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가을 제철 과일 배! 환절기 기침 감기에 좋은 아산 맑은 배로 만드는 배 요리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배 샐러드, 배숙, 배 깍두기)

 


가을에는 다양한 햇과일이 많이 나오는 계절입니다. 가을에는 뜨거운 여름의 햇살을 받아 달콤하게 익은 과일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아삭하게 시원하고 달콤한 배는 단연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배는 환절기 감기와 기관지에 무척 좋아 약으로도 먹는데요. 몸의 열을 내려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며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의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변비와 설사를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배는 9월인 지금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데요. 아산 특산품인 아산 맑은 배도 제철인 가을을 맞아 햇배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산에서 나는 배 ‘원황’은 과실이 크고 당도가 높아 해외로도 수출하는 좋은 품종인데요. 오늘은 아산 맑은 배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배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간단하게 만드는 고급스러운 맛! 아산 배 샐러드

 


배는 단독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다른 과일과 채소와도 잘 어울려 샐러드로 먹기도 무척 좋은 과일입니다. 배 샐러드는 무척 간단하지만 고급스러운 맛을 내기에 손님 대접용으로도 좋은데요. 배의 달콤함과 영양을 가득 담은 배 샐러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아산 배 샐러드 만들기]

재료: 배 1/2개, 케일 70g, 크랜베리, 고르곤졸라 치즈, 잣, 아몬드 등 견과류, 올리브유

 

1. 배는 얇게 썰어 씨를 제거해 준비한다. 이때, 배의 아삭한 맛을 원한다면 그대로 사용하고, 보다 진한 달콤함을 원한다면 배를 올리브유를 두른 센 불에 살짝 구워 준비한다.

2. 케일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3. 케일 위에 얇게 썬 배를 올리고, 크랜베리와 고르곤졸라 치즈와 견과류를 얹는다.

4.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주면, 손쉽고 맛있는 아산 배 샐러드 완성!

 

 

■ 조선 시대 궁중요리, 배숙! 아산 배로 만든 배숙으로 환절기 건강 챙겨요!

 


배숙은 조선 시대 궁중에서 먹었던 음료입니다. 무척 귀해 민간에서는 구경조차 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배도 감기에 무척 좋지만, 배숙은 환절기 감기약으로 먹을 만큼 기침 감기에 좋습니다. 환절기를 맞아 배숙을 만들어 볼까요?

 

[아산 배 배숙 만들기]

재료: 배 1개, 통후추 18알, 생강 2톨, 황설탕 반 컵, 물 3컵, 잣 조금

 

1. 생강은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저며 물을 넣고 끓인다.

2. 생강 물이 진하게 우러나오면 생강을 건져낸다.

3. 배는 6 등분 한 뒤, 예쁘게 다듬어준다.

4. 배의 등 쪽에 통후추를 세 알씩 박아준다. 끓이는 도중 빠질 수 있으니 깊이 박아준다.

5. 생강 물에 통후추를 박은 배와 황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배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다.

6. 이때 뚜껑은 닫지 않는다.

7. 배가 투명해지면 불을 끄고, 배를 건져내고 국물도 면보에 걸러 식힌다.

8. 그릇에 익힌 배를 담고 국물을 부은 다음, 잣을 띄운다. 배를 그릇에 담았을 때 배가 떠오르면 당도가 알맞은 것이다.

9. 환절기 감기에 좋은 아산 배숙 완성!

 

 

■ 아삭하고 달콤한 아산 배 깍두기! 손쉽게 만들어 샐러드처럼 먹어요!

 


배로도 깍두기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샐러드처럼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배 깍두기는 달콤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데요. 맛이 없거나 오래된 배를 처리하기에도 좋은 요리입니다. 배 깍두기는 담가두고 오래 두고 먹는 것이 아니라 샐러드처럼 만들어서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산 배로 만드는 배 깍두기 요리법을 알아볼까요?

 

[아산 배 깍두기 만들기]

재료: 배 2개, 고춧가루 2큰술, 소금 1큰술, 쪽파 5개, 생강즙 1작은술, 액젓 조금

 

1. 배는 껍질을 깎아 깍둑썰기하여 준비한다.

2. 큰 볼에 깍둑썰기한 배를 담고,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배에 빨간 물이 잘 배어 들 때까지 잠시 둔다.

3. 고춧물이 잘 배어든 배에 소금을 뿌려 잘 섞는다.

4. 쪽파를 한입 크기로 썰어 배에 넣고, 생강즙을 뿌려 버무린다.

5. 국물로 간을 본 뒤, 부족할 때는 액젓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준다.

6. 시원하고 달콤한 아산 배 깍두기 완성!

 


지금까지 아산 맑은 배로 만들 수 있는 배 요리 레시피를 전해드렸습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아삭하고 맛있지만, 요리를 해 먹으면 더욱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데요. 맛도 좋고 지금 같은 환절기 건강 챙기기에도 좋은 배! 특히 지금은 제철이라 더욱 맛있는 아산 햇배를 즐길 수 있는데요. 아산 특산품 아산 맑은 배로 맛있고 건강한 요리 해 드시고 건강도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