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천안에 거주하는 임산부라면 주목! 임산부 철분제, 영유아 의료비가 걱정되세요? 천안 의료원, 천안 보건소 등에서 받을 수 있는 임신, 출산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행시 스토리텔러 이지현입니다. 요즘 대한민국은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데요. 그래서인지 각 지역마다 임산부를 위한 임신, 출산 혜택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8년 8월부터는 72개월 영유아까지 매달 10만 원의 지원금이 추가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굉장히 기쁜 소식이죠? 오늘은 임산부들을 위해 천안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임신, 출산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신 전~임신 초기! 무료 풍진 항체 검사, 임산부 초기 검사 및 엽산제, 철분제 제

 


저는 천안 보건소에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서북구 보건소에 방문했습니다! 첫아이 임신 전이라면, 천안 보건소에서 임신 전 풍진 항체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와 신분증 지참 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 전이시라면, 청첩장이나 예식장 계약서, 신분증 등으로 결혼을 증명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임산부라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하는 엽산제와 철분제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과 상관관계가 있고, 조기유산을 예방해주어 임신 준비기간부터 임신 초기 13주 경까지는 꾸준히 복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임신 12주 이내에 임산부로 등록하고, 산모 본인이 직접 보건소를 방문하여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제시하면 엽산제를 무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2주 이후에는 산모 등록을 해도 엽산제 지급이 어려우니 참고 바랍니다!

 


엽산제와 함께 철분제 섭취 역시 임산부들에게 필수적이죠? 철분은 체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임산부는 태아로 인해 평소보다 철분의 필요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철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철분제는 임신 16주 이후부터 지급받을 수 있답니다. 엽산제와 마찬가지로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철분제 추가 복용이 필요한 다태아 임산부나 빈혈 산모는 의사소견서를 제출하면 철분제를 추가 지급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어서 천안 의료원에서는 천안에 거주하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초기 검사 6종을 무료로 진행해드리고 있는데요. 빈혈검사, 성병 검사(매독, 에이즈), B형 간염 검사, 간 기능 검사, 혈액형 검사, 소변 검사가 이뤄집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임신 10주 이내에 천안 의료원(041-570-7236)에 전화 후 내방하시면 됩니다.   

 

 

■ 출산 직전부터 아이 탄생까지! 신생아 출생 축하용품, 모유 수유 교육 등

 


천안시에서는 천안 지역에서 출생신고를 하는 민원인에게 신생아 출생 축하용품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가제손수건과 에코백, 아기용 물티슈 등이 담겨있는데요. 천안시에서 출생신고 후 아이의 탄생을 축하하는 선물도 꼭 받아 가시길 바랄게요!

 


아이를 낳은 산모는 모유 수유라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에서는 임산부들이 모유 수유를 잘 할 수 있도록 무료로 모유 수유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매월 임신부 유방관리 및 성공적인 모유 수유 방법 교육, 단유, 수유 자세 교정, 유방 관리 방법 지도 등이 이뤄지는데요. 1:1코칭으로 자세히 알려드리고 있으니, 임신 20주 전후 임신부 및 수유부라면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041-521-5938)로 전화하셔서 예약접수 하시길 바랍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몸의 변화로 심리적인 안정이 필요하고, 앞으로 만날 아이를 위해 준비할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내 지역에서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모든 혜택을 받으면 좋겠죠? 천안 서북구 보건소에서는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사업과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산후도우미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또한 자녀가 셋 이상인 다자녀 가정을 위헤 셋째 출산시 출생 축하금을 지원하고 교복비, 상수도 감면을 제공하고 있으니 천안에 거주하는 다둥이 맘들은 꼭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직장맘이시라면, 천안시 직장맘 지원센터에서도 출산 전, 후, 육아기 여성들을 돕기 위해 직장맘 학습지원 서비스, 야간 요가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니 확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천안에서 받을 수 있는 임신&출산 혜택을 알아보았는데요. 임신 준비기간부터 출산, 출산 후 산후도우미 지원까지! 살뜰하게 챙기시고, 보다 행복하고 기쁜 출산을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링크: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 홈페이지

※관련링크: 천안시 직장맘 지원센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