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함께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궁합 정보

체하기 쉬운 삼겹살은 소화를 도와주는 새우젓과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이라고 하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먹는 음식에도 궁합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함께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해지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잘못된 만남’으로 서로의 영양소를 빼앗아가는 좋지 않은 궁합의 음식도 있습니다.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음식궁합 정보! 지금부터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계의 환상의 커플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Catechin)은 심장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녹차에 비타민C를 첨가하면 카테킨의 흡수율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녹차에 비타민C의 여왕, 레몬을 곁들여 마신다면 더욱 효과만점이겠죠?




심장병과 암,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 토마토는 대표적인 건강음식입니다. 토마토는 날로 먹는 것보다 기름에 익혀먹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Lycopene)이 기름과 만나면 우리 몸에 더욱 잘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좋은’ 지방이 들어있는 올리브유에 토마토를 조리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달걀과 풍부한 칼슘을 자랑하는 치즈도 빼놓을 수 없는 환상의 커플입니다. 달걀의 노른자에 있는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율과 유용성을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달걀로 만든 야채 오믈렛에 치즈를 넣어서 먹어보세요. 더욱 건강하고 튼튼한 뼈를 만드는데 효과 만점이랍니다!

 

 

  되도록 피해야 하는 음식 조합 


함께 먹으면 그 효능이 커지는 음식이 있는 반면 궁합이 맞지 않은 음식 조합도 있습니다. 같이 섭취하면 영양분이 파괴될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죠?



완전식품이라 불릴 만큼 뛰어난 영양을 자랑하는 시금치와 두부는 서로 상극입니다. 시금치의 떫은 맛을 내는 옥살산(Oxalic acid)과 두부의 칼슘이 만나면 몸에 흡수되지 않는 수산칼슘이 만들어집니다. 이 수산칼슘은 시금치의 철분과 두부의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고, 심한 경우 결석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생일상의 단골 메뉴인 미역국에 파가 들어있는 걸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미역국에 파를 넣지 않는 이유는 미역 속에 있는 칼슘이 파에 함유된 인과 유황을 중화시켜 영양효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올리브유와 잘 어울리는 토마토는 설탕과 함께 섭취한다면 비타민이 손실되어 제대로 된 영양섭취를 할 수 없습니다. 설탕 대신 소금을 살짝 뿌려 먹는 것이 토마토에 함유된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건강도 함께 약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밥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럴 때일수록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알고 먹었을 때 맛도 영양도 더욱 좋아지는 음식궁합 팁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