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가볼만한 곳] 아산시민과 함께하는 생활문화센터, 온양문화원!


아산 시민들이 아산의 향토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향토문화 발전을 위해 설립된 온양문화원! 충청남도 아산시 온천2동에 위치한 온양문화원은 1957년 박노을 초대 원장이 운영한 무료 직업소년학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50년 동안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산 지역의 문화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온양문화원 소식을 여러분께 전해드리겠습니다.

 


■ 아산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을 엿보다...온양문화원



아산의 문화를 개발하고 보급과 보존에 힘쓰고 있는 온양문화원은 향토사 조사와 연구, 자료 수집, 문화행사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학문적인 노력과 함께 지역문화의 국내외 교류, 사회교육 활동 등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4층의 온양문화원 1층에는 사무실과 향토사료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온양문화원 입구에는 향토적인 전시품들이 있어 시선을 끄는데요. 아산의 아름다움과 멋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전시품들을 보러 가실까요?

 

 

1층 향토사료관에서는 아산시민들의 삶의 흔적과 자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아산의 옛 모습을 찍은 사진, 지도, 도자기, 공예품, 생활용품, 책, 모형물 등 다양한 전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등장한 1940년대 녹음기인데요. 손잡이가 있는 특이한 모양에서 지금과는 사뭇 다른 그 시절의 상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기계 속에는 아산의 역사와 추억을 담은 음향이 고스란히 담겨 있겠죠?

 

 

수공예 작품들은 물론 아산 시민들이 생계를 이어나가던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생활용품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향토적인 색채를 입은 아기자기한 공예품과 허수아비, 농민들의 애환이 깃든 농기구와 사진도 함께 전시되어 있는데요. 현대와는 다른 아산의 모습을 담은 전시품은 과거로 여행을 떠난듯한 느낌을 선물해 줍니다.

 


온양문화원 2층에는 자료실과 사랑방이 위치해 있는데요. 이곳은 역사적인 사료도 볼 수 있고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체험공간입니다. 아산 시민이라면 누구나 다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2월까지 생활문화센터 조성 관계로 문화 수업을 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3층에 위치한 대강당은 총 150석 규모로 음향시스템, 스크린, 무대, 피아노, 냉난방시설, 빔 프로젝트, 유무선 마이크가 구비되어 있어 다양한 행사 및 전시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4층에는 향토민속물품 보관실과 실습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부터, 지역 문화 활동까지... 아산시 문화 발전에 '앞장'

  

[출처: 온양문화원 홈페이지, 『도란도란 청소년문화제』]

 

온양문화원의 문화학교에서는 다도, 국악(민요포함), 서예•문인화, 서양화, 전통매듭, 생활영어, 한국무용, 난타(초급)사물놀이, 한시. 한지공예 등 다양한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색적인 프로그램이 많아 취미 활동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온양문화회원이 되면 정기간행물을 받을 수 있고, 각종 문화행사와 교육에 우선적으로 초청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 문화학교 및 문화유적 탐방 참여 기회도 부여된답니다!


[출처: 온양문화원 홈페이지, 『아코디언반 은빛시니어봉사』]

 

또한 온양문화원은 강좌와 함께 다양한 행사도 진행하는데요. 지난 4월 선장면 기미〮독립무인멸왜운동 기념탑에서 열린 ‘제5회 4.4아산독립만세운동 추모제’ 등이 대표적인 행사입니다.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해 조국광복을 위해 몸바친 선열을 추모하기도 했답니다.

이와 더불어 온양문화원에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재능기부를 하는 동아리도 있는데요. ‘아코디언반 은빛시니어봉사단’은 이웃을 위해 문화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으로 시민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출처: 온양문화원 홈페이지, 『온양 문화원 문화탐방활동 및 아산청백리상 수상식』]

 

이 밖에도 온양 문화탐방부터 청백리상 수상식, 온양온천문화예술축제, 짚풀 축제, 아산시민문화탐방, 아산청백리, 어린이맹사성선발대회, 환경체험교육프로그램지원사업, 도란도란청소년문화체험까지! 이색적인 행사로 아산 시민들과 소통을 하며 지역과 시민의 가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온양문화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으로 한 걸음 더 '진화'

  


이명숙 과장 / 온양문화원

Q) 온양문화원의 발전 방향이 궁금합니다. 2015년 온양문화원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내년 2월까지 생활문화센터조성사업으로 리모델링합니다. 1층은 북카페로 변경해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입니다. 2층은 동아리실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3층 댄스 및 동아리 활동 등 문화공연의 공간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4층은 옥상을 활용해 전통, 다도, 생활예절, 서양화 반 등 시민이면 누구나 다 배울 수 있는 고간을 마련하고 동아리그룹을 모집하여 동아리반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온양문화원의 발전된 모습은 내년 3월 즈음에 만나볼 수 있는데요. 북카페 개관으로 더 많은 시민들과의 문화소통의 공간이 열리니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온양문화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온양문화원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