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초여름 건강관리 음식 추천! 6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복분자, 참외, 감자, 농어)


한낮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는 등 초여름 더위가 찾아왔는데요. 요즘처럼 일교차게 큰 시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감기 등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6월 제철음식으로 건강관리를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지친 몸을 달래줄 6월 제철 음식의 종류와 효능을 소개합니다.

 

 

■ 6월 제철음식 중 대표 과일은? 맛도 좋고, 영양도 넘치는 복분자와 참외!

 


첫 번째로 소개할 6월 제철음식은 새콤한 맛을 자랑하는 복분자입니다. 복분자는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는데요. 복분자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복분자에는 비타민A, C를 비롯한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도 탁월한데요.

 


피곤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복분자는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복분자는 저열량•저지방 식품으로 체중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상큼한 홈메이드 복분자 천연식초로 초여름 건강관리와 다이어트를 준비하세요!

 

복분자 천연식초 만들기

재료: 복분자, 설탕, 이스트, 유리병

1.    복분자를 씻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으깬다 (냉동 복분자는 상온에 두었다가 사용)

2.    으깬 복분자에 설탕과 이스트를 혼합한다

3.    잘 소독한 유리병에 2를 넣고 밀봉한다

4.    2개월의 숙성기간을 거친 후 건더기를 걸러낸다

5.    뚜껑을 잘 닫아 서늘한 곳 또는 냉장보관한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만날 수 있는 참외 역시 6월 제철음식입니다. 참외는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 해소와 탈수 방지에 효과적인데요. 또한 엽산의 함량이 높아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엽산은 조산 및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 빈혈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참외는 이뇨작용을 돕는 칼륨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인 참외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생과일 주스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 걱정된다면 매일 생과일 주스 한잔으로 피부 건강을 유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외 주스 만들기

재료: 참외

1.    참외를 깨끗이 씻은 후 4등분으로 자른다

2.    4등분한 참외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완성!

 

 

■ 다이어트 식재료로 적합한 감자,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인 농어도 6월이 제철!

 


쓰임새가 많아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감자 역시 6월이 제철입니다.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고혈압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과다 섭취하면 붓기의 원인이 염분을 배출하는데요. 따라서 감자를 섭취하면 붓기 예방 및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감자는 100g 당 55Kcal에 불과하지만 영양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

 


감자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는 바로 치즈인데요. 맛뿐만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그 궁합이 훌륭합니다. 치즈에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칼슘 등이 있어 감자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데요. 영양과 맛을 모두 겸비한 추천 음식! 바로 치즈 통감자 구이입니다.

 

치즈 통감자 구이 만들기

재료: 감자, 치즈, 버터

1.    감자의 표면을 깨끗하게 씻는다

2.    감자를 끓는 물에 삶거나 찜통에 넣어 쪄준다

3.    감자의 윗부분을 도려낸 후, 약간의 버터와 치즈를 넣는다

4.    예열된 오븐 또는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치즈를 녹이면 완성!

 


마지막으로 소개할 6월 제철음식은 여름철 대표 생선인 농어입니다. 동의보감은 농어를 ‘오장을 보(補)하고 장위를 고르게 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소개하는데요. 농어에는 비타민A, D와 각종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구내염, 구강염, 당뇨병과 같은 질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뿐만 아니라 농어에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있는데요.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심장병•뇌졸중 등 순환기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여름을 앞둔 현재 보양식으로 손색없겠죠?

 


여름철 별미 농어는 회, 탕과 찜,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이 중 구이로 먹었을 때 더욱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소와 함께 구워낸 농어는 손님맞이 음식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레몬 소금 농어 구이

재료: 농어, 선호하는 채소(방울토마토, 파프리카, 양파 등), 레몬, 파슬리, 천일염, 통후추 등

1.    손질한 농어를 천일염과 통후추로 살짝 간을 한다

2.    예열된 오븐에 농어를 넣고 굽는다

3.    오븐 팬에 준비한 채소를 살짝 굽는다

4.    농어 구이와 채소를 함께 접시에 놓고, 슬라이스 한 레몬을 곁들이면 완성!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기 전, 6월 제철음식으로 미리 체력을 보강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소개한 제철음식 먹고 건강한 여름을 준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