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시 대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세요! 아산시 청년들의 창업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 온양온천시장 청년상인mall로 놀러 오세요!


안녕하세요. 스토리텔러 고혜린입니다. 오늘은 아산시 청년들에게 봄이 되어 줄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바로 온양온천 전통시장 내에 자리 잡고 있는 청년상인mall인데요. 청년상인mall은 아산시 소재의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내 창업한 제품을 대중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열정과 자신감으로 스스로 꿈을 만들어나가는 청년들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청년들의 꿈을 꽃피울 수 있는 곳, 아산 청년상인mall!

 


작년 12월 15일에 문을 연 청년상인mall은 농촌愛 협동조합이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청년상인mall에 들어가 보니 청년들의 창업 제품만 판매하는 곳은 아니었는데요. 원래 청년상인mall은 농촌愛 협동조합이 지리적 어려움으로 교육의 혜택을 많이 누리지 못하는 농촌 학생들에게 공부방을 후원하기 위해 운영하던 카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호서대학교와 MOU 체결을 맺고, 창업한 청년들의 제품을 받아 판매와 홍보를 함께 해주기로 했는데요. 제품판매 수익금은 90% 이상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청년상인mall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것은 한쪽 벽면을 채우고 있는 학생들의 창업 제품이었습니다. 인형, 빗과 같은 액세서리부터 디퓨저와 같은 생활용품,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보면서 같은 대학생으로서 존경스럽기도 하고 제품 하나하나에 담긴 학생들의 많은 고민과 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곳에는 사회적 기업 두 곳의 제품들도 입점해있는데요. 우리 땅에서 나는 농산물로 유기농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며 농민들을 돕는 아산 제터먹이와 장애인과 다문화 여성을 돕는 수피아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이곳의 모든 제품은 누군가를 돕는다는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어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청년상인mall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소개하지 않을 수 없겠죠? 이 인형은 발열 인형이라고 불리는데요. 인형 안에 찜질팩이 내장되어 있어 발을 넣거나 껴안으면 따뜻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분 충전으로 무려 90분간 온도가 유지된다니 정말 신기하죠? 추운 겨울을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보내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게임과 간식거리까지 갖추고 있어 모두가 즐거운 청년상인mall로 놀러 오세요!

 


반대편에는 청년상인mall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출출함과 무료함을 달래 줄 간식과 게임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흔들어 먹는 떡볶이와 농촌愛 협동조합이 직접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꼴통왓도그’인데요. 이곳에서 간단하게 음식도 먹고 추억의 게임도 함께 즐길 수 있어 학생뿐만 아니라 어르신들도 자주 찾으신다고 합니다.

여기서 소소한 팁 한 가지! 온양온천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한 분들에게는 커피를 1,000원에 제공해드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시장에 방문하실 때 청년상인mall도 함께 들르시면 더욱 좋겠죠? 더 자세한 이야기는 직접 운영하시고 계시는 김대은 대표님을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김대은 대표 / 청년상인mall

“홍보에 어려운 부분이 있어 방문자가 아주 많은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오시는 분들마다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참신하다고 칭찬해주시기도 하고, 청년들을 도와줘야지 하면서 구매해가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요.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오히려 제가 감동받기도 합니다.

저번에는 한 손님이 빗을 사가시더니 다음날에 친구분들을 데리고 오셔서 매장에 있던 빗을 다 구매하셨어요. 적은 숫자지만 이렇게 잊지 않고 찾아와주시는 분들도 너무 감사해요. 앞으로도 더 많은 제품이 들어와서 시민 여러분께 선보여 드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봄을 맞아 학생들이 직접 청년상인mall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삼행시 이웃 여러분도 따뜻한 정이 있는 전통시장 속의 청년상인mall에 방문해 청년들의 희망에 날개를 달아주면 어떨까요?

 

[아산 청년상인mall 가는 길]