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백두대간협곡열차를 타고 떠나는 낭만의 추억 여행

 

1970년대 산업자재를 운반하던 폐노선이 낭만의 아이콘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좁디 좁은 협곡 속으로 바위산과 계곡을 가로지르는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특별한 관광 코스로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때 묻지 않은 백두대간의 속살을 접할 수 있는 중부 내륙 열차의 매력 속으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1960년대 철도 승무원 복장을 차려입은 안내원이 안내 멘트를 들려줍니다. 동물을 닮은 기암절벽에 얽힌 스토리, 지역 주민들의 생활상 등 이야기를 듣다보면 마치 이 곳에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열차를 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계곡 속으로 들어가면 마치 재미있는 놀이기구를 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협곡열차의 실내는 관광객들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창을 향해 배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천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리로 처리되었고 겨울철에는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난로에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경치가 빼어난 곳으로 유명한 분천역에서 석포역에 이르는 구간은 관광객을 위해 좀 더 느린 속도로 운행하게 됩니다. 맑은 계곡물 탓에 바닥까지 보이는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백두대간의 절경과 신선한 공기를 실컷 마시며 즐기다 보면 잠시도 앉아 있을 틈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옛 모습이 그대로 살아있는 기차역과 맞이방, 고즈넉한 마을 풍경은 우리의 옛 시골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양원역 대합실에 앉아 손님을 기다리는 주민들의 모습 속에서도 여유가 느껴집니다.

 

 

마차가 다니던 시절부터 자동차가 다니던 시절까지 한번도 차량이 진입한 적 없는 청정 마을, 1년 내내 웅장한 알프스와 빙하 꺠끗한 빙하를 감상할 수 있는 마을, 조용하고 깨끗하기로 유명한 스위스의 체르마트와 분천역은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분천역과 체르마트역은 한국과 스위스 수교 50주년을 맞아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데요.

 

분천역이 한국의 체르마트로 많은 이들에게 여유와 잠시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쉼터로 남겨지기를 바랍니다. 올 겨울 백두대간의 절경을 간직한 분천역으로 백두대간협곡열차를 타고 떠나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