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가볼만한 곳] 자전거 거점도시 아산시!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에서 무료로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법 배워보아요~















 

‘자전거 10대 거점 도시’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저탄소 녹색교통체계 구현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국엔 창원, 강릉, 진주 등을 포함한 10개의 자전거 거점 도시가 있습니다. 바로 ‘아산시’도 자전거 10대 거점 도시 중 하나죠! 그래서 아산에선 자전거 도로, 자전거 대여소, 자전거 주차장 등 자전거 관련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 스토리텔러가 소개할 곳은 아산시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인데요. 아산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자전거 타기교육,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는 곳입니다. 그럼 스토리텔러와 함께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의 모습을 살펴볼까요?

 

 

■ 자전거 교통안전체험 교육장에서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법을 배워요!

 


자전거 교통안전 교육은 아산시 권곡동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옆 ‘자전거 교통안전체험 교육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인과정, 수시과정, 주말과정 3가지 과정이 있는데요.

성인 과정은 초급, 중급을 대상으로 화~금요일 10시~12시, 수시과정은 화~금요일 15시~17시까지 이루어지며 성인과 학생이 함께 교육을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말과정은 타기 교육과 안전교육으로 나뉘는데요. 타기 교육의 경우 평일에 시간이 되지 않는 직장인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토요일 하루 10시부터 12시까지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안전교육은 이론 수업으로 자전거 바로 알기, 자전거 기초 질서, 시청각 교육 등을 받으며 토요일 하루 13시 30분~15시 30분까지 이루어집니다. 안전교육의 경우 봉사 시간 2시간이 인정 되니 참고하세요. 모든 과정은 10~15명 소수 정예로만 이루어지며(주말 과정 중 안전 교육은 20명) 선착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다면 아산시청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아산시청 공지사항 바로가기

 


스토리텔러가 함께 참여한 교육 과정은 ‘타기 교육’인데요.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이루지는 교육입니다. 수업의 시작을 알리는 체조시간! 헛둘헛둘~ 자전거를 타기 전 체온을 높여 몸의 가동성을 높이고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단계랍니다.

 


체조 시간을 마무리하고 안전장비를 착용하는데요. 안전 장비는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줄여주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착용방법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교육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안전 장비를 모두 착용하고 나서야 자전거를 받을 수 있는데요. 아직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 마지막 관문인 ‘자전거 점검’이 남아 있기 때문이지요.

‘자전거 점검’을 통해 브레이크의 작동여부, 안장의 높이와 방향이 적정한지 살펴봅니다. 곧 이어서 페달, 타이어까지 꼼꼼하게 체크하지요. 체조-안정장비 착용-자전거 점검의 단계가 끝나야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탈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 선생님의 꼼꼼한 지도 하에 자전거 초보자에서 숙련자로 변신!



처음엔 자전거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자전거 끌기부터 시작합니다. 학생들을 자전거를 직접 끌며 교육장을 걸어 다니는데요. 어느 정도 익숙해진 뒤에는 ‘멈추기’ 연습을 합니다. 선생님의 “멈춰요.”라는 구령에 맞춰 자전거를 끌다가 브레이크로 자전거를 멈추는데요. 실제 자전거를 탔을 때, 브레이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연습이 이어집니다.

 


드디어 자전거에 올라탈 차례! 다리를 11자로 하고 뒤꿈치를 들었을 때 바닥에 닿는 발 부분만 이용해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뒤꿈치 들었다가 내리는 것을 반복하며 지상에서 페달 타기 연습이 이루어지는데요. 안장에서 균형을 잡는 방법, 안전하게 내리는 방법을 숙지하며 점차 자전거 초보에서 숙련자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제는 실제로 페달을 밟으며 자전거를 타 보는데요. 처음엔 자전거를 겁내던 학생들도 어느새 속도를 붙이며 자전거를 타게 됐습니다.

 


이렇게 아산시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에선 아산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자전거 안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로 장비를 마련할 필요도 없고, 아산 시민이라면 모든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교육신청을 하고 싶다면 아산시 도로과 자전거 문화팀(041-540-2989) 혹은 교육장(041-549-8341)으로 전화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오늘 수업을 이끌어 준 이선영선생님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이선영/ 교육 위탁 업체 어울림

“아산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에선 자전거 안전 이용과 지속 가능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안전 교육, 체험, 타기 등을 통해 시민 여러분이 자전거와 한층 더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항상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자전거 안전 교육장에서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올 봄 나들이 하실 때 자전거와 함께 하세요~”

아산 시민 여러분들, 아직 자전거와 친숙하지 않다면 아산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장’을 방문해보세요~ 자전거 타는 법을 배워서 건강도 챙기고, 저탄소 녹색교통 함께 만들어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