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아산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에 다녀왔어요!

지난 9월 10일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추석맞이 기념행사로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이 진행되었다. 이번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은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후원으로 진행된 퓨전 국악공연을 포함 전통놀이마당, 떡매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어르신들의 웃음꽃이 떠나지 않은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으로 떠나봅니다!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은 위기가정지원센터, 국제 청소년 성취포상제 운영기관, 사회복지 자원봉사 관리센터, 삼성디스플레이공부방, 아산행복드림센터를 품고 지역 주민과 함께 복지 공동체를 구현하는 우리지역 행복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 안에 들어가 보니 곳곳에도 다양한 활동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지역사회의 성장을 위해서 어린이 북카페, 아동발달 가족상담센터, 연령별 교육문화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하면 더욱 즐거운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의 시작은 복지관의 4층 강당에서 진행이 되었어요. 국악예술단 소리락 팀의 퓨전 국악공연이 시작되었는데요. 이 퓨전국악이란 국악이 다른 음악 요소들을 만나 결합되어서 나오는 음악으로 새로운 느낌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장르인데, 한번 들으면 그 음악에 빠져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더라고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지원으로 이루어진 퓨전국악공연팀의 공연이 한창이었는데요. 피아노, 거문고, 해금, 피리, 태평소, 장구에 국악 명창까지 한데 어우러지니 풍성하게 강당 전체에 울려 퍼지는 소리가 경쾌하더라고요. 저는 실제로 눈앞에서 펼쳐지는 퓨전국악 공연은 처음으로 접했는데요.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빠져들게 하는 매혹적이면서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음악에 어르신들과 함께 노래도 불러보고, 참여하는 시간을 가지니 더욱 즐겁고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답니다.

퓨전국악공연 이후에는 놀이지도사님의 활동에 맞춰서 놀이 활동을 하였는데요. 손만으로도 다양한 놀이가 가능하더라고요. 치매예방에도 좋으면서 인지활동을 할 수 있는 실버 놀이활동으로 웃음꽃이 활짝 핀 시간이었어요.

놀이 활동 시간 후에는 추첨 시간이 이어졌어요. 모두들 집중하는 시간으로 이름이 호명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추첨하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즐겁게 환호하면서 진행된 시간이었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1층에 있는 식당에서 추석을 맞이하여 떡, 잡채, 전과 함께 맛있는 점심 식사를 했답니다. 어르신들을 위해서 자리를 잡고 앉아있으면 자원봉사분들이 음식을 각각의 자리까지 챙겨주셔서 좋더라고요.

맛있는 식사 후에는 전통놀이마당이 시작되었는데요. 투호, 활쏘기가 진행됐어요. 예로부터 전해오는 전통문화를 체험하면서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고 명절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민속놀이를 했어요. 원하는 곳에 도달하는 짜릿한 느낌을 경험해볼 수 있고, 원하는 곳에 도달하면 상품도 증정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마지막으로 떡메치기가 한창이었는데요. 어르신들의 떡메치기의 솜씨가 정말 예술이더라고요. 한번씩 돌아가며 떡메치기가 진행이 되고, 바로 콩고물을 묻혀서 인절미를 만들어서 나눠먹는 떡의 맛은 꿀맛이겠지요. 바로 현장에서 인절미를 만들어서 먹으니 오순도순 정겨움이 묻어나는 시간이었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의 김동규 과장님의 노고가 눈에 보이는 시간이었던 것같아요. 김동규 과장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Q.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진행된 2019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은 어떻게 시작이 된 건가요?
안녕하세요.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업무를 맡고 있는 김동규 과장입니다.  추석 명절 행사는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준비했습니다.


Q.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은 매년 진행이 되고 있나요?
매년 진행되고, 이전에는 어르신들과 송편 만들기를 진행했었지만 이 또한 누군가에는 일이 될 수 있음으로 올해는 어르신들과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퓨전국악공연과 전통놀이로 전환하여서 진행하였습니다.


Q. 정다운 한가위 놀이마당을 진행하고 마무리하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 퓨전국악 공연을 준비해주셔서 어르신들이 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르신들과 민속놀이와 떡메치기 활동도 하면서 서로와 서로의 관계를 소중히 이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이 마련되어 풍성한 저녁식사가 제공되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지역사회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는 물품 전달식도 가지면서 지역주민들과 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이 서로의 마음과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추석 명절 행사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의 김동규 과장의 노고가 눈에 보이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어른을 대하는 친근함과 진행하는 곳곳에서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챙기는 모습에 지역주민과 복지공동체를 구현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어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와 함께하는 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의 지역사회의 성장을 잇는 앞으로의 다양한 활동들도 기대해봅니다!


 


.. 아산스토리
성전자와 함께하는 복한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