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가을 산행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가을 산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


야외활동하기에 딱 좋은 날씨와 울긋불긋 예쁜 단풍이 전국을 수놓는 가을. 단풍시기가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단풍놀이를 즐기기 위해 등산을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가을철,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각종 안전사고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보다 안전하게 가을 산행을 즐길 수 있답니다. 단풍놀이를 가기에 앞서 안전한 산행을 위한 주의점을 함께 배워볼까요?


                                 

■ 가을 산행 전 간식과 물, 방한복은 필수!

 

 

등산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시간당 400에서 800kcal를 소모하기 때문에 세 시간만 산을 올라도 하루의 열량을 모두 사용하는 셈인데요. 특히, 일교차가 큰 가을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틈틈이 간식과 물을 섭취해 에너지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간식은 초콜릿, 견과류, 에너지바 등 부피가 크지 않으면서 열량이 높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물보다는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준비해 수분섭취와 체온보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것이 좋겠죠?

한편, 가을에는 산을 오를수록 쌀쌀한 기운을 느끼기 쉽습니다. 가을 산의 날씨에 맞춰 방한복을 꼭 준비해야 하는데요. 산에 오르면 땀이 나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긴 여벌의 옷을 챙기는 것! 잊지 마세요!

 


■ 가을 산행 중 기상체크와 불조심 잊지 마세요!


 

산은 지상과 온도, 기압, 습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날씨가 변화무쌍한데요. 출발하기 전 날씨가 맑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는 것보다는 하루 전체의 날씨를 고려한 후 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행하면서도 틈틈이 기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만일 낙뢰나 비가 올 조짐이 보인다면 그 즉시 하산을 하거나 대피소로 이동하고, 가을은 해가 짧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코스를 여유 있게 잡고 하산 시간을 넉넉하게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을은 산불이 빈번하게 발행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건조한 날씨와 사방에 낙엽이 가득하기 때문인데요. 흡연은 될 수 있으면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불을 사용한 경우에는 확실하게 불이 꺼졌는지 확인하는 것 기억해주세요!

 


아름다운 가을 단풍에 시선을 빼앗기다 보면 일행과 떨어지거나 길을 잃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앱인 ‘스마트 구조대’는 신고자가 사고내용과 사고지점을 신속, 정확하게 신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기상황 대처요령 및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안내를 담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 구조대’ 설치하기
-아이폰용 ‘스마트 구조대’ 설치하기

 


■ 가을 산행 후 발 마사지로 피로를 풀어주세요



등산 후에는 발 마사지로 피로해진 발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발과 다리를 주무르며 마사지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며 발의 근육을 풀어주세요. 족욕은 근육 완화와 다리의 긴장을 해소해주는 데 으뜸이랍니다!

 

<발 마사지 하는 법>

엄지로 발 중앙부터 바깥쪽으로 밀어줍니다.
발가락을 하나씩 돌려 빼주며 반복합니다.
근육의 피로가 많이 몰리는 뒤꿈치는 손으로 꾹꾹 눌러주세요.
발, 발목, 종아리 순으로 풀어줍니다.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행복한 아산시가 준비한 가을 산행 팁, 어떠셨나요? 가을 산행을 떠나기 전, 다시 한 번 체크하셔서 즐겁고 안전한 단풍놀이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