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생활정보]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맛과 영양이 풍부한 9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고등어, 꽃게, 석류, 배)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9월은 싱싱한 해산물과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이 풍성한 시기인데요. 9월 제철 음식으로 여름 동안 떨어졌던 원기를 보충하는 것은 어떨까요?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9월을 맞아 9월 제철 음식의 종류와 효능을 소개합니다!

 

 

■ 가을은 해산물이 제철! 9월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 ‘고등어’와 ‘꽃게’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고등어는 9월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입니다. 여름에 산란을 마친 고등어는 겨울을 대비해 먹이를 많이 먹어두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을 고등어는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하다는 사실!

등 푸른 생선의 대표주자 고등어에는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동맥경화 및 뇌졸중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라나는 어린이와 수험생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안구 표면의 염증을 억제하거나 눈의 건조를 막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고등어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요리 재료는? 바로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아 줄 무입니다. 또한 무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와 소화 효소는 고등어의 영양을 보충해 주는데요. 입맛 돋우는 고등어 조림 한 토막이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겠죠?

 

[고등어조림 만들기]

재료: 조림용 고등어, 무, 대파, 고추, 소스 재료(다시마물, 고춧가루, 간장, 올리고당, 다진마늘, 후춧가루, 매실청)

1.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씻고 핏물을 제거한다.

2. 무는 납작하게,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기 한다.

3. 냄비에 무를 깔고 고등어를 올린다.

4. 소스 재료를 잘 섞고 고등어 위에 붓는다.

5. 소스가 끓어오르면 불일 약불에 맞춰 20분간 졸인다.

6.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 번 더 끓이면 완성!

 


꽃게 역시 9월 제철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꽃게는 봄과 가을이 제철인데요. 봄에는 암게가, 가을은 수게가 살이 오르는 계절입니다. 가을철 통통하게 살이 오른 수게는 단맛과 풍미가 강해 가을철 별미로 제격입니다.

꽃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위장 기능을 강화해 주는데요.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함유량이 풍부해 골다공증예방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우린, 키토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 및 노화 방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9월을 맞아 특별한 음식을 즐기고 싶다면? 꽃게 한 마리가 통째로 올라간 꽃게 토마토 파스타를 추천합니다. 꽃게의 고소하고 진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데요. 손님맞이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겠죠?

 

[꽃게 토마토 파스타 만들기]

재료: 꽃게, 마늘, 올리브오일, 페페론치노, 파슬리, 파스타면, 소스 재료(토마토소스, 다진 양파, 다진 마늘, 소금, 후추)

1. 꽃게를 깨끗이 씻어 손질한 후 4등분으로 나눈다.

2. 마늘을 얇게 썰고, 페페론치노를 손으로 부순다.

3. 파스타 면을 삶아 물기를 제거하고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4.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페페론치노를 넣는다.

5. 팬에 꽃게를 넣고 뒤집어 가며 볶는다.

6. 꽃게가 붉게 익으면 소스 재료와 파스타 삶은 물을 넣고 중불에 5분간 끓인다.

7. 팬에 파스타 면을 투하하고 5분간 잘 볶으면 완성!

 

 

■ 9월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은? 여성의 과일 ‘석류’와 수분이 풍부한 ‘배’

 


여성의 과일이라 불리는 석류는 9월이 제철입니다.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안면 홍조, 손발 저림, 골다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석류 껍질과 과육에는 폴리페놀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혈액 속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는 사실! 안티에이징 효과는 물론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겠죠? 또한 열량이 100g 당 67Kcal 정도로 낮고 지방 함유량 역시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석류는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상태로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효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석류알을 샐러드 토핑으로 활용해보세요! 씹을 때마다 알이 톡톡 터지면서 새콤달콤한 즙이 흘러나와 기분까지 상큼해질 수 있습니다.

 

[석류 샐러드 만들기]

재료: 석류알 1컵, 루꼴라, 파르메산 치즈, 드레싱

1. 석류를 알을 발라 준비한다.

2. 루꼴라는 잘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3. 석류알과 루꼴라, 파르메산을 섞어 담고 드레싱을 끼얹는다.

 


환절기마다 감기로 고생한다면? 기관지에 탁월한 9월 제철 음식인 배를 추천합니다.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배는 무려 3천년 전 재배되기 시작했는데요. 그리스의 역사가 호머는 배의 맛을 본 후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하기도 했습니다.

배는 수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하는데요. 변비 예방에도 탁월하겠죠? 특히 호흡기 질환에 좋은 배는 흡연이나 매연 등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 효능도 있다는 사실!

 


배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생강 끓인 물에 넣고 만든 전통 음료인 배숙을 추천합니다. 배숙은 예로부터 궁중 잔치에서 빠지지 않는 귀한 음료인데요. 배숙 한 잔이면 가을, 겨울철 감기 걱정은 뚝! 만드는 과정도 간단한 배숙 레시피를 살펴 볼까요?

 

[배숙 만들기]

재료: 배 1/4개, 생강 10g, 계피 10g, 통후추 4g, 물 3컵, 황설탕 3~5큰술

1. 생강을 얇게 저민다.

2. 냄비에 계피와 얇게 저민 생강, 물을 넣어 10분간 끓인 후 체에 내린다.

3. 배는 씨를 제거하고 젓가락을 이용해 작은 구멍을 낸 후 통후추를 3개씩 박는다.

4. 2의 물 2컵을 냄비에 붓고 배를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다.

5. 황설탕을 넣고 불을 끈다.

 

장마와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환절기의 계절 9월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환절기에는 밤낮으로 일교차가 커 감기를 비롯한 각종 바이러스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오늘 추천한 9월 제철 음식으로 환절기 질병을 똑똑하게 예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