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천안과 아산이 함께하는 화합과 교류의 새로운 발돋음! 도서관과 문화 프로그램이 있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를 소개합니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전경

천안아산 캐릭터

상생협력도서관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전경

하누리센터


11월의 가을도 그 끝을 보이면서, 강한 추위가 몰려오고 있는데요. 천안과 아산에는 이러한 추위도 잊을 만큼 또 다른 따뜻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이웃사촌인 천안시와 아산시를 하나로 이어줄 소통의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손을 맞잡은 두 도시는 커다란 하나의 울타리 속에서 서로 화합하고 살아가자는 의미를 담아 <하누리센터>로 그 애칭을 정했습니다. 동반 성장의 희망을 품고, 두 도시는 장점을 살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데요. 양질의 문화공간 확보로 주민들의 삶의 질과 지역발전을 위해 발돋움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지금부터 그 상생의 공간을 함께 만나볼까요?

 

 

■ 함께하면 더 좋아요! 천안과 아산의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층별안내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천안과 아산의 경계지역인 KTX 천안아산역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난데요.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이어진 열린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층 위로는 대부분 전산실, 관제실 등 사무실이 있다고 해서, 저는 지하 1층과 지상 1층을 둘러봤습니다. 지하 1층부터 그 내부를 둘러보도록 할까요? 

 

캐릭터포토존

천안12경

우리동네 특산품 전시부스


지하 1층에 가보면, 두 도시의 캐릭터와 함께하는 포토존이 주민들을 맞이해 주는데요. 로비에는 천안과 아산에 대한 지역 정보가 모여있습니다. <우리동네볼거리 천안 12경>, <우리동네볼거리 아산관광 10선>과 같은 대표 관광지 소개와 <우리동네 특산품> 전시 부스까지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즐겨 먹는 아산 맑은 쌀, 천안 호두와 성환 배, 병천 순대, 아산 쪽파도 이곳에서 보니 정말 반가웠습니다. 두 도시가 서로 어울려 소개되니, 우리가 사는 곳이 더욱 풍성하고 알차게 느껴졌습니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다목적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휴게실

내부모습


다목적실과 문화 프로그램실에서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주말 영화가 상영되는데요. 여기에 더해,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독서문화프로그램 ▲그림책이랑 놀아요 ▲마음을 읽어주는 그림책 여행 ▲책 속 인물이 소개하는 역사이야기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시민 평생학습프로그램까지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회의실, 세미나실뿐만 아니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게실과 카페도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온종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관련 링크: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관리조합 홈페이지

 

 

■ 시민들을 위한 문화휴식공간! 천안과 아산의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도서관

도서관 내부


지상 1층에 올라가니 천안과 아산의 도서관 오픈 소식이 정말 많이 보였는데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 소개했던 아산시 중앙도서관, 청수동 영어특화도서관에 이어 이곳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까지, 도서관들이 새롭게 단장하며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한번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 내부를 들어가 볼까요?

 

※관련 링크: 독서와 문화를 동시에 즐기고 싶다면? 아산시 중앙도서관으로!

 

※관련 링크: 이번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천안 첫 영어특화도서관, <천안 청수도서관>

 

일반자료실

어린이자료실

큰글자도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은 크게 두 공간으로 나눠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우측은 유아, 아동을 위한 어린이자료실, 좌측은 일반자료실과 열람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용하는 아동열람실은 신발은 벗고 편하게 앉거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유아들을 위한 꼬꼬마 책방열람실에는 유아용 의자까지 마련되어 이용에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어린이자료실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일반자료실은 원목과 블랙의 조화로 세련된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는데요. 3만 2천여 권의 장서를 보유한 상생도서관에는 새 책들이 빼곡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상생도서관

상생도서관 회원가입 안내

도서관 회원증 발급 안내


도서 대출을 위해서는 도서회원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기존 천안과 아산의 시립도서관 회원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간단한 <책밴드> 서비스 가입을 통해 기존 회원증으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책밴드 서비스는 하나의 회원증으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을 비롯한 양시 도서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가입 절차는 ‘시립도서관에 저장된 내 회원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는 동의 절차인데요. 도서관에 비치된 컴퓨터를 통해 간편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책밴드 가입을 통해 기존 회원증으로 상생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여했는데요. 상생도서관은 별개의 도서관이어서, 기존 천안과 아산 시립도서관에서의 도서 대여와는 상관없이 도서 대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정말 기쁜 마음으로 책을 빌릴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자료실


상생도서관에는 도서뿐만 아니라 디지털자료실과 DVD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아이들을 위한 학습 DVD 상영에도 좋고, 자료 검색에도 정말 유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들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지상 1층 로비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원화전시가 진행 중이었는데요. 개관 기념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원작이 있는 어린이연극 공연과 대통령의 글쓰기 저자로 잘 알려진 강원국 작가의 인문학 강연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꾸준히 기획될 도서관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도서관 홈페이지

 

하누리센터 운영시간


천안과 아산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하누리센터라는 애칭은 두 도시의 상생과 화합의 의미가 담겨 있는데요. 이 애칭처럼 천안과 아산 시민들의 교류 장이 되며 생활문화공간으로 사랑받기를 바랍니다. 특히, 앞으로 더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는 점이 더 기대되는데요. 가족이 함께 가기에도 좋은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한번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홈페이지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가는 길]



삼성전자 스토리텔러 허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