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충무공탄신일 기념, 이순신 장군과 아산의 특별한 인연을 소개합니다!


매년 4월 28일은 1545년 4월 28일에 탄생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업적을 오래도록 빛내고자 제정한 ‘충무공탄신일’입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탄생한지 올해로 470주년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가오는 충무공탄신일을 맞아 준비한 아산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이순신 장군의 영화 같았던 생애와 아산에서 펼쳐지는 충무공탄신일 기념행사를 소개합니다.

 

 

■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영화 같던 생애 그리고 아산과의 특별한 인연

  

[출처: 네이버 영화]

 

최근 드라마 <징비록>에서 배우 김석훈이 이순신 장군으로 등장하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는 드라마와 영화의 단골 소재로 쓰이며 보는 이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의 김명민과 영화 <명량>의 최민식, <천군>의 박중훈이 이순신 장군을 맡아 열연을 펼쳤는데요. 나라의 역경을 극복한 명장 이순신 장군과 아산과의 인연에 대해 한 번 살펴볼까요?

  

[출처: 네이버 영화]

 

이순신 장군은 1545년 4월 28일, 서울 건천동(현재 중구 인현동)에서 4형제 중 셋째로 태어났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유년시절부터 책에서 읽은 작전을 전쟁놀이에 적용하며 실력을 키웠는데요. 이순신 장군이 어렸을 적부터 의협심이 강하고 용감했던 것을 짐작할 수 있겠죠?

  

[출처: 현충사 홈페이지]

 

정확한 시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순신 장군은 서울을 떠나 외가가 있는 아산 백암리로 이주하게 되는데요. 아산은 이순신 장군이 유년시절을 보낸 곳이자 혼인 후 무예를 연마하며 구국의 역량을 기르던 곳입니다. 이순신 장군을 기리는 대표적 사당인 현충사와 그의 묘소가 위치한 곳 또한 아산인데요. 덕분에 아산은 이순신 장군과 가장 연고가 깊은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는 사실! 이만하면 이순신 장군과 아산의 인연이 무척 특별하다고 할 수 있겠죠?

 

 

■ 이순신 장군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아산 역사 여행!

  

[출처: 문화재청 공공누리]

 

이순신 장군이 어린 시절부터 문과를 준비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순신 장군은 혼인 1년 뒤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본격적인 무예 연마에 나섰는데요. 이순신 장군이 오랫동안 문학을 공부한 사실이 잘 반영된 것이 바로 ‘난중일기(亂中日記)’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무장으로서 드물게 난중일기를 비롯해 여러 유명한 시편을 남기며 뛰어난 문학 실력을 증명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예능 프로그램인 <1박2일>의 국보전국일주편에서는 아산 현충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난중일기의 원본이 공개되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출처: 현충사 홈페이지]

 

임진왜란에 대한 기록과 이순신 장군의 어록을 살펴볼 수 있는 난중일기는 2013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등재되었는데요. 전쟁 기간에 해군의 최고지휘관이 직접 매일 매일의 전투 상황과 개인적 소회를 현장감 있게 다룬 기록물로 세계사적으로 큰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현충사 홈페이지]

 

현충사에 위치한 충무공이순신 기념관에서는 난중일기를 비롯해 다양한 유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충무공탄신일을 기념하여 ‘조선시대 수군 이야기’를 주제로 특별전이 개최된다는 소식입니다. 임진왜란 승리의 숨은 주역인 수군을 재조명하는 자리로 조선 수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된 이번 특별전은 내년 4월까지 진행되니 꼭 한번 들려보세요!

이 외에도 충무공탄신일 전야제 행사인 ‘성웅이순신축제’가 오는 4월 27일에 개최됩니다. 성웅이순신축제는 충남 아산시 현충사 은행나무길에서 진행될 예정인데요. 이 행사는 마칭밴드의 퍼레이드와 화려한 불꽃쇼가 꾸미는 충무공탄신일 전야제로서 시민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합니다.

 

충무공탄신일을 기념하여, 다가오는 주말에는 이순신 장군의 정신이 깃들어있는 아산으로 역사 여행을 떠나는 것은 어떨까요? 이순신 장군의 강직함과 업적을 본받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현충사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