체해 전시하는데요. 충남을 대표하는 박물관답게 그 규모가 무척 크죠? 이밖에 야외에서 석인상, 맷돌, 석탑 등 다양한 석조 유물까지 만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살펴보세요!



아산정린박물관은 단체를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과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금관 만들기 △전통 민속놀이 △전통 음식 만들기 △단청 문양 그리기 등을 비롯해 우리문화 답사 및 역사교실, 유적지 답사 기행까지 운영하는데요. 단체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아산정린박물관 전화(☎ 041-549-4005)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산정린박물관의 구석구석을 소개했는데요. 아산정린박물관의 관장 서정호 교수를 만나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서정호 / 아산정린박물관 관장

“아산정린박물관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역사적 유물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전시회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역사 박물관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할 텐데요.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충남을 대표하는 지역 박물관으로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즐거운 역사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충사, 온양민속박물관, 외암리 민속마을에 이어 아산의 새로운 역사 문화 공간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아산정린박물관! 머지않아 충남에서 손꼽히는 역사 나들이 장소로 자리매김하겠죠? 이번 주말에는 아산정린박물관으로 역사 나들이를 떠나 보세요!



[아산정린박물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