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가볼만한 곳]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한 곳에!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국제결혼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족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 국내에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정책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아산시에도 다문화가족 곁에서 언어 및 복지 지원 등을 서비스하는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있는데요. 오늘은 다문화가족의 가장 든든한 지원군인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 아산 다문화가족의 교육과 복지를 책임진다!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2007년에 설립된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아산시 온천동에 위치한 시민문화복지센터 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아산시에 터전을 잡은 다문화가족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아산시 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한국어교육, 방문교육, 가족통합교육, 취업연계 및 교육지원, 상담 및 사례관리, 문화사업 등 다양한 방면의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찾으면 가장 먼저 맞이하는 것이 다양한 나라의 인사말이 적힌 플랜카드입니다. 센터에 방문한 다문화가족이 모국의 인사말을 본다면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겠죠?

아신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층의 글로벌 북카페, 4층의 센터장실/사무실과 회의실, 5층의 대교육장, 소교육장, 언어발달실, 부모대기실(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날 저는 글로벌 북카페와 상담실을 방문해보았습니다.

 

    

처음 방문한 곳은 바로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북카페입니다. 이곳에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양한 언어의 동화책과 잡지뿐 아니라 여러 국가의 전통의상과 공예품을 만날 수 있는데요. 안락한 공간에서 편안하게 책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5층에 위치한 부모대기실(상담실)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아이들은 ‘하나, 둘, 셋~!’을 외치며 즐겁게 한글을 배우는 모습이었습니다.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되는 사업은 크게 △결혼이주여성지원 △방문교육서비스 △가족지원서비스 △다문화가족자녀지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혼이주여성지원 사업은 한국어교육, 통·번역 지원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한국어교육은 한국말에 서툰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표준어와 의사소통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준별 반 편성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도모하고, 한국어교육뿐 아니라 한국어능력시험 대비 특별반, 법무부 지원 한글교육, 다문화강사양성과정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출처: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결혼이주여성지원 사업에는 통·번역 지원서비스가 빠질 수 없겠죠? 현재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몽골, 러시아, 일본, 중국 총 7국가의 통·번역 지원서비스를 운영 중인데요. 이외도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취업지원, 건강지원, 컴퓨터 교육을 비롯해 각 나라별 모임을 기획하여 유대감을 형성하고 적응을 돕는 자조모임도 함께 장려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교육을 비롯해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교육장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참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점을 배려하기 위해 전문지도사를 다문화가정에 파견하는 방문교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문교육서비스는 한국어교육, 자녀교육, 부모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이동에 제약에 있는 다문화가족에게 참 반가운 소식이겠죠?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들이 한국사회에 보다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가족지원서비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지원서비스에는 다문화가족이 보다 편안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 및 정보제공 △가족재회사업 △한국문화체험 서비스가 있는데요. 다문화가족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가족관계를 증진하고 한국의 가족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가족통합교육이 주를 이룹니다.

  

[출처: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다문화가족자녀지원 서비스는 언어발달지원과 언어영재교실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언어발달지원은 다문화가족의 자녀가 연령 수준에 맞는 언어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언어 발달의 상태를 평가하고 그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언어영재교실은 평일과 토요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요. 평일에 이루어지는 언어영재교실에서는 중국어와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으며, 토요일에 진행되는 이중언어교실에서는 일본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총 4개 국가의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말도 서툴고 생김새도 다를 수 있지만, 다문화가족들 또한 우리의 이웃입니다. 이들이 따뜻한 정을 느끼며 보다 행복한 모습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세요!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되고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전화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있는 전화번호: 041-548-9779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