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을 빛낸 위인들을 소개합니다… 인물로 떠나는 아산 여행~!

아산은 온천 등 관광지로도 유명하지만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을 만날 수 있는 장소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손을 잡고 한번쯤 아산의 인물들을 만나보는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이른바, 인물로 떠나는 아산 여행! 오늘은 아산의 인물 중 조선 말기의 정치가이자 개화운동가인 <김옥균 선생 유허지>와 영화 ‘명량’으로 국민 위인으로 자리잡은 <충무공 묘소>,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인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를 소개하겠습니다.



개혁의지가 빛난 조선 후기 혁명가, 김옥균 선생의 유허지에 얽힌 사연



조선 후기의 혁명가인 김옥균 선생 유허지는 아산시 영인면 아산리에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죠? 아산리에 있는 고균길의 ‘고균’은 바로 김옥균 선생의 호인데요. 즉, 고균길을 따라 가면 김옥균 선생 유허지에 쉽게 도착할 수 있다는 사실!



김옥균 선생 유허지에는 묘, 사당 및 제사 장소 등이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면 사당 및 제사를 지내는 장소를 찾을 수 있는데요. 마당에는 잔디가 정리되어 있고, 사당 주변도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묘 주변에는 좌우 대칭으로 서 잇는 석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세월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었는데요. 김옥균 선생의 묘소에 대한 사연이 있습니다. 김옥균 선생의 묘는 소개하는 아산리 유허지와 일본 아오야먀 외국인 묘역, 도쿄의 진정사 경내 총 3개가 있는데요.

아오야먀 묘는 김옥균 선생의 시신이나 의복이 매장되지 않은 단순 ‘위패묘’이며, 도쿄 진정사의 묘는 그를 존경했던 일본인이 양화진에서 효수된 그의 두발을 몰래 가져가 모셔 놓은 것입니다. 아산리 유허지의 묘소는 김옥균 선생의 양자가 동경에 있는 묘에서 의발을 일부 수습해 조성한 ‘의발묘’입니다.



아산에서 꿈꾸고 성장한국민 위인이순신 장군묘소에서 그를 만나다



아산시 음봉면에 있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묘소는 김옥균 선생 유허지와 자동차로 5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이 묘소에는 이순신 장군의 묘소와 충무공의 아버지, 큰형님 등 가족묘가 함께 있는데요. 울창한 소나무가 우거져 있어 4계절 내내 푸르름을 잃지 않는답니다!

무료 입장인 충무공 묘소의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에는 오후 5시까지인데요. 올해까지는 휴무일이 화요일이고, 내년부터는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초 충무공의 묘는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도에 있었으나, 1599년 2월 아산시 음봉면 금성산에 장사되었습니다. 이어 16년 뒤인 1614년에 이곳 어라산으로 이장되었는데요. 1973년부터는 충무공 종손의 동의를 얻어 현충사 관리소에서 묘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충무공 묘소 가는 길에는 충무공의 공로를 치하해 정조대왕이 비명을 지어 세워진 어제신도비가 있습니다. 수많은 침략 속에서 바다를 수호한 충무공의 업적은 드라마, 영화로 재조명될 정도인데요. 순국한지 400여년이 지난 현재에도 존경하는 위인으로 꼽힐 정도로 용기와 지혜가 뛰어난 장군입니다.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따라가면 충무공 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묘소 앞에는 지난 1998년 충무공 순국 400주년을 맞아 후손들이 세운 비가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답니다.

충무공 묘소를 보면 묘소 주변의 돌담, 수호석, 봉분의 돌 테두리가 있죠? 이런 묘소 구성은 왕 다음으로 최고의 예우를 갖춘 인물에게만 적용하는 형태입니다. 그만큼 충무공의 충정과 행적을 높이 산다는 의미겠죠?



이순신 장군과 아산의 연결고리는? 바로 이순신 장군의 외가가 아산에 있기 때문인데요. 이순신 장군은 외가에서 청소년기를 지내고, 학문과 무예를 익혔으며, 혼인도 했다고 하니 이순신 장군과 아산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에 아산에는 이순신종합운동장, 이순신기념관, 현충사,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등 충무공을 기리는 행사와 건물들이 많이 있답니다.

충무공 묘소는 아산의 유명 온천리조트 인근에 있고, 현충사와 연계해서 둘러보기도 좋은 곳인데요. 자녀들과 함께 손잡고 견학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를 비롯해 윤일선, 윤승구 등 윤씨 가옥을 살펴 보아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아산시 둔포면에 있는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입니다. 현재 둔포면은 유명 아울렛이 있는 곳인데요. 여러분들은 평소 쇼핑하던 장소 인근에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는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금요일에 개방되며,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입구에 있는 대문을 지나면 바로 보이는 문간채는 마루와 부엌과 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궁이가 있는 부엌이 반지하 형식으로 있어 눈에 띄었습니다. 다소 불편하지만 허리를 굽이고 들어가 요리해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ㄱ’자형의 안채는 왼쪽에 작은 부엌과 방이 있고, 오른쪽에는 윗방, 안방, 샛방, 부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윤보선 전 대통령은 1897년 이 안채 안방에서 태어났는데요. 대통령이 태어난 생가라서 옛 구조의 집이지만 웅장함이 느껴졌습니다.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는 ‘ㄱ’자 모양의 안채와 ‘ㄴ’자 모양의 안사랑채, ‘ㄴ’자 모양의 행랑채가 이어져있고, 오른쪽 모서리에는 ‘ㄴ’자 모양의 바깥사랑채가 배치된 구조인데요. 이는 중부지방의 전형적인 가옥 성격을 띤 상류 주택의 모습입니다.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 주변에는 윤보선 전 대통령의 사촌이자 서울대학교 총장을 지낸 윤일선 가옥, 윤승구 가옥, 윤제형 가옥 등 윤씨 일가의 가옥들을 볼 수 있답니다.


저와 함께 <김옥균 선생 유허지>, <충무공 이순신 묘소>,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를 살펴보았는데요. 식도락 여행도 좋지만, 자녀와 함께 역사적 인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산에 여행을 준비하신다면, 역사적 인물을 살펴볼 수 있는 코스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