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AI 조류독감이 유행하는 지금, 치킨 먹어도 되나요? AI 예방 행동 수칙과 AI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지난 11월부터 창궐한 AI(조류인플루엔자)가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약 3천만 마리에 가까운 가금류가 살처분 되었고 얼마 전 포천에서는 고양이가H5N6형 AI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혹시 사람에게도 AI가 전염되는 것은 아닐지 걱정과 궁금증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AI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인체 감염 예방 행동 수칙도 함께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이라는데 치킨도 먹으면 안 되나요?

 


AI는 닭, 오리, 철새 등 여러 종류의 조류가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인데요.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과 저병원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H5N1형, H5N8형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고, 현재 H5N6형 고병원성 AI가 국내에서 발견되어 전파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AI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 같은데요. 먼저 AI 유행 중 치킨 등 닭고기나 오리고기 요리를 먹더라도 인체 감염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AI는 75℃ 이상에서 5분 만에 사멸되기 때문입니다.

 

 

■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고양이나 비둘기로부터 AI에 감염되지 않아요!

 


얼마 전 포천에서는 포유류인 고양이가 AI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져 큰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둘기가 AI에 감염되지는 않을지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결론적으로 고양이와 비둘기, 모두 사람에게 AI를 전염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먼저 고양이가 사람에게 H5N6형 고병원성 AI를 옮긴 경우는 한 건도 없습니다. 길고양이가 AI에 감염될 확률은 있어도 사람이 고양이로부터 AI에 감염될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하니 지나치게 고양이를 경계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비둘기류는 AI에 감염될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가 확산할 수 없는 최종숙주라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아직 비둘기의 AI 감염 사례도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둘기와 접촉하는 것은 다른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도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인체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니 방심은 금물!

 


그렇다면 AI는 인체감염이 전혀 되지 않는 것일까요? 지금까지 국내에서 인체감염 사례는 없었고, H5N6형 AI의 사람 간 전파는 보고된 바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극히 안전하다고 볼 수만은 없는데요. 2014년 중국에서 H5N6형AI 인체감염 환자가 발생했고, 현재까지 감염된 것으로 보고된 17명 중 10명이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국내 발병 사례는 아직 없더라도 예방 수칙을 숙지하고 지켜야겠죠?

 

 

■ AI 인체감염 예방 행동수칙 6가지! 우리 몸을 위해 지켜요!

 


AI 발병 농장 관계자와 방역 담당자, 수의사 등을 제외한 일반 국민들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발표한 AI 인체감염 예방 행동수칙 6가지를 꼭 지켜야 합니다.

 

1.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AI가 발생한 지역은 물론이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곳이더라도 방문을 자제해야 합니다. AI에 노출될 뿐 아니라 바이러스를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야생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세요. 

폐사한 야생 조류로부터 AI 바이러스가 발견되는 일이 잦은데요. 야생 조류의 분변으로부터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3. 손을 자주, 30초 이상 씻고 가급적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마세요.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이죠? 손을 자주 깨끗이 씻으면 AI 외의 바이러스로부터도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혹은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퍼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특히 손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경우, 손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으니 휴지와 옷소매 위쪽을 이용해야 합니다.

 

5. AI 발생 농장 방문 후, 10일 이내에 발열이 있고 기침 혹은 인후통 발생 시 보건소 또는 1399로 신고하세요.

 

6. AI 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 반입을 삼가세요.

 


지금까지 AI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6가지 행동수칙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번 AI는 사상최악의 AI라고 할 정도로 피해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큰 피해를 본 농가들도 무척이나 많은데요. 하루빨리 AI가 종식되고 피해복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때까지 모두 AI 인체감염 예방 행동 수칙을 준수해 건강을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