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가볼만한 곳] 삼시세끼 친환경 웰빙 음식을 꿈꾼다면? ‘아산로컬푸드직매장’으로 오세요!


최근 종영된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의 어촌 생활을 그린 <삼시세끼 어촌편>이 인기를 끌면서 친환경 웰빙 음식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들의 모습 덕분에 <삼시세끼 어촌편>의 배경인 만재도의 식재료들이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산시에도 친환경 웰빙 음식을 위한 로컬푸드 판매점이 있어 눈길을 끄는데요. 아산시 지역 농가들과 합심하여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식품을 공급하고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을 소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8년 완주군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로컬푸드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고 반경 50km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일컫는데요. 로컬푸드 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 즉 푸드마일리지를 줄여 식재료의 신선도를 높이고 동시에 이동 시 발생하는 탄소량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아산시에는 2013년 9월 아산시 방축동의 아산원예농협 하나로마트 내 로컬푸드직매장이 처음 신설된 후, 지난 2월 온양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이 새롭게 개장하는 등 직매장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아산로컬푸드직매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 및 농산가공품은 모두 아산지역의 중소농, 고령농, 귀농 농업인이 직접 재배한 식재료인데요.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은 생산과 유통 과정 사이의 비용을 절감해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안전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을 지역주민이 소비하는 지역순환형 소비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것인데요.

  

 

제가 방문한 곳은 아산원예농협 하나로마트 내의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인데요. 양곡, 우수농산물, 유기농 가공식품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은 일반 매장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약초도 판매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는데요. 모두 검증 받은 농가에서 공급받는 제품인 만큼 믿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은 앞으로 장애인, 시니어그룹, 사회적기업 등이 생산한 제품 또는 생산농산물을 취급해 지역과 함께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더욱 풍성해질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의 모습이 기대되지 않나요?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의 발전을 위해 활약하고 있는 직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박상규 / 아산원예농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팀

“지역 농민이 입점 품목을 결정하고 운영을 도맡는 등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은 농민들이 주체가 되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아산시의 350가구 이상의 농가와 협력해 지역주민들의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저희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은 생산농가 교육을 통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유도하고 농업인도 직접 홍보에 동참하는 등 농민들의 참여 의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또한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 차별화된 포장법, 저렴한 가격 등을 내세워 소비자들이 재래시장을 방문한듯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오늘 저녁은 내 고장에서 나고 자란 안전하고 저렴한 식재료로 맛있는 한 상 차림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신선한 지역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동시에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곳! ‘아산로컬푸드직매장’을 이용해 보세요.

 

[아산로컬푸드직매장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