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국내 최대 규모의 청동 아미타불상과 태양의 성종을 만날 수 있는 천안 태조산 각원사! 천안12경으로 손꼽히는 각원사에서 천안 가을여행의 정수를 느껴봐요

 

삼행시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스토리텔러 이유리입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는데, 외출하실 때 따뜻하게 입고 계신가요? 오늘은 데이트코스로도, 가을 여행지로도 어울리는 천안 태조산 각원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천안12경 중 제6경인 태조산 각원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안서동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1975년에 창건돼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에 등록된 사찰로, 경주 불국사 이래 최대 규모 사찰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거대한 청동 아미타불상과 ‘태양의 성종’이 유명하죠. 지금은 각원사 관광단지가 조성될 만큼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요. 연간 30만 명의 관람객이 찾고 있는 천안의 관광 명소이자, 천안시민들의 색다른 쉼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럼, 상쾌한 가을공기를 마시며 태조산 각원사에 함께 올라볼까요?

 

 

■ 소원을 들어주는 청동 아미타불상과 은은한 범종소리를 자랑하는 태양의 성종을 만날 수 있는 천안 태조산 각원사!

 

  

천안 태조산 각원사에 오르는 길은 그리 험난하지 않습니다. 연인과 데이트를 하며, 가족들과 산책을 즐기며 걷다 보면 어느새 도착하는데요. 각원사 초입에서부터 203개의 계단을 걸어올라 가야 비로소 각원사의 전경을 마주할 수 있답니다. 계단이 203개인 이유는 108번뇌와 32명의 관세음보살,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 근본교리인 12연기 및 3보 등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는 숫자들을 총합해 정했기 때문입니다. 무량공덕 계단으로 불리는 이 203개 계단을 오르면 각원사의 웅장한 모습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죠.

 

  

마침내 마지막 계단을 오르면, 동양 최대 규모의 청동 아미타불상이 보입니다. 높이 15미터, 무게 60톤 규모의 청동 아미타불상은 귀의 길이만 해도1.75미터에 달하는데요. 손톱길이도 30cm로 압도적인 크기를 자랑합니다. 청동 아미타불상 뒤로 펼쳐지는 천안 태조산 주봉의 경치을 배경 삼아 보고 있노라면 절로 숙연해지죠. 하지만 얼굴만은 자비롭고 평온한 미소를 짓고 있어 많은 참배자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있는데요. 청동 아미타불상을 세 바퀴 둘러보고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성취된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빙글빙글 돌고 있었습니다. 어린아이를 데리고 나들이 온 한 가족 역시 청동 아미타불상에 절을 하고, 그 둘레를 돌며 소원을 빌고 있었습니다.

 

  

천안 태조산 각원사 내에는 청동 아미타불상 외에도 대웅보전을 비롯하여 태조산루(성종각), 설법전, 천불전, 산신전, 칠성전, 관음전, 경해원, 반야원, 영산전과 개산 기념관이 있습니다. 특히 대웅보전은 건평 661m²으로 34개의 주춧돌과 100여만 재의 목재가 투입된 국내 최대 목조 건물로, 기념비적인 법당이라고 합니다. 또한, 태조산루는 2층의 누각식 종각으로 건평 1087m²에 20톤에 달하는 ‘태양의 성종’이 2층 성종각에 걸려 있는데요. 이곳에서 은은하게 울려 퍼지는 범종소리가 세파에 시달리며 번뇌로 얼룩진 중생들의 영혼을 달래주기로 유명합니다. 그 소리가 마치 향기롭고 맑은 대자대비의 음성처럼 들린다고 하네요.

 

 

■ 한국 불교사에 길이 남을 천안 명소, 태조산 각원사

 

  

천안 태조산 각원사는 경치 또한 빼어나고 아름다워 깊어가는 가을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산사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에 몸을 기대 명상을 하기도 좋고, 조용히 낙엽을 밟으며 데이트하기에도 안성맞춤이죠. 만약 각원사에 오르기가 부담된다면, 차량으로도 접근이 용이하니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각원사 내에 1,500평(약 100대 주차)에 달하는 넓은 주차장이 있으니, 천안 여행 코스로 부담 없이 넣어도 좋겠죠? 자가용이 없으신 분들은 24번 버스에 탑승하시거나 택시를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천안역을 기준으로 택시 탑승 시 5~10분 정도가 소요되므로, 요금도 저렴한 편이죠.  

 

  

이처럼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태조산 각원사는 다양한 교육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대한불교 조계종의 인가를 받은 ‘각원사 불교대학’을 설립, 운영하고 있는데요. 광활한 풍경을 지닌 태조산에서 함께 진리를 탐구하고, 연일 수행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불교문화의 부흥을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제는 해외로도 뻗어가고 있습니다. ▲일본 도쿄 명월사 ▲일본 야마구치현 광명사 ▲미국 필라델피아 관음사를 포교원으로 두고 활발한 활동 중에 있습니다.

 

  

삼행시 가족 여러분! 천안 가을여행 코스로 소개해드린 태조산 각원사, 어떠셨나요? 이번 주말에는 태조산 공원과 천호지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천안 태조산 각원사로 가을 나들이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청동 아미타불상에 소원을 빌어보고, 태양의 성종 타종 소리도 들으며 명상에 잠겨보는 건 어떨까요? 복잡했던 마음에 평안과 여유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천안12경 중 하나인 태조산 각원사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다음에도 생생한 지역 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천안 태조산 각원사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