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한국인의 식탁을 책임지는 청양고추! 강렬한 매운맛을 자랑하는 풋고추와 단맛이 일품인 홍고추, 건고추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볼까요? (떡볶이, 청양고추 장아찌, 알리오 올리오 레시피)

 


고추는 맛있게 매운맛을 내주어 특히 우리나라 음식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입니다. 고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청양고추인데요. 청양의 특산품인 청양고추는 칠갑산 주변 청정한 자연에서 자라 그 품질이 무척 좋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품종 청양고추뿐 아니라 단맛이 일품인 홍고추와 건고추 역시 청양에서 재배됩니다. 오늘은 청양고추로 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릴 텐데요. 맛있게 매운 청양고추 요리, 함께 알아볼까요?

 

 

■ 단맛이 강한 청양 건고추로 만드는 매콤달콤 떡볶이!

 


청양의 고추밭은 칠갑산 분지 일대에 많이 분포하는데요. 일교차가 큰 분지에 위치하고, 배수가 잘되는 사양토가 많아 고추의 단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청양의 건고추로 고춧가루를 내 떡볶이를 만들면 매우면서도 달콤해 감칠맛이 좋은 떡볶이가 완성되는데요. 청양의 건고추로 떡볶이를 만들어볼까요?

 

[떡볶이 만들기]

주재료: 떡볶이 떡, 어묵, 대파, 양파 1/2개, 양배추 1/2통, 물 1L, 다시마 한 장

양념 재료: 청양 건고추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1. 양배추와 양파,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2. 양념 재료를 한데 넣고 잘 섞은 후 잠시 숙성시킨다

3. 끓는 물에 떡볶이 떡을 1분가량 데친 후 건져낸다

4.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5. 물이 끓어오르면 양념장을 넣고 잘 갠 뒤, 센 불에서 끓인다.

6. 양념이 끓어오르면 떡을 넣고 약한 불로 줄여 졸인다.

7. 15분 정도 끓여 국물이 반쯤 졸아들면 어묵과 양파를 넣고 3분간 더 센 불에서 끓인다.

8. 마지막으로 대파를 올리고 뒤섞은 후 불을 끄면 떡볶이 완성!

 

 

■ 입맛을 살려주는 매운맛! 밥도둑 청양고추장아찌!

 


청양고추는 강렬한 매운맛이 유명하지만, 매운맛 뒤에 따라오는 약간의 달콤함이 청양고추의 진짜 매력인데요. 이 맵고 단 맛이 입맛을 돋우어 청양고추는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습니다.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청양고추장아찌 역시 입맛을 확 살려주는 매력적인 반찬인데요. 청양고추장아찌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양고추장아찌 만들기]

주재료: 청양고추 풋고추 30개, 청양 건고추 1개, 통후추

양념 재료: 소금, 간장 1/2컵, 설탕 1컵, 식초 1/2컵, 물 1/2컵, 유리병

 

1. 매운맛이 나는 청양고추 풋고추는 꼭지를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둔다.

2. 냄비에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팔팔 끓인 후, 불에서 내려 완전히 식힌다.

3. 물기를 빼둔 고추를 유리병에 차곡차곡 넣고 무거운 누름돌로 눌러준다.

4. 유리병에 완전히 식힌 양념물을 붓고 건고추와 통후추를 넣는다.

5. 15일에서 20일가량 숙성시키면 밥도둑 청양고추장아찌 완성!

 

 

■ 집에서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알리오 올리오, 청양고추로 매콤하게 만들어요!

 


파스타는 의외로 집에서 해 먹기 쉬운 요리 중 하나인데요. 그중에서도 마늘이 주재료인 알리오 올리오는 무척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알리오 올리오에 매운맛과 감칠맛을 더해주는 청양 풋고추와 건고추를 넣으면 더욱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청양고추를 곁들인 알리오 올리오 레시피를 함께 살펴볼까요?

 

[알리오 올리오 만들기]

재료: 파스타 면 1인분, 통마늘, 다진 마늘, 청양고추 1개, 청양 건고추 1개, 올리브유, 소금,

 

1. 냄비에 물과 소금을 넣어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파스타 면을 넣고 봉지에 적힌 조리법에 맞추어 조리한다.

3. 면을 삶는 동안, 통마늘을 얇게 편 썰고 풋고추와 건고추를 잘게 썰어 준비한다.

4. 면이 다 삶아지기 2분 전,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다진 마늘, 편마늘, 풋고푸와 건고추를 넣고 볶는다.

5. 마늘이 적당히 익으면 파스타 면을 건져 팬에 넣고 함께 볶는다.

6. 파스타면을 끓인 면수를 부어 농도를 맞추며 조금 더 볶는다.

7. 접시에 옮겨 담고 건고추로 장식하면 청양고추를 곁들인 알리오 올리오 완성!

 


지금까지 청양고추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를 전해드렸습니다. 청양고추의 고창 청양에서는 오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청양고추·구기자 축제>도 열리는데요. ‘느껴라 즐겨라 넘버원 매운맛’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 축제에서는 청양뿐 아니라 정산과 화성 등 3개 농협에서 선별한 최고 품질의 고추 특품도 판매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품질도 좋고 맛도 좋은 청양고추로 맛있는 요리를 해 가족들과 함께 먹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