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산천어, 빙어, 송어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겨울철에만 즐길 수 있는 얼음낚시 축제에서 직접 낚아보세요! 얼음낚시 축제일정과 얼음낚시 팁 알려드립니다!

 



음식도 제철에 먹어야 제맛이듯, 제철에 즐겨야 할 축제들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단연 얼음낚시 축제인데요. 얼음이 꽁꽁 어는 이맘때를 놓치면 또 일 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얼음 사이로 물고기를 낚아 올리는 손맛과 직접 잡은 고기로 해 먹는 맛있는 음식까지! 얼음낚시를 즐기지 않고 겨울을 보내기에는 무척 아쉬울 것 같은데요. 오늘은 가족 나들이로도 커플 데이트 코스로도 사랑받는 얼음낚시 축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지금은 얼음낚시 제철! 얼음낚시 떠나기 전 홈페이지 확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

 

(출처: 평창송어축제 http://www.festival700.or.kr/ )

 

대부분의 얼음낚시 축제는 경기도나 강원도에서 열리는데요. 안전한 얼음낚시를 위해서는 얼음이 꽁꽁 얼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강원도나 북쪽 지역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얼음낚시 축제는 보통 12월 말이나 1월에 시작하여 2월 중순까지 진행되는데요. 올해는 이상 고온으로 축제가 취소되거나 미뤄진 곳이 많다고 합니다. 얼음낚시 축제를 가실 분들은 꼭! 해당 축제 홈페이지를 확인하시어 헛걸음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참, 대부분의 축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한 뒤 방문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 예약도 잊지 마세요!

 

평창송어축제 2017

- 행사기간 2016.12.31~2017.02.12

- 위치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경강로 3562 (진부면)

- 행사장소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천 일원 (진부시외버스터미널 앞)

- 홈페이지 http://www.festival700.or.kr

 

물맑은 양평빙어축제 2017

- 행사기간 2016.12.16~2017.02.12

- 위치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 행사장소 수미마을

- 홈페이지 http://winterfestival.kr

 

강화빙어축제 2017

- 행사기간 2016.12.31~2017.02.26

-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황청포구로443번길 90 (내가면)

- 행사장소 황청리 황청저수지. 용두레마을 일원

- 홈페이지 http://www.hcfestival.co.kr

 

강화도빙어송어축제 2017

- 행사기간 2016.12.23~2017.02.26

-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고비고개로741번길 37-30 (내가면)

- 행사장소 내가면 고천리 신선 저수지일원

- 홈페이지 http://www.ssfestival.co.kr

 

화천산천어축제 2017

- 행사기간 2017.01.14~2017.02.05 (얼음낚시만 2월 12일까지 연장)

- 위치 강원 화천군 화천읍

- 행사장소 강원도 화천군 화천천 및 3개읍면 일원

- 홈페이지 http://www.narafestival.com

 

더 많은 축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orean.visitkorea.or.kr/)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안전이 최고! 안전 수칙은 꼭 지키고 무리하게 욕심내지 않도록 해요

 


얼음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안전입니다. 물론 얼음이 충분히 얼지 않으면 축제 주최 측에서 행사를 진행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도 안전 수칙을 꼭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먼저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얼음낚시는 꼭 2인 이상이 함께 움직여야 하고 스티로폼으로 된 아이스박스와 로프 등 안전 용품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얼음 두께는 최소 7cm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발을 디뎠을 때 빠지직 소리가 난다면 위험하니 즉시 대피하시길 바랍니다. 단, 우렁차게 얼음이 갈라지는 소리는 얼음이 단단히 얼었다는 뜻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얼음 구멍은 지름 20cm를 넘지 않도록 뚫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 많은 고기를 잡고 싶더라도 안전이 최고라는 것, 잊지 않으셔야겠죠?

 

 

■ 영하의 추위에서 버틸 수 있는 방한용품과 안전 용품, 낚시 의자만 준비하세요!

 


추운 겨울 야외에서 얼음낚시를 즐겁게 즐기기 위해서는 준비물을 제대로 챙겨야 합니다. 그런데 평소 낚시를 즐기지 않는다면 축제를 위해 장비를 모두 구매해야 하나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축제 현장에서 가벼운 낚시 도구를 판매하거나 대여하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리 도구도 가져가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잡은 고기를 가지고 가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요리를 해주거나 차림상 비용만 받는 식당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얼음 구멍을 지켜보며 오래 앉아 있어야 하니 등산용 혹은 낚시용 의자는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한 용품도 꼭 챙겨야 하는데요. 몇 시간이고 찬 바람을 맞으며 야외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옷은 여러 겹 두툼하게 입어야 하고 귀마개와 장갑, 핫팩, 담요와 같은 보온용품도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잡은 고기도 담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스티로폼 아이스박스와 로프도 잊지 마세요!

 

 

■ 기다림의 미학! 하지만 너무 오래 입질이 없다면 포인트를 옮겨보세요

 


얼음낚시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리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고기는 물풀이 우거진 곳에 많이 숨어있는데요. 물 아래 굴곡이 많거나 돌, 풀 등 숨을 곳이 많은 곳에 구멍을 뚫어야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물 아래로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해를 마주 보고 앉아야 고기들이 도망가지 않는다고 해요. 낚싯대를 드리운 후에는 큰소리를 내지 않아야 하고, 고기가 미끼를 잡았다 싶으면 재빠르게 낚아채는 순발력이 중요합니다.

낚시는 기다림의 미학이라고 하지만 한 시간 이상 기다려도 입질이 없다면 다른 포인트로 이동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문에 처음에 얼음 구멍을 뚫을 때 두세 구멍을 더 뚫어 놓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얼음낚시의 매력에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렵다고 합니다. 낚싯대를 잡아채는 짜릿한 손맛과 직접 잡은 고기로 해먹는 별미는 정말 잊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추운 날씨에 벌벌 떨면서도 얼음낚시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얼음이 꽁꽁 어는 한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얼음낚시! 이번 겨울이 가기 전에 새로운 즐거움을 만나러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소개해드린 안전 수칙과 준비물, 팁 잊지 마시고 짜릿한 얼음낚시 즐기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