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천안에서 가볼 만한 곳을 찾아보고 계신가요? 그럼 우편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우정박물관은 어떠신가요? 우정은 우편에 관한 행정을 이르는 말인데요. 우정박물관에서는 우리나라 우정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정박물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근대 우정의 시작부터 현대 우정까지! 우정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우정박물관!
우정박물관은 천안 우정공무원 교육원 내부에 위치해있습니다. 일요일과 공휴일, 신정과 설/추석 연휴에는 휴관하며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우정박물관은 총 3개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전시관인 우정역사관, 2 전시관인 우정문화관 그리고 우정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우정문화체험관이 있는데요. 관마다 어떤 내용이 전시되고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제1관인 우정역사관에서는 1884년 홍영식 선생이 근대적인 우편제도를 주장하며 세운 우정총국부터 2000년 7월 우정사업본부 출범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우정의 역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정역사관에 전시된 다양한 유물을 통해 한국 우정이 변화해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정역사관에는 우정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과 사실 기록 이외에도, 집배원 복장의 변천사, 우체통의 변천사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글이나 사진이 아닌 실물이 전시되어 있어 더욱 실감 나게 우정의 역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우정박물관을 관람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정박물관에서는 전시 안내 스마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우정박물관 관람 중, 위 사진처럼 사료 앞에 QR코드가 있는 명판을 발견한다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시 안내 스마트 서비스는 이렇게 QR코드를 통해 전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은 분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재미있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세계의 우정 문화를 만나고 탁본 뜨기 체험도 해요!
제2 전시관인 우정문화관을 살펴볼까요? 우정문화관은 우편, 금융 등 실제 우체국 업무에서 사용되었던 유물들을 소개하고 우표 수집과 인쇄 방법 등 우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의 우체통과 집배원 복장도 전시되어있어 다른 나라의 우정 문화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우정박물관에는 아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우정문화체험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체험관에서는 세계 집배원 복을 입어보거나, 직접 탁본을 떠볼 수도 있고 우정에 관한 퍼즐을 맞출 수도 있는데요. 이렇듯 아이들과 함께 즐길 거리가 가득한 우정박물관은 체험학습 장소로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천안 우정박물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한국 우정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으니 가족과 함께 다녀오기 참 좋을 것 같은데요. 가까운 천안으로 놀러 가신다면 우정박물관에 들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우정박물관에서 특별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천안 우정박물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