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학기가 끝나가는 이맘 때 쯤, 대학교에서는 학과에서 갈고 닦은 끼를 뽐내는 학술제를 진행합니다. 아산에 위치한 순천향대학교에도 다양한 학과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은 공대에서 진행한 학술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수능을 앞두고 있는 터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학과, 전자공학과 등 순천향대 공대 전공 학과들에 대해 궁금한 학생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지난 11월 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제 26회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 26회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에서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학과, 전자공학과 등 총 11개의 과가 참가 하였는데요. 각 과별로 특색 있는 작품들을 전시하고, 작품을 만든 학생들에게 직접 설명도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제27대 공과대학 학생회에서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여 지식과 재미를 한번에 잡은 행사였죠.
■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 이모저모 (1)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에 참가한 학과들이 어떠한 곳인지, 어떠한 작품을 냈는지 궁금하시죠? 먼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이하 컴소공)와 컴퓨터공학과(이하 컴공)를 살펴보았는데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는 소프트웨어기술의 기초 핵심분야에 대한 전반적 이해로 기술을 습득, 응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이어서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팅 이론과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한 실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컴퓨팅 분야의 it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죠.
순천향대학교 조남원 /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팜 시스템
위 사진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조남원 학생이 만든 스마트 팜 시스템인데요. 스마트 팜 시스템은 웹/앱을 통해 비닐하우스의 재배환경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이와 같이 데이터를 처리하고 송수신 하며 웹과 모바일 연동을 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 이모저모 (2) 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그 다음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전자공학과와 전기공학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자공학과는 컴퓨터, 통신 및 네트워크 분야, 반도체 분야 등 정보화 사회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까지 모든 분야를 다루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인데요. 반면에 전기공학과는 전기, 전자, 정보, 통신, 제어계측, 소프트웨어 등이 어우러진 융합적 기술을 교육하여 우수한 공학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순천향대학교 전기공학과 이재무 / 아두이노를 이용한 홈 오토메이션 구현
사진은 전기공학과 학생이 홈 오토메이션을 구현해놓은 작품인데요. 센서의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해 집안의 환경을 스마트폰 어플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문 잠금장치, 창문 등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누출, 침입자 발생시에 부저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전기공학과도 스마트 홈에 한 발짝 가깝게 만들어주는 학과라고 할 수 있죠.
순천향대학교 전자공학과 김동복,이세영 / GPS센서를 이용한 방범용 쿼드콥터
이번 학술제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4개 전공을 포함해서 정보통신공학과, 전자정보학과, 나노화학공학과, 에너지환경공학과, 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 기계공학과, 정보학과 총11개의 과에서 250여개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공과대학 학술제는 매년 11월달쯤 개최되고 있는데요. 공대 쪽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나, 공과대학 학술제가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과에 진학해서 내가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지 실질적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텐데요. 내년 학술제 일정을 참고하여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