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어르신들에게 추억을, 청년들에게는 낭만을 선물하는 충남 최초 실버영화관 <천안낭만극장>에서 여름휴가 즐겨보세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어디로 떠나실 예정인가요? 시원한 에어컨이 빵빵한 영화관도 여름철 각광받는 피서지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조금 특별한 영화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추억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충남 최초의 실버 영화관 <천안낭만극장>이 그 주인공입니다. 실버 영화관이라고 해서 어르신들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60년대 고전 영화를 즐기는 청장년층의 발길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매력만점의 천안낭만극장의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 어르신 맞춤 복합 문화공간 <천안낭만극장> 

 


극장 입구에 들어서니 옛날 감성의 명화 포스터들이 가득합니다. 고전 영화를 접해본 적이 없는 저는 신기해서 한참을 들여다 보았는데요, 저에게는 신기한 대상이지만 어르신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영화들이겠죠? <천안낭만극장>에서는 매달 10편 정도의 고전 영화와 독립 영화가 상영되는데요, 상영작은 낭만극장의 박진용 대표가 직접 나서 선정한다고 합니다. 일반 영화관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다양한 장르의 명작을 관람할 수 있어 입소문을 타고 마니아 층까지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상영작이 바뀔 때마다 영화를 관람하러 오는 단골 고객 어르신들이 생길 만큼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활동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제가 영화관을 찾은 날도 장맛비가 제법 많이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러 온 어르신들로 북적였는데요, 매주 화요일에는 영화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영화가 끝난 후 영화관이 노래교실로 탈바꿈하는 것인데요. 상영관 내에는 작은 공연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정비되어 있어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연을 통해 어르신들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실버 복합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천안낭만극장 노래교실 모습]

 

영화관 객석을 가득 채운 어르신들은 수업이 시작되자 노래로 하나되어 흥겨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음향 시설이 잘 갖추어진 영화관에서 노래교실이 운영되니 수업이 더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게 느껴졌는데요, 색다른 콘텐츠로 노인 문화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천안낭만극장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봤습니다. 

 


▲박진용 님 / 천안낭만극장 대표

천안낭만극장은 어르신들에게 향수를 선물하는 공간입니다. 이 곳을 찾는 시간만큼은 어르신들도 젊은 시절의 추억을 소환하며 소중했던 시간들을 떠올리는데요. 요즘은 옛날 영화를 대형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기회도 없을뿐더러 어르신들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획한 것이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연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낭만극장이었습니다. 그간 <낭만콘서트>, <어르신들이 만든 낭만영화제> 등 문화소외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더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실버 맞춤 복합 문화공간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니 천안낭만극장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김은주 님 / 천안낭만극장

고전 영화는 최신 영화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전 영화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어서 꾸준히 낭만극장을 찾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상영작을 선정하는데 있어서도 어르신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선호도 높은 영화를 우선 상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영작이 바뀔 때마다 찾아오는 단골 고객부터 부모님 모시고 오는 자녀분들도 많으세요. 영화를 통해 부모님 세대의 감성을 공유하며 가족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거죠. 또 의외로 고전 영화를 좋아하는 젊은 친구들도 많습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해서 좋다고 하더라고요. 7월 상영작은 시원한 극장에서 오래 오래 머무르실 수 있도록 장편영화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 시원한 극장에서 더위도 날리고 색다른 영화도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천안낭만극장]

 

천안낭만극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55세 이상 어르신들은 2천원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잇고, 55세 이상 어르신과 동반하는 성인 역시 2천원으로 영화관 입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되는 무료 노래교실은 천안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니 자세한 사항은 낭만극장의 홈페이지나 전화(041-622-5773)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천안낭만극장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