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겨울 별미! 영양가 높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공주 밤으로 맛있는 밤 요리 만들어볼까요? 겨울에 먹기 좋은 밤 요리 레시피! (군밤, 밤밥, 밤 라떼)


밤은 고소하고 달콤한 데다 영양까지 풍부해 많은 사랑을 받는 겨울 별미입니다. 특히 충남 공주는 예로부터 밤나무가 많고 밤의 품질이 좋기로 유명한데요. 공주 밤은 다른 지역의 밤보다 당도가 높고 고소한 맛도 강해 가을과 겨울이면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밤은 맛있을 뿐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이기도 한데요.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의 함량은 쌀의 4배나 된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이외에도 밤에는 칼륨과 칼슘, 비타민C도 풍부해 피부 미용은 물론 감기 예방과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밤은 생으로도 먹고 찌거나 삶아 먹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오늘은 토실토실 달콤하게 익은 공주 밤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밤을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 겨울철 별미, 군밤! 공주 밤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어요!



밤 하면 역시 군밤을 빼놓을 수 없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익은 군밤은 겨울철 별미인데요. 군밤을 집에서도 해먹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계속해서 손이 가는 겨울 간식, 홈메이드 군밤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공주 밤으로 만드는 군밤 레시피]

- 재료: 공주 밤 20, 오븐 혹은 뚜껑 있는 프라이팬

 

1. 밤을 30분간 물에 담가둔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빼준다.

2. 밤 머리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내준다. 칼집을 낼 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3-1. (오븐을 이용할 때) 오븐 팬에 올린 후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30분 구워주면 오븐 군밤 완성!

3-2. (프라이팬을 이용할 때) 넓은 팬에 담아 강한 불로 구워 수분을 날려준다.

4. 중간 불로 줄인 후, 뚜껑을 닫고 굽는다.

5. 껍질이 벌어지고 노란 속살이 드러나면 불을 줄인다.

6. 굽는 중간중간 프라이팬을 흔들어 고루 익도록 한다.

7.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구우면 프라이팬으로 만드는 군밤 완성!

 

 

■ 영양도 가득, 달콤함도 가득한 밤밥으로 겨울철 건강 챙겨요!



밤을 넣어 밥을 지으면 은은한 달콤함이 일품인 밤밥이 되는데요. 콩이나 오곡과 섞어 달콤한 영양밥을 짓기도 합니다. 감기 걸리기 쉬운 겨울, 영양소 풍부한 건강식 밤밥을 함께 만들어 먹어보면 어떨까요?

 

[공주 밤으로 만드는 밤밥 레시피]

- 재료: (4인분 기준) 공주 밤 10~15, 2(400mL)

- 양념장 재료: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홍고추 한 개

 

1. 쌀은 미리 씻어 불려둔다. 이때 찹쌀을 조금 섞으면 더욱 찰진 밤밥을 먹을 수 있다.

2. 밤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긴 후 씻어둔다.

3. 압력솥에 불려둔 쌀과 밤을 넣고, 밤이 잠길 듯 말 듯 한 정도로 물을 맞춘다.

4. 압력솥으로 밥을 하는 동안,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취사가 끝난 밤밥에 양념장을 곁들여 먹으면 밤밥 완성!

 

 

■ 겨울밤에 어울리는 부드럽고 달콤한 밤 라떼

 


밤은 달콤한 맛 덕분에 디저트 재료로도 인기인데요. 달콤한 밤과 고소한 우유의 조합도 무척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에스프레소 샷을 더하면 쌉싸름한 커피의 풍미까지 느낄 수 있는 밤 라떼가 완성되는데요. 추운 겨울을 버티게 해줄 밤 라떼, 함께 만들어볼까요?

 

[공주 밤으로 만드는 밤 라떼 레시피]

- 재료: 공주 밤 4~5, 우유 200mL, 설탕 2작은술, 에스프레소 샷(혹은 인스턴트 블랙커피)

 

1. 밤을 냄비에 담고, 밤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준다.

2. 강한 불로 한소끔 끓인 후, 중간 불로 낮춰 30분 정도 삶아준다.

3.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 후, 껍질을 깐다.

4. 껍질을 깐 밤과 우유, 설탕을 넣고 갈아준다. 설탕은 취향에 맞게 가감한다.

5. 재료를 한데 섞어 갈아준 후, 냄비에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운다.

6. 에스프레소 샷을 부어준다. 에스프레소 샷이 없다면 인스턴트 블랙커피에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 풀어준 후 넣는다. 카페인 없이 즐기고 싶다면 생략해도 무방하다.

7. 컵에 담아내면 밤 라떼 완성!

 


지금까지 공주 밤으로 만들 수 있는 달콤한 밤 요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공주 밤은 얼마 전 열린 <대한민국 대표 과일 선발대회>에서 최우수 산림 과수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올겨울에는 품질도 좋고 맛도 좋은 공주 밤으로 겨울 영양을 채워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