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여름철 보양식으로 강력 추천! 8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옥수수, 도라지, 포도, 자두)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계절, 여름! 잘 쉬는 것만큼 잘 먹는 것도 중요한데요. 제철에 나는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 가장 좋은 보양식이라는 사실! 제철음식은 계절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생리활동에 가장 좋은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맛과 건강, 두 가지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8월 제철 음식을 소개할 텐데요. 제철 음식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간단 레시피까지 모두 공개합니다!

 

 

■ 8월 제철 음식의 대표주자는? ‘옥수수’와 ‘도라지’ 여름철 보양식으로 탁월

 


알맹이부터 수염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옥수수! 8월을 대표하는 제철음식인데요. 톡톡 씹히는 맛이 일품인 옥수수는 5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곡류 대비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토코페롤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더불어 비타민 B도 풍부해 여름철 무기력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옥수수 수염 역시 그냥 버릴 수 없는데요. 옥수수 수염을 잘 말려 차로 끓여 마시면 부기 제거와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과연 여름철 보양식으로 각광받을 만 하죠?

 


옥수수와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음식은? 바로 우유입니다. 우유가 옥수수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인데요. 옥수수와 우유를 함께 넣고 만든 옥수수 아이스크림은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건강 간식으로도 제격입니다.

 

[옥수수 아이스크림 만들기]

재료: 옥수수 알갱이, 우유, 생크림, 녹말가루, 설탕, 소금

1.    믹서에 옥수수 알갱이와 우유를 넣고 곱게 간다.

2.    곱게 갈린 1을 냄비에 넣고 녹말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중약 불로 끓인다.

3.    2의 농도가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상온에서 식힌다.

4.    생크림이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준다.

5.    잘 식힌 3과 휘핑 한 생크림을 냉동실에 넣고 얼린다.

6.    먹기 좋게 언 옥수수 아이스크림을 그릇에 담으면 완성!

 


한여름의 감기, 냉방병으로 고생 중이라면? 8월 대표 제철 음식인 도라지로 몸보신을 하는 건 어떨까요? 도라지는 예로부터 감기, 천식,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약초로 사용됐는데요.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도라지는 비타민C와 무기질까지 풍부해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효과적인데요. 무더위로 인해 저하되기 쉬운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는 보양식으로 손색 없겠죠?

 


도라지는 특유의 쓴 맛 때문에 다소 먹기가 불편한데요. 물에 하루 이상 불리면 쓴맛이 중화돼 몸에 좋은 도라지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매콤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도라지생채가 대표적입니다. 무더위로 잃은 입맛을 되찾아주는 도라지생채! 오늘 저녁 집 반찬 메뉴로 적극 추천합니다!

 

[도라지생채 만들기]

재료: 도라지, 설탕, 식초, 다진 마늘, 깨소금

1.    도라지의 지저분한 뿌리를 떼고 껍질을 벗겨 물에 깨끗이 헹군다.

2.    손질한 도라지를 잘게 찢어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쓴맛을 뺀 뒤 물에 담근다.

3.    도라지가 부드러워지면 가늘게 찢고 남은 물기를 제거한다.

4.    고추장,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도라지에 양념을 골고루 무치면 맛 좋은 도라지생채 완성!

 

 

■ 새콤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가 듬뿍! 8월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은?

 


과일의 여왕! 포도는 8월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당분이 높은 포도는 피로회복에 탁월하고, 여름철 저하되기 쉬운 체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A를 비롯해 B, B2, C, D와 그리고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요. 특히 포도에 풍부한 비타민C는 자외선으로 인해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손상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더불어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함량이 높아 면역력 강화는 물론, 세균 번식이 왕성한 여름철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보약처럼 몸에 좋은 성분이 알알이 가득한 포도! 포도는 당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생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싱그러운 포도 샐러드는 각종 채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더욱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포도 샐러드 만들기]

재료: 포도, 각종 채소와 과일, 치즈, 드레싱 재료(꿀, 포도, 레몬즙)

1.    포도를 깨끗이 씻어 반으로 썬다.

2.    준비한 채소와 과일을 다듬어 씻고 물기를 제거한다.

3.    2의 과일을 한입 크기로 썬다.

4.    포도를 믹서에 넣고 갈아 레몬즙과 꿀을 넣어 드레싱을 만든다.

5.    그릇에 채소와 과일을 담고 포도를 올린다.

6.    5에 드레싱을 부어주면 달콤새콤 포도 샐러드 완성!

 


마지막으로 소개할 8월 제철 음식은 상큼한 맛과 향이 일품인 자두입니다. 자두는 8월의 무더위를 극복하는데 효과적인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자두에 들어있는 펜틱과 소르비톨 성분은 수분 배출을 촉진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자두의 우르솔산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동시에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자두는 특히 여성에게 좋은 과일인데요. 빈혈 개선은 물론, 여성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붕소가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을 위한 필수 과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찬 성질을 지닌 자두는 몸의 열을 식히는데 탁월한데요. 그러나 몸에 찬 기운이 많은 사람이라면 설사나 복통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두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바로 새콤달콤한 자두 요구르트 스무디인데요. 8월의 무더위를 단숨에 날릴 자두 요구르트 스무디 레시피, 지금 공개합니다!

 

[자두 요구르트 스무디 만들기]

재료: 자두, 플레인 요구르트, 꿀, 얼음

1.    자두를 물에 꼼꼼히 세척하고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2.    손질한 자두, 플레인 요구르트, 꿀, 얼음을 믹서에 넣고 갈면 간단하게 완성!

 

긴 장마가 끝나고 8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는데요. 맛과 영양이 풍부한 8월 제철 음식 옥수수와 도라지, 포도, 자두로 여름철 건강을 챙기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