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외암민속마을에서 함께한 민족대명절 추석 체험 과거여행


민족 대 명절 추석! 다들 즐거운 한가위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우며 맛있는 음식 많이 드셨나요? 저는 이번 추석 가족들과 함께 외암리 민속마을에서 알찬 추억을 만들었답니다. 외암리 민속마을에서는 9월 6일부터 9일까지 추석 연휴기간 동안 명절의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개최하였는데요. 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에서 추석의 옛 정취를 느끼다



아산 송악면에 위치해 있는 외암리 민속마을은 우리 옛 조상들의 과거 마을 모습을 고스란히 살펴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양반들이 살았던 정교한 모습의 기와집부터 서민들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초가집까지 한편의 옛 영화 속으로 들어 온 듯, 옹기 종기 모여 있는 초가집과 기와집들이 아름답게 느껴졌습니다.

 


외암리 민속 마을 한편에는 추석을 맞이하여 전통 떡 메치기 체험 행사가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이 떡판이 바로 오늘 떡 메치기 행사의 메인 도구인데요. 떡판에 찐 찹쌀을 놓고 떡메로 쳐주면 쫄깃쫄깃하고 맛있는 인절미가 완성된답니다.



떡메로 찹쌀을 치면 칠수록 더욱 쫄깃쫄깃하고 맛있는 떡이 만들어지는데요. 있는 힘껏 떡메로 찹쌀을 쳐주면 그 동안 쌓여있던 스트레스도 풀리고 더욱 맛있는 떡도 먹을 수 있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 행사였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전통 떡 메치기 체험행사에 참여해 주셨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쫄깃쫄깃 해진 찹쌀반죽에 콩가루를 입히고 먹기 좋게 잘라주면, 짜잔~ 이렇게 맛있는 인절미가 완성 된답니다.



직접 내 손을 거쳐 만든 인절미라 그런지 더욱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사람들 모두가 힘을 모아 찹쌀을 쳐서 떡을 만들고 여기 저기 나누어 맛있게 먹는 모습이 과거 옛 조상들의 마을 풍경 속에 들어온 것처럼 정겹고 포근하게 느껴지는 체험이었습니다.

 


요즘엔 세탁소나 다리미로 간단하게 옷을 가다듬을 수 있지만 옛 시절엔 밤이면 어머니들의 다듬이 소리가 끊이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지요~ 저도 처음 접해본 다듬이 체험공간이 있었는데요.

과거 우리 조상들은 천을 펴기 위해 다듬이 돌 위에 천을 접어 올리고 다듬이 방망이로 번갈아 가며 쳐주면서 구겨진 천을 빳빳하게 폈는데요. 직접 체험해보니 우리 조상들의 지혜로움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만드는 체험 행사였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 한마당



외암리 민속 마을 한편에는 우리 전통 민속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장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요즘 컴퓨터 게임 핸드폰 게임 등 수많은 온라인 게임 속에 빠져 살고 있는 현대 아이들에게 색다른 우리 조상들의 즐거운 놀이를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멍석에 나무로 만든 윷을 던지며 누가 누가 이기나 편을 나눠 게임을 할 수 있는 윷놀이 체험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추석 가족들이 모두 모이면 빠지지 않는 놀이 중 하나가 바로 윷놀이죠? 함께 온 가족끼리 내기를 하며 윷놀이를 즐기는 분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정말 스릴 넘치고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외암리 민속마을 민속관 마당에서는 줄타기, 투호던지기 등 재미있는 민속놀이가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아빠의 손을 잡고 중심을 잡아서 아슬아슬 줄을 타는 아이들부터, 우아한 동작으로 궁중에서 양반가문 자제들이 즐겨 하였던 투호 놀이를 즐기는 가족까지 정말 다양하고 재미있는 전통놀이들을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민속관 위쪽 언덕으로 올라가면 거대한 크기의 전통 그네가 위치해 있었는데요. 누가 누가 더 높이 올라가나 스릴 넘치는 그네 대결까지! 가족들과 함께 외암민속마을에서 즐거운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며 우리 조상들의 숨결까지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온 가족이 모이는 민족의 대 명절 추석, 이젠 외암리 민속 마을에서 가족들과 더욱 보람 있고 뜻 깊은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명절이 아니더라도 외암리 민속마을에서는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숙박 프로그램이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다가오는 10월에는 외암민속마을의 대표 행사인 짚풀문화제가 펼쳐질 예정이며 국악공연과 짚풀로 이엉엮기, 추수, 공장만들기 체험 등을 직접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외암리 민속마을 찾아가는 길]


*외암민속마을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