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아산 분위기 좋은 카페 추천! 바리스타 자격증을 보유한 커피 전문가, 다문화 여성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내려주는 카페 어반포레스트

 


따사로운 햇살에 살랑살랑 부는 봄바람, 하루하루 설레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날 카페에서 여유로운 한때를 보내는 건 모든 사람들의 로망일 것 같습니다. 아산시에 위치한 글로벌가족센터에는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언제든 가고 싶은 도심 속의 숲 같은 카페가 있답니다. 이곳은 일반 카페보다 조금 더 특별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도시의 숲, 카페 어반포레스트 Urban Fo;rest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사랑으로 만들어진 <카페 어반포레스트>

 


오늘 소개해드릴 카페 어반포레스트는 도시의 숲이란 뜻으로 도심 속에서 즐기는 휴식을 의미합니다. 카페 어반포레스트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후원으로 2015년 10월 말 오픈했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는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아산지역 다문화 가족들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카페 어반포레스트 역시 다문화 가족 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는 글로벌가족센터 2층에 위치한 카페 어반포레스트를 통해 다문화 여성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문화 여성들도 당당히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한 것이죠.

 


카페 어반포레스트의 직원은 모두 다문화 여성들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놀랍게도 한 분도 빠짐없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바리스타’입니다. 2015 GOLDEN COFFEE AWARD 전국 로스팅 대회에서 당당히 3등을 차지했을 정도이니, 그 실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카페 어반포레스트를 방문하는 누구나 커피 전문가가 엄선한 원두로 로스팅된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 카페 어반포레스트를 통한 다문화 여성 취업지원, 다문화 가족 인식 개선을 응원합니다!
 


김나라 사회복지사 / 아산시 글로벌가족센터

“카페 어반포레스트의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바리스타로 일하는 다문화 여성들에게 취업의 장을 열어주며, 인큐베이팅 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통해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일하는 다문화 여성들이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저희도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진옥 사회복지사 / 아산시 글로벌가족센터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 글로벌가족센터를 꾸준히 후원해 주시는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카페 어반포레스트의 수익금은 다문화 여성 취업지원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요. 카페 어반포레스트가 다문화 여성들이 성장하는 발판이 되고, 한국에서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문화 여성들이 한국인보다 두 배의 노력으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만큼, 카페에서 일을 하며 계속적으로 능력을 계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카페 어반포레스트 운영을 맡고 계신 담당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이곳은 단순한 카페 그 이상의 것인 듯 보였습니다. 한국이라는 낯선 땅에 와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다문화 여성 바리스타들이 내려주는 커피는 더욱 향기롭고 깊은 맛이 날 것만 같죠?

이어서 카페 어반포레스트에서 바리스타로 근무 중인 다문화 여성분을 만나보았습니다.

 


최민정(캄보디아) / 카페 어반포레스트 바리스타

“사실 바리스타 취득 과정이 쉽지는 않았어요. 한국어로 수업을 들으며 한글로 필기까지 해야 하니 남들보다 더 느릴 수밖에 없었거든요. 필기시험은 두 번 떨어졌지만, 남들보다 더 노력해서 실기는 한 번에 붙을 수 있었답니다. 제가 카페 어반포레스트의 구성원이라는 게 자랑스러워요. 저에게 어반포레스트는 한국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하나의 연결 고리 같은 곳이에요. 어반포레스트에서 일을 하면서 자긍심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앞으로 카페 어반포레스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한국에서 외국인들이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기회를 제공해 주신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 정말 감사합니다.”

 


아산의 한적한 공원 옆에 위치한 카페 어반포레스트에는 향긋한 커피 내음이 가득하고 여유롭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는 다문화 여성들의 열정이 있고, 보이지 않는 그들의 노력과 땀이 스며들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카페 어반포레스트는 저에게 더욱 특별하게 다가왔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가 후원하고 아산시 글로벌가족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카페 어반포레스트! 삼행시 독자분들도 방문하셔서 전문 바리스타가 직접 로스팅한 커피도 마시고, 일상의 여유로움을 되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 어반포레스트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