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천안에서 과학의 달 4월을 제대로 보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과학 체험부터 야간 천체관측까지, 천안 홍대용 과학관을 200% 즐겨보세요

 


오늘은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아산과 천안 지역의 삼행시 독자 여러분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천안 홍대용 과학관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홍대용 과학관에는 낮과 밤에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한데요. 가까이 있지만, 아직 숨은 매력을 모두 발산하지 못한 홍대용 과학관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실까요?

 


홍대용 과학관은 2014년 5월 29일 개관한 천안의 유일한 과학관인데요.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서길 113번지에 위치해 있답니다. 지상 4층 건물로 이루어진 홍대용 과학관은 1층 달빛 마당을 시작으로 관람객을 맞이하는데요. 한국에서 가장 큰 앙부일구(오목 해시계), 혼상 등 5개의 천문의기가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은 달빛 마당에서부터 환호성을 지릅니다.

 

 

■ 아산, 천안 시민은 입장료 50% 할인! 홍대용 과학관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하세요

 


입구에 들어서면 오른쪽에서 매표소를 만날 수 있는데요. 홍대용 과학관에 들어가기 위해 초등학생은 1,500원, 중고등학생 및 군인은 2,000원, 성인 3,000원의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부담스러운 입장료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순간! 천안, 아산 시민 50% 할인 문구를 발견했습니다. 알고 보니 지역 상생 협의회에 의해 천안 시민뿐만 아니라 아산 시민들에게도 5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산 시민들도 굉장히 저렴한 입장료로 홍대용 과학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민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꼭 챙겨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우리나라 최초의 돔 형식 3D 체험관에서 짜릿한 천문 영상을 관람할 수 있어요!

 


1층에는 천체 투영관이 매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곳은 우리나라 최초의 돔 형식 3D 체험관으로 7개의 프로젝트를 한 화면에 사용한 특별한 공간입니다. 편안하게 자리에 누워 가상의 별자리와 재미있는 천문 영상을 보고 있자니 그 생생함과 짜릿함이 배가 되었는데요. 대전 중앙과학관과 김천 과학관을 비롯해 우리나라에 단 3곳 밖에 없는 시설이라고 하니 꼭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 관람료가 있지만 전혀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이제 2층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홍대용 과학관 2층에는 기획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현재는 과학 위인 팝아트 기획전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잠시 들러 관람하기에 적당했지만, 저희 아이들은 관람보다 기획 전시실 앞에 마련된 트릭아트 사진판을 더 좋아해 한참 동안 사진을 찍었답니다.

 

 

■ 다채로운 기구를 통해 재미있게 배우는 과학 이야기, 무중력 체험은 필수 코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곳은 홍대용 과학관 3층인데요. 홍대용 주제관과 과학사 전시관, 과학 체험관으로 이루어진 3층에서는 담헌 홍대용 선생님의 일대기와 업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영상 기법과 체험형 학습 기구를 활용해 정보를 전달하고 있어서 어린아이들도 홍대용 선생님을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과학사 전시관에서는 고천문학부터 현대 천문학까지 재미있는 천문학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역시 다채로운 표현기법과 장치들이 준비되어 있어, 어려운 내용들도 조금은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답니다.

 


3층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과학 체험관입니다. 홍대용 과학관 과학 체험관에서는 행성 탐사 및 무중력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시설 5개나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두들 한번 체험을 하고 나더니, 이곳저곳 줄을 서기 바쁜 모습이었는데요. 어린아이부터 초등학생, 심지어 어른들도 체험할 수 있어 온 가족이 즐겁게 과학관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홍대용 과학관 과학 체험관 이용 꿀팁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체험시설 중 가장 인기 있는 체험은 우주 지질 탐험 체험이었는데요. 대기 시간 절약을 위해서는 이 체험을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험은 보통 30분 간격을 두고 운행을 하기 때문에, 한 타임에 많은 팀이 참여할 수는 없었다는 점이 살짝 아쉽기도 했습니다.

 


홍대용 과학관 3층 곳곳에는 탁본 체험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사진을 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코너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쉴 틈 없이 즐길 거리가 많아서인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홍대용 과학관에 머무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죠? 홍대용 과학관의 하이라이트이자 마지막 층인, 4층은 잠시 후에 만나보도록 할게요!

 

 

■ 아산 천안 지역 하루 여행 코스로 좋은 홍대용 과학관 근교 여행!

 


저희 가족은 천안에 이런 곳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매우 만족스럽게 관람을 마치고 나왔는데요. 홍대용 과학관에 들어오며 봤던 홍대용 선생님의 생가지까지 둘러보고 가기로 했습니다.

 


홍대용 과학관에서 느린 걸음으로 10분 정도 걸으면 홍대용 선생님의 생가지에 도착할 수 있는데요. 생가에서 홍대용 과학관의 전체 모습이 올려다 보이더라고요. 그곳에서 홍대용 과학관을 바라보고 있자니, 생가 옆에 자신의 이름을 단 과학관이 세워진 것을 뿌듯해하실 홍대용 선생님의 마음이 느껴져 가슴이 뭉클하며 행복했답니다.

 


여러분도 홍대용 과학관 방문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과학관과 함께 홍대용 선생님의 생가지 및 둘레길, 나아가 병천 순대골목까지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아산, 천안 지역의 알찬 하루 여행 코스로 충분할 것입니다!

