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깔끔한 수납정리와 함께 산뜻한 봄을 맞아요~봄맞이 수납정리 팁


겨우내 쌓였던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 봄맞이 대청소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무리 빗자루로 쓸고 물걸레로 닦아도 집이 깨끗해 보이지 않는다면, 정리정돈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지금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는 봄 맞이 수납 정리법을 알아볼까요?

 


 수납정리 3단계, 계획하고 배치하고 활용하자!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수납정리! 계획하고, 배치하고, 활용하는 세 단계만 따라 하면 집안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Step. 1 계획 세우기!

먼저 수납정리를 시작하기 전 전체적인 수납 계획을 세웁니다. 우리가 수납을 하는 이유는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물건을 찾기 위해서 인데요. 어제는 TV 옆에 있었던 물건을 오늘은 화장대에서 찾은 경험이 있다면, 실내 공간을 간단하게 그려보고 필요에 따라 물건을 나눠 자리를 정해보세요. 시간 여유가 있는 분은 모든 물건을 꺼내 구분을 하고 자리를 재배치해 보는 것도 좋답니다.

Step. 2 자리 정하기!

수납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 이젠 물건을 수납할 자리를 정합니다. 사용하는 물건의 사용빈도에 따라 중요도를 정하고 놓을 자리를 세분화해야 하는데요. 상대적으로 사용빈도가 적은 물건은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중요도가 높은 물건은 눈에 잘 띄고 가까운 곳에 정리해 둡니다.

 

물건을 배치할 때에는 반드시 ‘옷은 옷장에, 책은 책장에’ 둘 필요는 없습니다. 책장의 경우 반 정도는 책으로 채우고 나머지 공간에는 미니화분, 인형, 탁상시계, 액자 등으로 채워보세요. 물건을 깔끔하게 관리하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답니다.



Step. 3 공간 활용하기!

수납의 완성, 마지막 3단계는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집안을 구석구석 살펴보면 크고 작은 빈 공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 무턱대고 짐을 쌓기 보다는 재활용 박스를 리폼하거나 라탄 바구니 등을 이용하면 빈 공간을 훨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계절이 지난 옷이나 부피가 나가는 스키복 등의 경우 여행용 트렁크에 넣어 옷장 위나 침대 밑에 보관하는 것도 효과적인 공간 활용 팁이랍니다.

 

 

 쉽고 깔끔하게 보관하자! 물건 별 정리 팁!


운동화, 부츠, 샌들, 슬리퍼로 늘 뒤죽박죽인 신발장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죽과 천으로 만들어진 신발들은 쉽게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겹쳐서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구입 후 남은 빈 상자에 따로따로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이 때, 상자의 한쪽 면을 잘라서 보관하면 통풍도 잘 되고 어떤 신발인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신발을 보관할 때에는 모양이 변형되지 않도록 신발 속에 신문지를 구겨 넣어 보관하기도 하는데요. 목이 긴 부츠의 경우, 빈 페트병을 활용하면 부츠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 마시고 남은 일회용 녹차 티백을 건조해 신발장에 넣어두세요. 녹차의 플라보노이드와 타닌 성분이 냄새와 습기를 제거해 악취가 나지 않는답니다.



옷장 정리는 과감히 버릴 옷을 정하고 수납할 옷을 구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100일 중 80일을 자신이 가진 옷의 20%만 입는다고 합니다. 깔끔한 옷장 관리를 위해 아깝다는 생각은 버리고,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유행이 지난 옷은 기증하거나 의류 분리수거함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옷장 정리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먼저 옷장의 여유 공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옷장의 크기와 수납 공간, 서랍 개수 등을 미리 체크하고 수납한 옷들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정리해야 하는데요. 이 때, 수납은 옷장의 약 80% 정도로 유지해야 옷의 구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옷장이 빼곡히 차있다면 과감하게 정리한 후 여유공간을 확보해 주세요.



철 지난 옷은 잘 사용하지 않는 옷장에 넣어두고, 계절옷은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옷장에 넣어두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정리를 할 때도 계절별, 색깔별, 빈도별, 용도별로 분류하는 것이 좋은데요. 세탁소에서 바로 찾아온 옷은 비닐을 벗겨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합니다.


시작하기 전엔 막막하지만 활용 팁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전혀 어렵지 않은 봄 맞이 수납정리! 나만의 수납정리 노하우로 정리정돈을 한다면 봄처럼 산뜻하고 한층 더 깔끔해진 집안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