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따뜻한 봄날 신정호를 돌아봄~ (부제:아산 시민들의 힐링 명소 신정호)

날씨 좋은 날 평안한 마음으로 산책하고 싶을 때는 아산의 힐링 명소, 신정호 산책 어떠신가요? 미세먼지도 없고 날도 따뜻한 4월, 신정호로 무작정 떠나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왔지만 역시나 평화로운 이 분위기 어쩔 거냐며.. 입구부터 너무 설레네요!

신정호에 봄기운이 가득하네요. 봄꽃들도 예쁘고 녹색이 더욱 푸르러지는 날씨인 것 같아요~가족끼리 오신분들도 많고 친구끼리 연인끼리 따뜻한 봄을 다들 즐기고 계시네요. 저도 그래서 여유롭게 산책길을 걸어보았습니다.

신정호를 걷다 보면 중간중간 앉아서 쉴 수 있는 정자나 벤치도 굉장히 많고, 각종 볼거리들도 정말 많아요. 여기는 향기의 숲, 흥미의 숲으로 여러 산책로뿐 아니라 미로도 있네요. 저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미적인 자아를 깨워줄 예술작품들도 전시가 되어있고요.

산책하다 지루할 때 할만한 운동기구들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스포츠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데, 제가 산책할 때는 회사 직원분들이 다 같이 나오셔서 즐겁게 족구를 하고 있으시더라고요~ 으쌰 으쌰 응원하는 소리로 가득하네요. 또 자전거를 빌려서 여유롭게 한 바퀴 둘러볼 수도 있고요.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지압을 하면서 건강까지 덤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신정호 위쪽으로 쭉 걷다 보면, 신정호 관광단지가 나오는데요. 신정호 관광단지 맨 중앙에는 아산이 낳은 영웅,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볼 수 있습니다. 임진왜란 시, 얼마 안 되는 전력으로 조선을 지킨 이순신 장군의 자태 정말 늠름하지 않나요? 이순신 장군 동상 옆에는 평화의 소녀상도 앉아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 동상
평화의 소녀상

평화의 소녀상 뒤쪽으로 쭉 걸어가다 보면, 올해 4월 4일 새로 개관한 ‘아산 항일민족운동 자료 전시관’이 있습니다. 한옥 건물로 매점과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해 2019년은 1919년 3월 1일 만세운동이 일어난지 10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아산시에서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신정호 내에 아산항일민족운동 자료전시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아산항일민족운동 자료전시관은 휴관일 없이 상시 개방하며 개방시간은 9시~20시입니다. (동계에는 9시~18시입니다)

아산의 항일운동과 관련해서 크게 아산의 동학 농민혁명, 아산의 항일의병운동, 그리고 아산의 독립운동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산의 3.1운동과 관련된 각종 자료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만세운동을 하는 것처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역시 마련되어 있네요.

3.1운동에 빼놓을 수 없는 3.1운동 독립선언서(기미독립선언서) 역시 전시관에 사진의 형태로 전시되어 있고 ‘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 선언서’ 역시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국적인 만세운동이었던 만큼 아산시에서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 힘쓰셨던 분들이 많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아산의 전 지역에서 만세운동이 진행되었고 다양한 아산 사람들이 사회적 계층 상관 없이 자발적으로, 그리고 폭발적으로 만세운동에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아산에서는 온양초등학교 학생들이 만세운동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모든 지역과 장터에서 만세운동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독립운동가분들이 고문을 당하기도 했고, 감옥에 수감되고 목숨을 잃기도 하셨습니다.

지금 우리가 얻는 이 자유가 과거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으로 얻어졌다는 점을 다시금 깊이 새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고 잊지 않을 때, 우리의 후손들을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항일민족운동 자료 전시관을 둘러보고 나오니 어느덧 신정호에도 노을이 지네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예쁜 꽃들을 보고, 아름다운 해질녘 풍경을 바라보고 있자니 괜히 뭉클해지는 하루입니다.

아산에 이렇게 여유롭게 걸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에 정말 감사하게 되는 하루입니다. 여러분들도 다들 주말에 아름다운 신정호로 한 번씩 놀러 오셔서 좋은 추억 만들고 가세요~


.. 아산스토리
성전자와 함께하는 복한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