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 천안아산역에 대한 A to Z


‘이 세상에 이유없이 존재하는 것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늘 지나치거나 이용하지만 우리가 잘 모르는 그 곳! 오늘은 천안아산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이 만나는 KTX의 중심, ‘천안아산역



천안 아산역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KTX의 철도역입니다. 경부선과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이 모두 정차하는 KTX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경부선의 KTX 역 중 일곱번째로 이용객이 많다는 사실!

천안아산역명은 아산시, 천안시 이름을 따서 제정했습니다. 종종 아산역과 천안아산역을 혼동하는 분도 있는데요. KTX가 정차하는 역이 ‘천안아산역’이며, 무궁화호와 새마을호, 지하철1호선이 정차하는 역이 ‘아산역’입니다. 하지만 ‘천안아산역’과 ‘아산역’은 통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천안아산역과 아산역의 위치는 같지만 활용도와 편의에 따라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천안아산역은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데요. 역 뒤의 지산 공원에서 바라본 야경에는 역 주변의 산책로와 백화점, 주변 건물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평일 늦은 시간임에도 천안아산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천안아산역 인기 비결이 궁금해졌는데요? 내부 직원과 서비스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행상품 연계, 편의시설 구축, 대중교통 확보… 3박자 갖춘 팔방미인


천안아산역은 이용객을 위해 매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여행 상품을 출시하는데요. 역 내 여행상담센터장과 역무원을 만나 보았습니다.



이성근 /천안아산역 여행상담센터장

천안아산역 내 여행상담센터의 업무가 무엇인가요?

KTX를 이용객은 일반적으로 매표소에서 표를 끊어서 탑승합니다. 여행상담센터는 KTX 뿐 아니라, 임시열차, 특별열차 등을 이용하는 승객을 가이드하고, 버스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직접 여행상품을 기획하는 등 천안아산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천안아산역에 내려 편안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역 주변 대중 교통 시설을 확보하고, 주차시설을 정비하는 등의 업무에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즉, 코레일 내의 작은 여행사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천안아산역 여행센터장으로 천안아산역의 특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천안아산역은 승객을 위한 역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승객 입장에서 역의 시설을 바라보고, 불편한 점을 공감하고자 합니다. 천안과 버스 연계, 주차장 문제, 택시 할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먼저 존재해야 천안아산역이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기 때문입니다.



이은진 / 역무원

역무원의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역무원은 대표적으로 승객을 위한 안내, 매표나 발권 등의 일을 합니다. 내부에서는 역무실에서 역무일도 하기도 하는데요. 천안아산역은 환승하는 승객이 많아 도움을 드리는 등 역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천안아산역 자랑 좀 해주세요.

천안아산역은 굉장히 깨끗합니다. 새로 만든 역이기 때문에 화장실도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안아산역은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것도 자랑거리입니다.



천안아산역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편의 시설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는 것입니다. 아산시 홍보관, 스낵바, 수유실, 회의실, 스터디룸 등이 있는데요. 역을 이용하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있다는 사실!



천안아산역은 KTX를 4층에 타는 국내 유일의 선하역사인데요. 역사의 디자인은 대지를 기반으로 창공으로 날아오르는 길조인 학의 비상을 건축물로 형상화했습니다.



천안아산역의 많은 자랑 거리 중 마지막으로 소개할 내용은 대중교통입니다. 역 정문과 후문에는 택시가 승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요금은 2860원이고, 타지역으로 이동하면 할증료가 붙으니 참고하세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도 천안아산역을 지나는데요. 역 후문방면 1층으로 내려가면 마을버스와 셔틀버스, 천안 방면 시내버스가 운행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