 

 

■ 홍대용 과학관의 밤은 낮보다 밝게 빛난다! 홍대용 과학관 천체관측 프로그램

 


앞서 소개 드린 내용이 낮에 느낄 수 있는 홍대용 과학관의 매력이라면, 지금부터는 밤에 즐길 수 있는 홍대용 과학관의 매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낮과 밤 모두 빠지지 않는 매력을 지닌 홍대용 과학관으로 다시 한번 출발해보실까요?

홍대용 과학관을 밤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가장 먼저 일기 예보를 확인하여 천체관측 가능 날짜를 정한 후, 홍대용 과학관 홈페이지에서 관람 안내를 클릭하여 온라인 예약을 해야 하는데요. 관측을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예약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예약을 했다고 해서 반드시 천체관측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천체관측에 성공할 확률은 단 25%밖에 안된다고 하니 운도 많이 따라줘야 할 것 같습니다.

 


천체관측에 최적인 날은 해가 지기 전, 눈으로 봤을 때 구름 한 점 없이 파란 하늘일 경우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미세먼지가 많아 관측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하는데요. 관측이 어렵다고 판단될 땐 홍대용 과학관 측에서 문자를 보내주신다고 하니, 출발 전 관측 가능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하는 게 좋겠죠?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은 사항이 있습니다. 매년 음력 5일~11일 사이는 달이 적당히 밝아 운석 구덩이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일자들이 천체관측을 위한 우선 예약일 이라고 하니 홍대용 과학관 천체관측을 위한 꿀팁 되겠습니다!

 

 

■ 감동적인 천체관측의 순간! 아이들의 맑은 두 눈 가득 우주를 담아봐요

 


저 같은 경우에는, 방문 당일 날씨가 좋지 않아 관측을 못하는 상황이었다가 운이 좋게 구름이 이동해 관측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처음으로 방문해본 홍대용 과학관 4층에는 주 관측실과 보조 관측실, 그리고 교육실이 있었습니다.

우선 세미나실로 이동하여 봄에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에 대한 설명을 통해 봄철의 대곡선, 봄철의 대 삼각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봄에 관측하기 좋은 목성과 구상성단 등 성단에 대해서도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설명에 천체관측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부풀어 올랐답니다.

 


잠깐의 기다림 끝에 목성의 선명한 줄무늬와 갈릴레이 위성을 보게 되었는데요. 천체망원경을 통해 구상성단을 보며 아름답다를 연달아 외치고, 쌍성의 숨겨져 있는 별을 찾아내고 행복해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정말 행복해졌습니다. 저 또한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 신기하고 놀라운 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지구 밖 또 다른 행성에 대해 알려주는 데 이만큼 좋은 교육이 있을까요? 홍대용 과학관의 야간 관측 프로그램은 밤하늘 가득 펼쳐진 우주를 담는 느낌이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야간 관측 체험의 꿀팁을 드리자면, 날씨가 따뜻하더라도 밖에서 관측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니 겉옷을 꼭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에게 행복한 순간을 선물해주신 분은 홍대용 과학관의 김종태 주무관님이신데요. 주무관님 인터뷰를 통해 홍대용 과학관의 숨은 매력을 더 알아보았습니다.

 


김종태 주무관 / 홍대용 과학관 천문대장

 

Q: 홍대용 과학관에 4월 과학의 달 행사가 없어서 조금 아쉬웠는데요. 다가오는 5월에 예정되어 있는 행사가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개인적으로도 과학의 달 행사를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큽니다. 하지만 저희 홍대용 과학관에서는 매년 14회 정도 행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5월에도 5월 5일 어린이날 행사와 5월 27일 개관 3주년 행사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으나, 야간 야외 관측이나 탄생 별자리 만들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홍대용 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관련링크: 홍대용 과학관 홈페이지 

 

Q: 홍대용 과학관이 어떤 과학관으로 자리 잡길 원하시는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제가 기억에 남는 관람객이 있는데요. 사위가 장모님을 위해 관측 이벤트를 준비한 상황이었어요. 태어나 처음 별을 관측한 장모님이 어찌나 소녀처럼 즐거워하며 행복해하시던지, 곁에서 지켜보던 제가 더 행복하고 뿌듯했던 기억이 나요. 저희 홍대용 과학관이 앞으로도 이처럼 누군가에게 행복을 줄 수 있고, 누구나 편하게 와서 놀 수 있는 공간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Q : 마지막으로 관람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저희 홍대용 과학관은 주간 관람도 좋지만, 야간 관측도 꼭 한번 경험해 보셨으면 해요. 질적으로 정말 좋은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런 장비로 관측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천체들이 하루 1도씩 올라오기 때문에 한번 관측을 한 후 2달 또는 3달 간격으로 관측을 해 4~5회 정도 관측하는 것을 추천하고요.

또한 방학 때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천문 캠프, 시뮬레이션 천문교실, 담헌 과학교실)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홍대용 과학관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떠신가요? 아산천안 주말여행지로 결정하실 만 한가요? 봄을 맞아 하늘도 더욱 맑아질 것 같은데요. 홍대용 과학관에서 야간 관측을 하기 좋은 계절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해 더욱 많은 가족들이 천안 홍대용 과학관의 낮과 밤 체험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고, 홍대용 과학관에서 좋은 추억 만드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토리텔러 6기 김종숙이었습니다.

 

[천안 홍대용 과학관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