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이번 겨울에는 온천의 힘을 빌려보면 어떨까요? 온천의 종류에 따른 효능, 아산 온양온천의 특별한 효능까지 알아보기

온천의 효능효과

온천의 효능효과

온천의 효능효과


많은 분이 겨울의 강한 추위와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추운 겨울을 나는 데 효과적인, 온천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온천은 ‘지하수가 지열에 의해 평균 기온 이상으로 더워져서 지표로 용출되는 샘’을 말하는데요. 온천은 그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충청남도 아산에는 다양한 온천이 있는데요. 우리고장 아산 온양온천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천에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 기본적인 온천의 효능! 다양한 종류의 온천수의 효능 알아보기 

 

온천의 종류


온천은 따뜻하기만 한 물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지열에 따뜻하게 데워져 있는 온천수에는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미네랄은 피부의 모공을 통해 흡수되면서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고, 아토피 등 피부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온천열에 의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유산이 몸 밖으로 배출됨에 따라 근육의 피로나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물리적 효과도 있는데요. 인체는 물에 들어가면 부력에 의해 몸무게가 9분의 1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효과는 마비환자의 보행 연습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함유된 화학 성분에 따라 온천수가 분류되고, 그 성분들은 의학적으로 많은 역할을 하는데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탄산천


탄산천은 탄산을 함유한 온천입니다. 탄산가스는 피부를 자극해 혈관을 확장해주고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심장병에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천은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있는 온천인데요. 피부가 약한 사람이나 노약자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약산성, 약알칼리성으로 수질이 순하기 때문인데요. 주로 유리 탄산, 식염 등의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유황온천


유황천은 유황을 함유한 온천으로 많은 분이 알고 계실텐데요. 순수한 유황천은 유황 특유의 삶은 달걀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유황천은 해독과 살균,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만성 피부염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악성 피부질환자, 습진이 있는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염천


게르마늄천은 게르마늄이 함유된 온천인데요. 게르마늄은 약수나 토양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물 1L당 게르마늄이 1mg 함유되어 있는데요. 통증 완화, 면역력 강화, 산소 공급을 활성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염이 함유된 식염천은 살균작용이 있어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 운동도 촉진해준다고 하는데요. 만성소화질환이나 만성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염천은 입수할 때 염류가 피부 표면의 단백질, 지방과 연결되는데요. 얇은 피막을 만들어주고 체온 발산을 막아주어 보온 효과를 오래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 충남 아산의 온양온천, 그 효능은? 

 

온양온천


충남 아산의 온양온천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온천 중 하나입니다. 백제 때 다리를 다친 학이 온천수에 발을 담그고 나았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는데요. 역사가 1,300년에 이르는 온양온천은 국내 기록상 가장 오래된 온천이라고 합니다. 조선 왕실 전용 온천이라고 할 수 있는 온양온천은57도의 온도로, 다른 온천수에 비해 수온이 높은데요. 라듐이 온천수의 주요 성분이며 약알칼리성을 지닌 양질의 수질과 풍부한 수량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온양온천 효과


온양온천의 탕원은 깊이 150m 내외의 3개소이며 천량(泉量)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온양온천은 단순천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탄산수소나트륨, 황산마그네슘, 탄산칼륨, 규산, 황산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류마티스, 근육통, 신경통, 위장병, 부인병, 피부질환 등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온천


우리나라에는100여 개가 넘는 온천지구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곳이 바로 온양온천인데요. 아산은 온양온천역이라는 이름의 전철역도 있을 만큼 온천으로 유명합니다. 그만큼 오래된 역사와 그 효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건강상에 질환이 있거나 피로가 쌓였다면 한번 온천을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019년 새해도 따뜻한 온천과 함께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